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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전시에서의 디지털 매체 적용에 관한 고찰 -서울시립대학교 기획전시를 중심으로-
Digital Media Application in Muse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9, 2010년, pp.212 - 219  

어일선 (청주대학교 공연영상학부)

초록

서울시립대학교박물관 2010년 기획전시에 디지털매체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에 대한 것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전시 내용에 적절하게 다양한 형식으로 영상 음향매체가 활용되고 있었으며, 특히 전시공간 연출에 있어서의 디지털매체 활용의 측면은 앞으로 다양한 전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성면에 있어서의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디지털매체의 표현방법의 다양화를 통해 전시내용의 효과적인 전달과 엔터테인먼트적인 효과로 관람객이 지루해 하지 않고 재방문을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전시에 음향매체를 활용한 것은 영상매체 보다 더 강렬한 자극을 이끌어 낼 수 있고, 다른 전시매체와의 복합 연출에 따른 효과는 더욱 컸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관람객에게 일방향성 정보제공으로 잘못 활용되어질 수 있으므로 단독 음향의 지향성 스피커나 헤드폰 등의 기술적 제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museum, along with the basic roles of a museum that display to the public through the exhibition of physical evidences that collected, preserved and researched about human environment, it is changing in a way to appropriately fulfill the desire of new culture of the public and to fit the pa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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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박물관의 전시 매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매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앞으로 더욱 발전된 형태의 전시매체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디지털매체의 역할이 높아짐에 따른 올바른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 특히, 디지털매체는 실제로 옮겨올 수 없는 것들에 대해 현장감을 줄 수 있으며 실물을 확대하거나 여러 각도에서 자세히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관람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전시매체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물이나 다른 전시매체로 구연해 낼 수 없는 역사를 어떻게 관람객에게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가 하는 활용 것인가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다.
  • 특히 현재 전시에 디지털매체 적용을 활성화하는 것이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을 높이는 한 가지 방법임에는 틀림이 없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관람객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시주제를 전달할 수 있는 디지털매체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박물관의 전시 매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매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앞으로 더욱 발전된 형태의 전시매체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디지털매체의 역할이 높아짐에 따른 올바른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 특히 유물 이외의 패널이나 디지털매체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셋째, 공간 구성 시에는 디지털 매체와 패널과 같은 아날로그 매체의 복합적 활용고자 하였다.
  • 지금까지 서울시립대학교박물관에서 전시된 2010년 기획전시에 디지털매체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에 대한 것을 살펴보았다. 앞서 밝혔듯이 본 연구는 전시할 수 있는 유물이 풍부하지 않은 현대사 관련 전시를 분서하는 데 목적을 두고 분석이 이루어졌다.
  • 특히 영상매체와 모형, 그래픽패널과 음향매체를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연출하였다. 영상매체의 경우 반투명스크린을 사용, 영상이 스크린 앞뒷면에 모두 투사되는 연출 기법을 사용하여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즉 이 부분에서는 영상의 콘텐츠 전달보다는 평면적인 전시에서 벗어나 관람객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전시로 구성하기 위한 연출 기법으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였다.
  • 이러한 인식하에 유물과 자료가 풍부하지 않은 현대사를 다루는 기획전의 실례를 중심으로 해당 박물관의 디지털매체 활용 현황 및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상, 음향매체의 활용방안과 전시기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인식하에 유물과 자료가 풍부하지 않은 현대사를 다루는 기획전의 실례를 중심으로 해당 박물관의 디지털매체 활용 현황 및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상, 음향매체의 활용방안과 전시기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반대하는 학생들의 함성은 1960년 2월 28일 대구에서부터 시작, 마산 김주열군의 사망사건은 4월 혁명의 도화선이 되어, 전국으로 확산 유혈사태로 이어졌다. 이번 전시는 학생운동사 자료를 정리하여 우리 현대사 발전 속에서 학생운동의 역할이 무엇이었는가를 생각해보는 전시이다.
  • 지금까지 서울시립대학교박물관에서 전시된 2010년 기획전시에 디지털매체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에 대한 것을 살펴보았다. 앞서 밝혔듯이 본 연구는 전시할 수 있는 유물이 풍부하지 않은 현대사 관련 전시를 분서하는 데 목적을 두고 분석이 이루어졌다.
  • 이 전시 구성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었던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별로 공간을 분할, 관람객에게 주제별 이야기 전달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둘째, 유물위주의 전시가 아니므로 최대한 정보의 전달에 중점을 두었다.
  • 이 공간도 유물과 그래픽 패널을 함께 이용한 복합적 연출로 구성하였다. 특히 영상을 중심매체로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 한 소규모 영상실과 같은 공간으로 연출하였다. 또한 동일한 19인치 LCD모니터 2대를 함께 배치하여, 관람객이 좀 더 집중할 수 있으며, 공간적으로도 새로운 효과를 창출해 내도록 구성하였다.
  • 둘째, 유물위주의 전시가 아니므로 최대한 정보의 전달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유물 이외의 패널이나 디지털매체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셋째, 공간 구성 시에는 디지털 매체와 패널과 같은 아날로그 매체의 복합적 활용고자 하였다.
  • 지난 2007년 박물관 전면 개수 공사로 새롭게 마련된 전시실에서 매년 2회 정도의 기획전 개최함으로써, 서울을 대표하는 대학박물관으로 발전을 도모하고 근현대사 전문박물관으로서 발돋음하고 있다. 특히 현대 정치사를 주제로한 기획전을 개최, 우리의 정치와 사회가 어떻게 변화, 발전되어 왔는지를 집중 조명하여 근현대 도시사ㆍ생활사ㆍ문화사 박물관으로서의 특성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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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술관진흥법 과 박물관은 박물관의 정의를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가? 박물관 및 미술관진흥법에서는 ‘박물관이란 문화예술학문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향유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역사·고고·인류·민속·예술·동물·식물·광물·과학·기술·산업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관리·보존·연구·전시·교육하는 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 그리고 박물관의 고유의 기능은 수집·정리하여 보존·관리하는 ‘수집·관리’, 가치를 조사하여 연구하는 ‘조사·연구’, 공개하여 교육하는 ‘공개와 교육’의 세가지로 대별된다.
박물관의 고유의 기능은 어떻게 나뉘는가? 박물관 및 미술관진흥법에서는 ‘박물관이란 문화예술학문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향유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역사·고고·인류·민속·예술·동물·식물·광물·과학·기술·산업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관리·보존·연구·전시·교육하는 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 그리고 박물관의 고유의 기능은 수집·정리하여 보존·관리하는 ‘수집·관리’, 가치를 조사하여 연구하는 ‘조사·연구’, 공개하여 교육하는 ‘공개와 교육’의 세가지로 대별된다.2)
환경의 변화 속에서 박물관이 사회에 대응하는 태도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이러한 환경의 변화 속에 박물관은 문화행위로서 사회에 대응하는 태도가 보다 적극적이어야만 상황에 놓이게 되었으며, 전시에 있어서도 일방적 전달식 체제에서 벗어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즉 관람객에게 체험 위주의 전시체제를 지향, 관람객의 이해를 보다 효과적으로 돕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 속에서 다양한 전시매체가 활용되고 있는데, 이중 디지털매체는 현재 그 형태가 무한히 확장되고, 앞으로도 더 많은 발전과 활용의 가능성이 열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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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마이클 벨쳐, 박물관 전시의 기획과 디자인, 예경, 2006. 

  2. 백련, 멀티미디어 시대의 박물관 교육, 예경, 2005. 

  3. 이난영, 박물관학, 삼화출판사, 2008. 

  4. 서울시립대학교박물관, 박물관휘보 제17호, 2006. 

  5. 우상기, “박물관 전시연출의 디지털화에 의한 가상체험공간 구축에 관한 연구”, 영산논총, 6호, 2000. 

  6. 이종숙, 김경미. 유동림, “자연사박물관의 전시매체유형 및 연출기법에 관한 고찰 - 국내자연사 박물관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1호, 통원 54호, 2006. 

  7. 전명현, 서상우, “현대의 박물관 개념과 역할, 대학건축학회논문집”, 4권 3호, 1988. 

  8. 김원길, 전시공간의 감성인터페이스 향상을 위한 모체 연출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9. 이건희, 디지털미디어에 나타난 웨 패션 스타샵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0. 이윤희, 무형문화재 전시 활용방안 연구: 민속놀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1. 윤희정, 우리나라 박물관 발달에 따른 전시 연출 변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2. 조형식, 지역사회 박물관의 사회적 역할의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3. 지희승,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박물관 전시방법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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