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make a survey of the effective way of the Oriental medical care and to enlarge the range of Oriental medical treatment about neck pain patients caused by traffic accident. Methods : In following research. we surveyed 197 neck pain patients of traf...
Objectives :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make a survey of the effective way of the Oriental medical care and to enlarge the range of Oriental medical treatment about neck pain patients caused by traffic accident. Methods : In following research. we surveyed 197 neck pain patients of traffic accident who admitted in Daegu Hanny University Oriental Medical Hospital from May, 1, 2008 to september, 30, 2009 according to medical chart. Results : 1. In distribution of gender and age, the rate of female was 74.6%, that of male was 25.4% and the majority of the patients were thirties. In results of treatment according to gender and age, the effective rate of female was higher than the male. that of teens was highest. 2. In total results of treatment, the highest distribution was fair with 40.1%, the effective rate was 90.9%. 3. In category of traffic accident patterns, the highest distribution was car to car crash with 81.7%. The results of treatment according to the significance test were shown statistical significance. 4. In admission days, the highest distribution was 6~10 days with 41.1%. The highest effective rate was 21~25days with 100%. The results of treatment according to the significance test were shown statistical significance. Conclusions : This study suggested that Oriental medical treatments are effective in patients of neck pain caused by traffic accident. Further studies are needed for progress report that after accident patients are discharged from the Oriental Medical Hospital.
Objectives :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make a survey of the effective way of the Oriental medical care and to enlarge the range of Oriental medical treatment about neck pain patients caused by traffic accident. Methods : In following research. we surveyed 197 neck pain patients of traffic accident who admitted in Daegu Hanny University Oriental Medical Hospital from May, 1, 2008 to september, 30, 2009 according to medical chart. Results : 1. In distribution of gender and age, the rate of female was 74.6%, that of male was 25.4% and the majority of the patients were thirties. In results of treatment according to gender and age, the effective rate of female was higher than the male. that of teens was highest. 2. In total results of treatment, the highest distribution was fair with 40.1%, the effective rate was 90.9%. 3. In category of traffic accident patterns, the highest distribution was car to car crash with 81.7%. The results of treatment according to the significance test were shown statistical significance. 4. In admission days, the highest distribution was 6~10 days with 41.1%. The highest effective rate was 21~25days with 100%. The results of treatment according to the significance test were shown statistical significance. Conclusions : This study suggested that Oriental medical treatments are effective in patients of neck pain caused by traffic accident. Further studies are needed for progress report that after accident patients are discharged from the Oriental Medical Hosp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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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 환자에 대한 임상연구를 통해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한방적인 치료의 의의와 통계를 다루었으나 최근에는 통계보고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저자는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 환자에 대한 한방치료의 유효성과 정확한 예후 판단에 대한 근거 자료를 축적하고 향후 교통사고의 한방보험적용에 관련하여 도움이 되고자 다음과 같은 분석을 통한 기초조사 결과를 보고하는 바이다.
제안 방법
치료혈은 근위 취혈로 풍지 · 풍부 · 대추 · 견정 · 견외수를 위주로 취혈하였고2), 환자 증상에 따라 전기침자극, 약침을 병행하였다. 뜸은 다봉구(봉래구관, 한국)를 사용하여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를 위주로 1일 2회 시술하였다. 부항치료는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를 위주로 건부항을 1일 1회 시술하였으며, 약물 치료는 초기에 活血通絡, 止痛, 去瘀血, 舒筋 위주의 당귀수산가미방, 회수산가 미방을 위주로 투여하였고, 후기에는 强筋骨, 補血益氣 위주의 본 치료에 중점을 두어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변증시치하였다.
멸균된 stainless steel 호침(0.25 × 30㎜, 행림의료기, 한국)을 사용하여 혈위당 10~20㎜의 심도로 15분간 유침하였으며, 1일 1회 시술하였다.
부항치료는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를 위주로 건부항을 1일 1회 시술하였으며, 약물 치료는 초기에 活血通絡, 止痛, 去瘀血, 舒筋 위주의 당귀수산가미방, 회수산가 미방을 위주로 투여하였고, 후기에는 强筋骨, 補血益氣 위주의 본 치료에 중점을 두어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변증시치하였다. 물리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TENS(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ICT(interferential current therapy), microwave, hot pack을 1일 1회 시술하였다.
병력기간은 이 등7)의 분류방법에 따라 발병 후 1주 이내는 최급성기, 발병 후 1주~1개월간은 급성기, 발병 후 1~6개월간은 아급성기, 발병 후 6개월 이상은 만성기로 각각 분류하였다.
뜸은 다봉구(봉래구관, 한국)를 사용하여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를 위주로 1일 2회 시술하였다. 부항치료는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를 위주로 건부항을 1일 1회 시술하였으며, 약물 치료는 초기에 活血通絡, 止痛, 去瘀血, 舒筋 위주의 당귀수산가미방, 회수산가 미방을 위주로 투여하였고, 후기에는 强筋骨, 補血益氣 위주의 본 치료에 중점을 두어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변증시치하였다. 물리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TENS(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ICT(interferential current therapy), microwave, hot pack을 1일 1회 시술하였다.
상기의 197례를 총 18개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치료성적의 평가는 환자 자각증상의 호전도와 운동제한 개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이학적 검사소견 및 이 등7)의 분류방법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치료혈은 근위 취혈로 풍지 · 풍부 · 대추 · 견정 · 견외수를 위주로 취혈하였고2), 환자 증상에 따라 전기침자극, 약침을 병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8년 5월 1일부터 2009년 9월 30까지 대구한의 대학교 부속포항한방병원에 내원한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 환자 197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2008년 5월 1일부터 2009년 9월 30일까지 대구한의대학교 부속포항한방병원에 입원 치료한 환자 중 교통사고로 인한 경항통을 호소하는 환자 197례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의 치료에 있어 보다 정확한 예후판단에 대한 근거 자료를 축적하고, 향후 효과적인 한방적 치료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병원단위의 치료현황에 대한 최근의 통계조사가 유의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이에 2008년 5월 1일부터 2009년 9월 30일까지 대구한의대학교 부속 포항한방병원에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을 주소로 입원한 환자 197례에 대한 임상적 고찰을 통하여 분석한 바는 다음과 같았다.
데이터처리
Chisquare test을 이용하여 검정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0.05로 하였다9).
성능/효과
1. 성별분포는 여자 74.6%, 남자 25.4%로 여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별 분포는 30대가 29.4%로 가장 많았다. 남녀 치료율의 비교에서 여자의 유효율이 더 높았고, 연령에 따른 치료성적은 10대가 유효율이 가장 높았다.
2. 전체 환자의 치료성적은 호전이 40.1%로 가장 많았으며, 양호 34.5%, 우수 16.2%, 불량 9.1%순이었으며, 유효율이 90.9%이었다.
3. 사고유형별 분포는 차량간 충돌에 의한 경우가 81.7%로 가장 많았으며, 이 중 후방충돌에 의한 사고가 44.2%로 가장 많았다. 사고유형에 따른 치료 성적에 대한 유의성 검정결과는 유의성 있는 결과가 나왔다.
4. 입원기간별 분포로는 6~10일이 41.1%로 가장 많았고, 치료성적은 21~25일이 유효율이 100.0%로 가장 높았다. 입원기간에 따른 치료성적에 대한 유의성 검정결과는 유의성 있는 결과가 나왔다.
X-ray, CT, MRI 진단소견별 분포에서 sprain and strain이 97명(49.2%)으로 가장 많았고, straightening 이 65명(33.0%), disc space narrowing이 13명(6.6%), 미검사가 12명(6.1%), H.I.V.D가 6명(3.0%), degenerative spondylosis가 4명(2.0%)의 순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특별한 외과적 처치가 필요 없는 단순 타박상 및 염좌로 인한 통증이 제일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입원기간별 분포는 6~10일이 81명(41.
내원형태별 치료성적은 타병원에서 방사선 및 이학적 검사만 하고 내원한 경우에서는 유효율이 87.0%, 타병원에서 입원치료 후 퇴원하고 내원한 경우에서는 유효율이 91.5%, 타병원에서 외래치료 후 내원한 경우에서는 유효율이 83.3%였으며, 본원 내원 후 바로 입원 치료한 경우에서는 유효율이 93.1%, 본원 외래 치료 중 입원한 경우에서는 유효율이 100.0%로 나타났다. 이는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에서 한방치료가 더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병력기간별 치료성적은 최급성기에 유효율이 89.3%, 급성기에 유효율이 94.2%, 아급성기에 유효율이 83.3%였으며, 병력기간과 유효율의 의미 있는 상관성은 찾기 힘들었다.
사고 유형별 치료성적에서 차량간 충돌에서는 유효율이 92.0%였으며, 이 중 전방충돌, 후방충돌, 측방충돌, 전후방충돌의 순으로 유효율이 높았으며, 동시에 두 방향으로 충돌당한 전후방충돌이 유효율이 가장 낮았다. 차량과 보행자 간의 사고에서는 유효율이 100.
차량과 보행자 간의 사고에서는 양호 8명, 호전 2명으로 유효율이 100.0%였으며, 차량과 다른 물체 간의 사고에서는 우수 1명, 양호 7명, 호전 3명, 불량 1명으로 유효율이 91.7%, 기타 유형에서는 우수 5명, 양호 2명, 호전 3명, 불량 4명으로 유효율이 71.4%였다(Table 14).
0%였으며, 이 중 전방충돌, 후방충돌, 측방충돌, 전후방충돌의 순으로 유효율이 높았으며, 동시에 두 방향으로 충돌당한 전후방충돌이 유효율이 가장 낮았다. 차량과 보행자 간의 사고에서는 유효율이 100.0%였으며, 차량과 다른 물체 간의 사고에서 유효율이 91.7%, 기타 유형에서는 유효율이 71.4%였다. Chi-square test9)을 이용하여 검정한 결과 p-value=0.
통증부위별 분포는 頭項部가 56명(28.4%)로 가장 많았으며, 肩項部가 50명(25.4%), 項部가 45명(22.8%), 頭項肩部가 13명(6.6%), 項背部가 10명(5.1%), 項肩上肢部가 8명(4.1%), 項肩背部가 6명(3.0%), 頭項肩上肢部가 4명(2.0%), 頭項背部가 3명(1.5%), 頭項肩背部가 2명(1.0%)으로 나타나 증상이 보통 頭部, 項部, 肩部단독으로 나타나기보다 두 부위 이상 동시에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의료 보험약의 다양화, 한방치료법의 다양화 및 보험적용 처치법을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여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자동차보험의 보상과 연계된 환자의 심리적 요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의료 보험약의 다양화, 한방치료법의 다양화 및 보험적용 처치법을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여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자동차보험의 보상과 연계된 환자의 심리적 요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단일 의료기관을 표본으로 평가하여 비교 대상이 없어 추후 보완이 필요하며, 향후 교통사고 치료기간과 비용, 만족도에 대한 양방치료와의 비교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자동차보험의 보상과 연계된 환자의 심리적 요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단일 의료기관을 표본으로 평가하여 비교 대상이 없어 추후 보완이 필요하며, 향후 교통사고 치료기간과 비용, 만족도에 대한 양방치료와의 비교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의 치료에 있어 보다 정확한 예후판단에 대한 근거 자료를 축적하고, 향후 효과적인 한방적 치료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병원단위의 치료현황에 대한 최근의 통계조사가 유의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이에 2008년 5월 1일부터 2009년 9월 30일까지 대구한의대학교 부속 포항한방병원에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을 주소로 입원한 환자 197례에 대한 임상적 고찰을 통하여 분석한 바는 다음과 같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란?
교통사고란 차량을 수단으로 하여 도로로 한정된 공간에서 사람과 사물에 피해를 입히는 행위를 의미 한다1).
우리나라 교통사고 환자의 추세는 어떻게 되는가?
최근 우리나라 교통사고 환자의 추세를 보면 사망자보다 경상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환자의 관리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3).
교통사고 후유증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이러한 교통사고의 후유증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충돌 때의 충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추의 손상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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