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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지원하는 LD Publication 엔진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D Publication Engine to Support Variou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5, 2010년, pp.606 - 610  

김영근 (테크빌닷컴 기술연구소) ,  이창훈 (테크빌닷컴 기술연구소) ,  노진홍 (테크빌닷컴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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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Learning Design (LD) 기반 학습관리시스템에서 전단부 엔진인 LD Publication 엔진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LD Publication 엔진은 LD 기반으로 작성된 학습 콘텐츠 패키지를 분석하고 학습활동을 기술한 정보파일의 구문과 의미를 분석하여 모델화한다. 모델화된 데이터는 학습관리시스템에서 효과적으로 접근 가능한 형태로 단편화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영속한다. LD 기반 학습관리시스템은 학습 효과와 학습자 편리성을 제공하여 높은 학습 성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학습 콘텐츠의 재생산, 재사용, 공유를 통한 콘텐츠 개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인프라 확대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학습자의 역량, 성향 그리고 학습이력 등을 연계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시스템의 확장이 용이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rovide effective studies in accordance with the shifts in learning paradigms, an LD Publication engine, which is the former engine from the Learning Design (LD) based learning management system,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LD Publication engine analyzes the learning contents pack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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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시한 LD Publication 엔진은 LD 학습콘텐츠를 분석하고 단편화하여 데이터의 참조 깊이 (Depth)를 줄임으로써 학습 시스템의 로드를 줄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다음의 비교데이터는 학습설계 시의 데이터와 단편화 후의 데이터를 나타낸 것이며, 기존의 LD 학습 시스템의 단편화 작업과 추가적인 작업을 병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LD 학습 시스템에서 전단부 엔진인 LD Publication 엔진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LD Publication 엔쟌은 LD 기반으로 작성된 학습 콘텐츠 패키지를 분석하고 학습활동을 기술한 정보 파일의 구문과 의미를 분석하여 모델화한다.
  • 이로 인해, 교육 공학적인 장점과 더불어 시스템적인 장점까지 두루 갖추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LD 학습 시스템의 전단부 엔진인 LD Publication 엔진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LD 학습 시스템은 기존 학습 시스템에 비해 다양한 학습모형을 지원하고 학습 주도권을 강화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고, 학습자의 역량, 성향 그리고 학습이력 등을 연계하여 학습자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 구성된다. 학습 콘텐츠를 단편화하는 목적은 학습 콘톈츠에 의미있는 요소를 쉽게 접근하기 위해 수행한다. 학습 콘텐츠의 leaming-design, role, activity, environment, play, act 등은 컴포넌트 단위로 단편화된다.

가설 설정

  • activity-structure 안에 기술된 activity들의 표시속성이 모두 false로 설정되어 있으면 처음 나타나는activity는 true로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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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 H. Han, H. S. So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Collaborative Software Development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vol.5, no.2, pp.79-92, Aug. 2006. (in Korean) 

  2. IMS GLC, IMS Learner Information Package, http://www.imsglobal.org/profiles/ 

  3. IMS GLC, IMS Reusable Definition of Competency or Educational Objective, http://www.imsglobal.org/competencies/ 

  4. R. Koper, and C. Tattersall, Learning Design, p.412,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2005. 

  5. H. Y. Jeong, Y. H. Kim, "A Design of SCORM based on Learning Contents Interconnection Framework for U-Learning,"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13, no.3, pp.426-431, Jun. 2009. (in Korean) 

  6. ADL, 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2004, http://www.adlnet.gov/Technologies/scorm/ 

  7. IMS GLC, IMS Content Packaging, http://www.imsglobal.org/content/packaging/ 

  8. IMS GLC, IMS Learning Design, http://www.imsglobal.org/learning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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