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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4 no.2, 2010년, pp.268 - 27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paper model of protein synthesis process in order for students to learn more effectively the protein synthesis, and to examine learning effects of instruction using it in high school biology. For this study, 117 students of 12th grade were sampled from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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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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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생물 유전학 개념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념은 무엇인가? | 또한 학습자들은 유전 관련 개념을 피상적으로 받아들 이고 원리적인 접근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김미영과 이길재, 2007). 이는 고등학교 생물과 교육과정 유전학 관련 기본 개념 중 중요한 개념으로 DNA의 구조, DNA의 복제, 단백질 합성을 들고 있으나(조희형, 1985), 이는 교육과정상 선행 학습 없이 고등학교 생물Ⅱ 교과에서 처음 학습하게 되고, 과학적 원리에 기초한 설명이 충분하지 못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 시켜 이해하도록 하는 과정이 결여되 었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김미영과 이길 재, 2007; 차옥경 등, 2004; Burns, 1995). | |
단백질 합성 과정에 대해 좀 더 개선된 형태의 모형을 개발을 통해 얻고자 하는 효과는?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선행 연구와 기존 실험서에 소개된 모형을 바탕으로 단백질 합성 과정에 대해 좀 더 개선된 형태의 모형을 개발 하려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이 직접 모형을 만들 고, 조작해보는 활동을 통하여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모형에 비해 쉽게 만들 수 있고 저렴하여 교사의 수업 준비에 대한 부담이 적고, 무엇보다 학습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할 수 있게 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모형을 이용한 수업에서 학업성취도와 학습 흥미도 및 참여도의 향상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학습현장에서 교수-학습활동에 활용하여 학생들이 좀 더 개념을 잘 이해하고 학습 흥미도 및 참여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
해외 여러 나라에서는 단백질 합성 과정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 그러다보니 그 순서를 외우는 데에만 급급할 뿐 아미노산이 어떻게 연결되어 단백질이 합성되는 가에 대해서는 그 원리를 이해하기 어렵게 느끼고 있으며, 교사들도 주어진 그림을 말로 표현하는데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다(박현민, 2002). 그러나 해외 여러 나라에서 단백질 합성 과정에 대해 효과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카드 게임을 활용하거나 널빤지, LEGO 블럭, 털실 등의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단백질 합성 과정을 재현하려는 활동이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기도 하였다(Lewin et al., 2005, Sprehn, 1993; Templin & Fetters,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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