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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텍스트 및 이용 특징
Characteristics of Transmedia Contents Textuality and Us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9, 2010년, pp.243 - 250  

전경란 (동의대학교 디지털문화콘텐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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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기술은 콘텐츠의 제작과정을 매우 유연하게 하고, 그와 동시에 디지털화된 미디어는 동일 콘텐츠 혹은 동일 콘텐츠에서 변형, 수정, 가공된 콘텐츠가 자유롭게 호환될 수 있는 트랜스미디어 현상을 추동하고 있다.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는 다차원적인 속성을 지님으로써 각각의 콘텐츠 판본이 독자적인 세계를 구현하는 동시에 하나의 전체 콘텐츠 세계를 창조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들은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 기반한 여러 판본의 콘텐츠를 접하면서 콘텐츠 체험을 창조하고 심화할 수 있다. 트랜스 미디어 콘텐츠는 독자적인 미학과 존재의의를 구축하면서 콘텐츠의 텍스트적 특징, 제작원리, 소비행위 등 콘텐츠 전반에 걸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help of digital technology, contents production process has become flexible and transmedia situation has been in the rise. Transmedia contents is a new type of contents being based on the various media platform and establishes a consistent story world. They are newly appeared mode of con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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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트랜스미디어 현상을 추동하는 디지털화의 기술적 측면을 검토할 것이다. 특히 새로운 콘텐츠 존재양식으로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속성을 논의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미학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콘텐츠가 이제는 여러 미디어를 지향함으로써 내용과 형식의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지닌 콘텐츠로 트랜스 미디어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또 다른 차원의 소산물이자 과정으로서, 디지털화로 인한 미디어의 존재 양식의 변화는 물론 콘텐츠의 텍스트적 속성 자체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트랜스미디어 현상을 추동하는 디지털화의 기술적 측면을 검토할 것이다. 특히 새로운 콘텐츠 존재양식으로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속성을 논의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미학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콘텐츠 이용 방식의 함의를 검토함으로써 트랜스미디어 현상을 보다 큰 틀에서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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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기술 혹은 디지털 기술로 가시화되고 있는 뉴미디어의 작동원리가 지닌 함의는 무엇인가요? 마노비치[2]는 컴퓨터 기술 혹은 디지털 기술로 가시화되고 있는 뉴미디어의 작동원리를 제시하고, 그것이 지닌 함의는 무엇인지 설명한 바 있다. 수적 재현(numeric representation), 모듈성(modularity), 자동화(automation), 가변성(variability) 그리고 부호 변환(transcoding) 등이 그것이다.
새로운 미디어는 무엇을 필요로하나요? 새로운 미디어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양식과 콘텐츠 양식을 필요로 한다. 실제로 미디어의 역사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등장이 콘텐츠 자체의 탄생은 물론 콘텐츠의 내용과 형식을 어떻게 변화시켜왔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전신이 발명되기 이전에는 교통과 정보를 분리하여 생각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신이 발명되기 이전에는 교통과 정보를 분리하여 생각하기 어려웠다. 교통 발달의 정도와 정보의 전달과 확산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신의 등장과 뒤이은 매스미디어의 발달은 정보의 전달과 확산 과정에 작용하는 교통의 영향을 제거 혹은 최소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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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 Evans, "Character, Audience Agency and Trans-media Drama," Media, Culture and Society, Vol.30, No.1. pp.197-213, 2008. 

  2. 서정신(역), 뉴미디어의 언어, 생각의나무, 2004. 

  3. H. Jenkins,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Media and New Media Collide. New York & London: New York Univ. Press, 2006. 

  4. C. A. Scolari, "Transmedia Storytelling: Implicit Consumers, Narrative Worlds, and Branding in Contemporary Media Produ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Vol.3. pp.586-606, 2009. 

  5. T. Murray, Digital Baroque. Minneapolis & London: Univ. of Minnesota Press, 2008. 

  6. M. Deuze, "Participation, Remediation, Bricolage: Considering Principal Components of a Digital Culture," The Information Society, Vol.22, pp.63-75, 2006. 

  7. J. Hartley, Communication, Cultural and Media Studies: The Key Concepts. London: Routledge, 2002. 

  8. S. Dinehart, "Transmedial play: Cognitive and Cross-Platform Narrative," 2008, 

  9. J. Burgess, "Hearing Ordinary Voices: Cultural Studies, Vernacular Creativity and Digital Storytelling," Continuum: Journal of Media and Cultural Studies Vol.20, No.2. pp.201-214, 2006. 

  10. C. Dena, "The Future of Digital Media Culture is All in Your Head: An Argument for Integration Cultures," Leonardo Electronic Almanac Vol.6, No.2. pp.1-10, 2008. 

  11. J. Hartley, K. McWilliam, J. E. Burgess, and J. A. Banks, "The Uses of Multimedia: Three Digital Literacy Case Studies," Media International Australia Vol.128, pp.59-72, 2008. 

  12. H. Jenkins and M. Deuze, "Editorial. Convergence culture. Convergenc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to New Media Technologies, Vol.14, No.1, pp.5-1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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