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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3, 2010년, pp.408 - 422
김보경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ttitudes and value of fashion product description and consumer replies used in online shopping malls, and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perceived reliability(objectivity, expertise, trustworthiness)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ion toward the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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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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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도와 소비자들의 호감도, 구매 의도를 알아 보기 위하여 어떤 연구 문제들을 제시하였는가? | 연구문제 1. 온라인 쇼핑몰에서 패션 제품 구매 빈도, 월 평균 피복비, 연령에 따라 제품 설명과 댓글에 대한 이용도, 의존도와 신뢰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연구문제 2. 온라인 쇼핑몰에서 패션 제품 구매 시 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 설명의 소구 유형(평가적 감정 전달/사실적 정보 전달)에 따라 소비자가 지각하는 정보의 신뢰도와 제품에 대한 호감도,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연구문제 3. 댓글의 방향성(긍정/부정) 및 댓글의 유형(평가/사실)에 따라 댓글의 신뢰도와 제품에 대한 호감도,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본다. 연구문제 4. 온라인 쇼핑몰에서 패션 제품 구매 시 제품 설명 소구 유형과 댓글의 방향성ㆍ유형에 따라 소비자가 지각하는 신뢰도와 호감도,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
인터넷 쇼핑몰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인터넷 쇼핑몰이 직접 상품을 볼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감안할 때 상품에 대해 정확하고 풍부한 상품 정보를 제공하면 소비자들의 구매에 도움이 되고 그로 인해 만족을 줄 수 있다11). 온라인상에서 판매자는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제품 사진들과 함께 제품 설명을 제시하며, 이는 소비자에게 구매 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상품 차별화의 역할을 하고 소비자의 정보 비용이나 탐색 비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온라인 쇼핑에서의 상품 설명의 제시도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갖는 점에서 광고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 |
온라인 쇼핑몰에서 댓글은 어떤것을 말하는가? | 온라인 쇼핑몰에서 댓글은 일정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자신의 구매 경험과 제품 사용 후 만족과 불만족에 대해 온라인상의 게시판을 통하여 알리는 것을 말한다. 최은영14)의 연구에서 온라인 댓글은 소비자 주도적 정보이면서 온라인상의 구전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에서 신뢰성이 높고 영향력이 큰 구매에 대한 정보원이며, 위험 지각이 높은 의류 상품에 구매자들의 댓글이 제공된다면 구매 결정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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