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3D콘텐츠 산업에 대한 활성화가 진행 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위한 3D 콘텐츠 제작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많은 전문가들이 헐리우드를 중심으로 제작되고 있는 우수한 3D 입체영화에 주목을 하고 있다. 최근, <아바타> 3D가 해외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3D 컴퓨터 그래픽스기반 디지털 제작기술들을 선보여 콘텐츠 산업에 많은 파급효과를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헐리우드 3D 입체영화<아바타>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였으며 국내와 헐리우드의 3D콘텐츠 제작 환경을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3D콘텐츠의 위기의 요인과 기회의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영화진흥위원회의 통계자료 분석, 한국영화의 선전과 정부의 강력한 정책 방향 등을 바탕으로 한국형 3D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 세계적으로 3D콘텐츠 산업에 대한 활성화가 진행 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위한 3D 콘텐츠 제작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많은 전문가들이 헐리우드를 중심으로 제작되고 있는 우수한 3D 입체영화에 주목을 하고 있다. 최근, <아바타> 3D가 해외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3D 컴퓨터 그래픽스기반 디지털 제작기술들을 선보여 콘텐츠 산업에 많은 파급효과를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헐리우드 3D 입체영화<아바타>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였으며 국내와 헐리우드의 3D콘텐츠 제작 환경을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3D콘텐츠의 위기의 요인과 기회의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영화진흥위원회의 통계자료 분석, 한국영화의 선전과 정부의 강력한 정책 방향 등을 바탕으로 한국형 3D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Many research works are actively being done due to the 3D contents production technology for global competition through the world. In korea, many experts have taken notice of high quality 3D movies produced by Hollywood. Recently, 3D movie "Avatar" advanced 3D computer graphics based digital product...
Many research works are actively being done due to the 3D contents production technology for global competition through the world. In korea, many experts have taken notice of high quality 3D movies produced by Hollywood. Recently, 3D movie "Avatar" advanced 3D computer graphics based digital production technology is heavily influencing the contents industry in global market. Therefore, In this paper, the success factor of "Avatar"has to be analyzed. Also, the analysis of 3D contents production environment of the domestic and Hollywood is performed. Based on that, we analyzed the factors of threat and opportunity of the Korean 3D contents. Also, Based on the statistical data analysis of the korean film commission, favorable reactions of the korean movie and the government's powerful policy direction, we proposed the successful possibility of the korean 3D contents.
Many research works are actively being done due to the 3D contents production technology for global competition through the world. In korea, many experts have taken notice of high quality 3D movies produced by Hollywood. Recently, 3D movie "Avatar" advanced 3D computer graphics based digital production technology is heavily influencing the contents industry in global market. Therefore, In this paper, the success factor of "Avatar"has to be analyzed. Also, the analysis of 3D contents production environment of the domestic and Hollywood is performed. Based on that, we analyzed the factors of threat and opportunity of the Korean 3D contents. Also, Based on the statistical data analysis of the korean film commission, favorable reactions of the korean movie and the government's powerful policy direction, we proposed the successful possibility of the korean 3D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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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포스트프로덕션(Post production)단계에서 2D에서 3D변환기술의 한계성이 노출되었으며 3D입체 영화의 프리프로덕션(Pre production)과 포스트 프로덕션의 단계의 치밀한 준비 작업이 콘텐츠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바타〉가 3D 입체 영화로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3D 입체영화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3D콘텐츠 제작현황과〈아바타〉제작 환경을 비교분석하였으며 한국형 3D콘텐츠의 위기의 요인과 기회의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영화진흥위원회의 예측자료 분석을 통해 최근 한국영화의 선전과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 의지 등을 바탕으로 한국형 3D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아바타〉가 3D 입체 영화로서 3D산업에 많은 파급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특히, 〈아바타〉3D가 해외 글로벌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 차별화된 3D 컴퓨터 그래픽스(3D Computer Graphics)등 제작기술들을 파악하고 3D 입체영화로서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3D 콘텐츠 산업에 파급효과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3D 콘텐츠 시장을 대비해 국내 3D콘텐츠 제작현황과 〈아바타〉제작 환경을 비교분석해서 살펴보고 자체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비책과 해외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미 전 세계는 3D방송과 3D콘텐츠 시장을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이 시작되었으며 연구개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 본 연구에서는 3D 입체 영화〈아바타〉가 그 이전에 선보인 3D 입체영화와의 차별성과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국내 3D콘텐츠가 성공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3D 입체영화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제작 흐름과 동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특히, 〈아바타〉3D가 해외 글로벌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 차별화된 3D 컴퓨터 그래픽스(3D Computer Graphics)등 제작기술들을 파악하고 3D 입체영화로서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3D 콘텐츠 산업에 파급효과를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3D콘텐츠 제작현황과〈아바타〉제작 환경을 비교분석하였으며 한국형 3D콘텐츠의 위기의 요인과 기회의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영화진흥위원회의 예측자료 분석을 통해 최근 한국영화의 선전과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 의지 등을 바탕으로 한국형 3D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D 입체영화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제작 흐름과 동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특히, 〈아바타〉3D가 해외 글로벌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 차별화된 3D 컴퓨터 그래픽스(3D Computer Graphics)등 제작기술들을 파악하고 3D 입체영화로서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3D 콘텐츠 산업에 파급효과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3D 콘텐츠 시장을 대비해 국내 3D콘텐츠 제작현황과 〈아바타〉제작 환경을 비교분석해서 살펴보고 자체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비책과 해외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입체 콘티뉴어티(Depth Continuity)구성할 때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0점 (Convergence Point)을 기준으로 돌출영역(Positive Area)과 후퇴영역(Negative Area)을 고려하여 일관성있게 구성한 것으로 분석된다[10]. [표 5]는 2009년에 개봉한〈블러디 발렌타인〉(My Bloody Valentine, 2009) 과 〈아바타〉3D의 3D 입체효과와 편집방법을 비교분석하였다. 〈블러디 발렌타인〉의 경우 관객에게 미치는 공포감을 증폭 시키기 위해 살인 씬에서 과도한 돌출영역을 사용한 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상 데이터
2010년에는 칸영화제에서 임상수 감독의〈하녀〉와 이창동 감독의〈시〉도 각본상을 받으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점도 동남아시장과 국내관객층을 끌어들이는데 한몫 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영화 관람객수에 대한 좀 더 객관적인 자료를 도출하기 위하여 영화진흥위원회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그림 4]와 같이 국내영화 시장에서 한국영화와 외국영화의 관람객 규모를 2000년 1월부터 2009년 11월까지 상영영화 월별 전국 관람객수를 활용하여 분석된 자료이다. [그림 4]에서와 같이 한국영화 및 외국영화 월별 관람객수는 추세와 계절성에 따라 변동이 있는 것으로 분석 된다[13].
성능/효과
3% 소폭 증가할 것이다. 2011년부터 2014년까지 5~6% 성장할 것으로 예측 되며 향후 5년간 한국영화 관람객수는 안정적인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스토리 구조와 영상문법은 기존 헐리우드 블록버스트와 많이 차이가 나지 않는다[6]. 자연을 대하는 휴머니즘을 기초로 하면서 [표 4]와 같이 기존 헐리우드 실사영화와 일본 의 미와자키 하야오 감독의 3D 애니메이션의 스토리 구조를 적절하게 혼용하여 구축해 완성한 것으로 분석된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1989년에 제작한 〈어비스〉(The Abyss)(1989)의 경우 스토리측면에서는 새로운 시도였지만 당시 많은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후속연구
〈아바타〉의 영향으로 국내 영화를 포함한 한국 콘텐츠의 미래는 결국 장밋빛 미래를 장담할 수 없게 되었다. 국내 자체 콘텐츠 제작 기술력을 확보하고 전문 인력 양성에 노력하지 않으면 당분간 안방극장까지 국산 3DTV로 헐리우드 콘텐츠만을 봐야 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지속될 것이다. 저예산 영화로서의 시나리오 발굴 및 스토리텔링에 헐리우드와의 차별성을 기울여야 한다.
정부정책의 지원과 영화진흥위원회의 예측자료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최근 한국영화의 선전과 한국형 3D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은 그리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대표성을 갖는 고유의 문화코드를 접목 하고 전 세계가 공감하는 콘텐츠로 이끌어낸다면 3D 콘텐츠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한류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9% 낮은 성장률을 기록 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향후 5년간 한국 영화산업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최근 콘텐츠 제작 고급 전문 인력이 영화시장과 방송시장에 뛰어들면서 콘텐츠의 질적인 수준이 높아지는 등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깊이감을 인식할 수 있는 경험적인 요인에는 무엇이 존재하는가?
생리적인 요인에는 망막의 조절(Accomodation), 폭주(Convergence), 양안시차(Binocular Disparity) 등이 있으며 경험적인 요인에는 단안 운동시차(Monocular Movement Disparity), 상의 크기(Retinal Image Size), 선 원근(Linear Perspective), 면적 원근(Areal Perspective), 상의 겹침(Overlapping), 명암(Contrast), 텍스처 구배(Texture Gradient)등이 있다[2]. 3D 입체 영화는 대표적으로 [그림 1]과 같이 양안시차라고 하는 인간의 두 눈이 65mm 정도로 떨어져서 하나의 물체를 바라볼 때 차이로 인해 느끼는 깊이감 혹은 입체감을 말한다.
아바타의 감독은 누구인가?
〈아바타〉의 제작비는 역대 최고 수준인 4억 달러(4700억원)이다. 경제적인 논리로 접근할 때 부담스러운 제작비이지만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터미네이터 1〉(Terminator1, 1984)〈터미네이터2〉(Terminator2, 1991) 〈트루 라이즈〉(True Lies, 1994), 〈타이타닉〉(Titanic,1997)등 역대 기존 작품들을 보면 많은 제작비를 투입하고도 많은 흥행수익을 거두는 등 제작비 사용 측면에서 볼 때 효율적인 감독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표 3은 전 세계 영화 흥행 순위를 나타낸 것이며 〈아바타〉가 자신의 기록〈타이타닉〉을 제치고 세계 1위의 흥행성적을 보여 준 것이다.
깊이감을 인식할 수 있는 생리적인 요인에는 무엇이 존재하는가?
생리적인 요인에는 망막의 조절(Accomodation), 폭주(Convergence), 양안시차(Binocular Disparity) 등이 있으며 경험적인 요인에는 단안 운동시차(Monocular Movement Disparity), 상의 크기(Retinal Image Size), 선 원근(Linear Perspective), 면적 원근(Areal Perspective), 상의 겹침(Overlapping), 명암(Contrast), 텍스처 구배(Texture Gradient)등이 있다[2]. 3D 입체 영화는 대표적으로 [그림 1]과 같이 양안시차라고 하는 인간의 두 눈이 65mm 정도로 떨어져서 하나의 물체를 바라볼 때 차이로 인해 느끼는 깊이감 혹은 입체감을 말한다.
참고문헌 (13)
Takehiro Izumi, “3차원 영상의 기초”, NHK 방송기술연구소, 1998.
김은수, 김승철, “3D 디스플레이 개론”, 도서출판 들샘, 2006.
원천식, “3D영화산업의 현황 및 전망”, 실감미디어응용 워크샵 2009, pp.123-130, 2009.
박철웅, “디지털 시네마 영화제작도구로서의 효용성과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pp.129-13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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