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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PTV 사용자 저항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r Resistance to IPTV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5 no.2, 2010년, pp.205 - 217  

김문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정보화사업부) ,  김현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문오 (현대유엔아이) ,  김효진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정보화사업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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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기대를 가지고 출범한 IPTV 서비스는 적은 가입자 수와 콘텐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IPTV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이며 대부분의 선행연구 역시 IPTV가 어떻게 수용되고 확산될 것인가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IPTV 서비스를 수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사용자 저항으로 정의하고,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혁신특성과 사용자특성, 서비스 특성으로 추출 분석하여 바람직한 IPTV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상대적 이점, 복잡성, 기존제품에 대한 태도, 콘텐츠, 비용, 혁신성이 IPTV 사용자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IPTV 수용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IPTV 사용자 저항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부정적인 요인들도 같이 고려해 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PTV Service was launched with great expectation, but it is having difficulty due to the low number of subscribers and contents. In addition, the study of IPTV is still in its infancy and most of previous studies are only focused how IPTV is adopted and spread. In this study, we defined that resist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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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다가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IPTV의 수용과 확산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Ram의 혁신저항이론에 근거해서 IPTV 서비스를 수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사용자 저항으로 정의하고 기존 연구에서 언급된 영향요인을 크게 혁신특성과 사용자특성, 서비스특성으로 구분하고 이를 국내 IPTV 서비스의 경우에서 재확인하고, 바람직한 IPTV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PTV 서비스와 유사한 위성/케이블 방송 서비스를 기존 제품으로 간주하고 이를 대상으로 기존제품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였다. 사용자가 위성/케이블 방송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거나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면 IPTV 서비스에 대한 저항이 크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한다.
  • 또한 Hendrik, Knoche[14]은 모바일 콘텐츠가 인기가 있거나 개인의 성향에 맞을수록 사용빈도가 높아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선택의 수, 다양성, 최신성, 내용 충실성으로 정의하고 콘텐츠와 IPTV 사용자 저항에 관계를 보고자 하였다.
  • 또한 실시간 방송 서비스의 등장으로 가입자 수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가입자 수는 예상에 못 미치고 있으며 IPTV 관련 민원 접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연구는 수용의 측면이 아니라 사용자 저항의 측면에서 IPTV 수용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조사하기 위해서, 혁신저항이론에 근거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상대적 이점은 IPTV 사용자 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적합성은 IPTV 사용자 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복잡성은 IPTV 사용자 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자기효능감은 IPTV 사용자 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혁신성은 IPTV 사용자 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기존제품에 대한 태도는 IPTV 사용자 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콘텐츠는 IPTV 사용자 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인지된 비용은 IPTV 사용자 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IPTV 사업자에 대한 신뢰는 IPTV 사용자 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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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TV는 무엇인가? IPTV는 Internet Protocol을 이용해서 다채널 방송 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서비 스를 말한다[1]. 기존 유선 방송, 위성 방송과 비교했을 때 IPTV는 VOD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콘텐츠를 고화질로 시청할수 있으며, 쌍방향성의 특징을 가진다.
새로운 기술의 수용이나 확산에 관한 연구 이전에 혁신 저항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새로운 기술은 어떠한 형태로든 소비자들의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에 저항을 일으키게 되며 이러한 저항이 어느 정도 극복된 후에야 널리 보급, 확산되게 된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의 수용이나 확산에 관한 연구 이전에 혁신 저항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IPTV의 특징은? IPTV는 Internet Protocol을 이용해서 다채널 방송 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서비 스를 말한다[1]. 기존 유선 방송, 위성 방송과 비교했을 때 IPTV는 VOD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콘텐츠를 고화질로 시청할수 있으며, 쌍방향성의 특징을 가진다. 현재 KT, LG 데이콤, SK 브로드밴드가 IPTV서 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시간 지상파 서비 스가 제공되면서 IPTV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에 진입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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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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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유필화, 이승희, "신제품 수용 시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23권, 제3호, 1994, pp. 218-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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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이왕돈, 윤영선, 이국용, "모바일 컨버전스 기술에 대한 지각 특성이 사용자 저항에 미치는 영향: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8권, 제1호, 2007, pp. 35-61. 

  6. 이재신, 이민영,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을 이용한 IP-TV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7권, 제1호, 2006, pp. 100-131. 

  7. 장대련, 조성도, "기술제품 사용자의 조직 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지각된 자기능력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3권, 제3호, 2002, pp. 245-262. 

  8. 조남재, 전효재,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컨텐츠 정보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여행 관련 정보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정보기술과 데이터베이스 저널, 제 11권, 제1호, 2004, pp. 1-14. 

  9. 조병학, 이상식, "인터넷 상거래의 사용자 저항에 관한 실증 연구", 산업혁신연구, 제18집, 제1호, 2002, pp. 127-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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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olak, S. L., "Determinants of Innovative Durables Adoption:An Empirical study with Implications for Early Product Screening,"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1988, pp. 5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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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cKnight, D. H., V. Choudhury, and C. Kacmar, "Developing and validating trust measures for e-commerce:an integrative typ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3, 2002, pp. 334-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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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 3th edition, New York:the Free Press,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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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Zaltman, G., Wallendorf, M., Consumer Behavior: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New York:John Wiley and Sons, 1983. 

  29. Zeithaml, V. 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A Means-End Model and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1988, pp.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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