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격차 해소 차원에서의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촉진 연구 : 장노년층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Promoting Senior Citizens' Use of e-Government Services as an Effective Means for Reducing Digital Divid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9 no.2, 2010년, pp.73 - 92  

권문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최연숙 (단국대학교 대학원) ,  김태웅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government refers to the delivery of government information and services online through the Internet or other digital means. Unlike traditional structures, e-government systems are two-way, and available 24 hours a day, seven days a week. The interactive aspects of e-government allow both citize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출현한 정부혁신의 결과물인 전자정부 서비스의 이용촉진수단에 대한 논의를 넓히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핵심 사용자그룹인 장노년층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인지적 측면을 고려한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화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장노년층의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의도 영향요인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과 계획된 행동이론을 본 연구의 이론적 틀로 고려하였으며, 기존연구 결과를 토대로 가시성, 신뢰, 정치적 효능감, 촉진조건 등의 외부요인을 추가하여 [그림 1]과 같은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의도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모형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과 계획된 행동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촉진조건, 가시성, 신뢰, 효능감등의 외부 변수를 추가하여 장노년층의 전자정부 서비스 활용의도에 관한 주요 요인들의 영향 여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전자정부 서비스의 이용촉진은 상대적으로 정보화 수준이 낮은 장노년층의 인터넷 활용을 확대시킬 수 있는 매우 현실적 방안이다.
  • 그렇지만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그중에서도 서비스 혜택이 상대적으로 높은 장노년층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용자 측면에서의 전자정부 연구는 거의 진행된 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소외현상이 일반국민에 비해 상대적으로 심한 수준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장노년층의 전자정부 서비스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정책지원의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전자정부 역시 웹기반 서비스이므로 정치적 효능감이 높을수록 서비스의 다양한 모듈에 대해 익숙하여 새로운 서비스의 경우에도 사용상의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덜할 것으로 추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정치적 효능감이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에 직접적으로 작용하기 보다는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용이성을 통해 사용의도에 간접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다음 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행동이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계획된 행동이론(TPB:Theory of Planned Behavior)과 기술수용모형(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준거모형으로 설정하고 장노년층의 전자정부 서비스 활용의도의 영향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계획된 행동이론은 태도, 주관적 규범, 그리고 지각된 행동통제(behavioral control) 등에 의해 사용자의 행동의도가 결정된다는 이론이다(Ajzen, 1985).

가설 설정

  • H10:정치적 효능감이 높을수록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의 용이성 수준이 높을 것이다.
  • H1:장노년층의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유용성 인식이 높을수록 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장노년층의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용이성 인식이 높을수록 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장노년층의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용이성 인식이 높을수록 서비스 유용성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주관적 규범은 장노년층의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전자정부 서비스의 가시성이 높을수록 전자정부 서비스의 유용성 인식도 높아질 것이다.
  • H6: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전자정부 서비스의 유용성 인식도 높아질 것이다.
  • H7:전자정부 서비스의 가시성이 높을수록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높아질 것이다.
  • H8:전자정부 서비스의 가시성이 높을수록 주관적 규범을 인식하는 수준도 높아질 것이다.
  • H9:촉진조건은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과정상의 용이성 인식을 높여줄 것이다.
  • 보수적 성향이 강한 장노년층도 가시성 높은 서비스의 경우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이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기술수용모형에서는 유용성과 용이성을 매개로 하여 선행변수들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가시성은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 가설을 도입하였다.
  • 본 연구에서의 유용성 또는 인지된 가치는 장노년층이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혜택을 따져 자신에게 얼마나 필요하고 이로운지에 대한 평가로 간주할 있다. 따라서 장노년층의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에 따른 기대 혜택이 클수록, 또는 유용성이 클수록 이용의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다음 가설을 제안한다.
  • , 2003). 이 이론에서 의도에 대한 외부적 변수들의 영향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을 통해서 반영 또는 매개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 Lee and Rao(2007)는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정부기관의 호의적 의도에 대한 믿음, 콘텐츠에 대한 믿음, 온라인상에서의 안전감 등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도 신뢰를 유용성의 선행요인으로 고려하여 전자정부 서비스 활용의사에 유용성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시민을 위한 전자정부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프라인 위주의 전통적 정부서비스 처리방식과는 달리 일반시민을 위한 전자정부 서비스는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며 서비스에 따라 하루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다(Mossberger et al., 2003; West, 2004).
주관적 규범에 관한 예시는 무엇인가? 주관적 규범은 특정 행동을 취할 것인가에 대한 여부에 대해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위 사람들의 생각에 대한 인식으로 정의되는데(Fishbein and Ajzen, 1975), 이는 스스로가 그 행동이나 결과에 호감이 가지 않더라도 주변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의하여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자정부 서비스에 별 관심을 갖고 있지 않거나 이용 자체가 부담스럽더라도 주위 사람들이나 교제를 나눈 집단으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회적 압력을 받게 되면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주관적 규범은 이처럼 개인이 집단적 규범이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거나 특정집단과 심리적 연관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집단의 규범 가치․행동을 수용할 때 나타나는 영향요인이기도 하다(Bearden and Netemeyer, 1989).
주관적 규범이란 무엇인가? 주관적 규범은 특정 행동을 취할 것인가에 대한 여부에 대해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위 사람들의 생각에 대한 인식으로 정의되는데(Fishbein and Ajzen, 1975), 이는 스스로가 그 행동이나 결과에 호감이 가지 않더라도 주변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의하여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자정부 서비스에 별 관심을 갖고 있지 않거나 이용 자체가 부담스럽더라도 주위 사람들이나 교제를 나눈 집단으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회적 압력을 받게 되면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2)

  1. 강흥수, "정치효능감 개념에 대한 심리학적 재조명", 한국정치학회 연례학술대회, (1998), pp.245-267. 

  2. 고경민, 김 혁, "시민중심적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정책 방향:서울시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시민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9권, 제2호(2005), pp.119-148. 

  3. 고정현, 이재웅, "정보격차 현황 분석과 제언, 정보격차 이슈리포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5. 

  4. 김미량, 김태웅, 김재현, "실버세대의 인터넷 활용 영향요인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2009), pp.145-158. 

  5. 김은정, 박정철, 김태웅, "정보화 취약계층을 위한 인터넷 활용의도 결정요인 연구:장노년층 사례를 중심으로",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9권, 제6호(2009), pp.936-948. 

  6. 김혜경, "노인의 정보화 촉진 및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통합방안, 정보격차이슈리포트", 통권 8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4. 

  7. 류혜연, "전자정부서비스 활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수요자를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 제12권, 제3호2003, pp.274-301. 

  8. 박선주, "전자정부 해외 동향:UN E-Government Survey 2008 결과 분석",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전자정부 포커스, 08-01, 2008. 

  9. 박선희, 시민적 관여가 컴퓨터 매개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10. 변미리, "전자정부 성과평가방법:서울시 전자정부 추진실적 평가의 Pilot Sorvey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4), pp.31-40. 

  11. 안형기, 신범순, "정치참여 결정요인으로서의 인지적 효능감:네티즌의 투표행위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회보, 제10권, 제1호(2006), pp.27-49. 

  12. 정윤, 문정만, 김홍원, 전자정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 품질과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2003), pp.680-687. 

  13. 정철현, "전자정부 웹 사이트 이용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 제13권, 제4호(2004), pp.122-148. 

  14. 통계청, 2009년 통계자료, http://kostat.go.kr, 2009. 

  15. 하영수, "전자정부 구현에 대한 주민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14권, 제2호(2002), pp.257-274. 

  16. 한국경제신문, 2010년 1월 15일 기사, 2010. 

  17.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09. 

  18. Ajzen, I., "From Intentions to Actions:A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 J. Kuhl and J. Beckmann(Eds), Action-Control: Form Cognition to Behavior, Heidelberg: Springer., 1985. 

  19. Ash, J. S., "Factors Affecting the Diffusion of Online End User Literature Searching", Bull Med Libr Assoc., Vol.87, No.1(1999), pp.58-66. 

  20. Australian Government, Australians' use of and satisfaction with E-Government services. Barton:Commonwealth of Australia, 2005. 

  21. Bandura A., Self-efficacy: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1997. 

  22. Bearden, W. O., R. Netemeyer, and J. Teel, "Measurement of Consumer Susceptibility to Interpersonal Influ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5(1989), pp.473-481. 

  23. Berner Fachhochschule and Unisys, E-Go vernment trendbarometer Thalwil:Unisys (Schweiz) AG, 2005. 

  24. Bertot, J. C. and P. T. Jaeger, User-centered E-Government:Challenges and benefits for government web site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23, No.2(2006), pp.163-168. 

  25. Bertot, J. C. and P. T. Jaeger, "The E-Government paradox:Better customer service doesn't necessarily cost les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25, No.2(2008), pp.149-154. 

  26. Bucar, A., C. Renold, and M. Henke, "How do older netcitizens compare with their younger counterparts", Cyber Psychology and Behavior, Vol.2(1999), pp.505-513. 

  27. Carpenter, B. D. and S. Buday, "Computer use among older adults in a naturally occurring retirement communi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3(2007), pp.3012-3024. 

  28. Carter, L. and F. Belanger, "The Utilization of e-government services:citizen trust, innovation and acceptance", Information Systems Journal, Vol.15, No.1(2005), pp.5-25. 

  29. Chen, A. J., S. L. Pan, J. Zhang, W. W. Huang, and S. Zhu, "Managing e-government implementation in China:A process perspectiv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6, No.4(2009), pp.203-212. 

  30. Cheung, W., M. K. Chang, and V. S. Lai, "Prediction of Internet and World Wide Web usage at work:a test of an extended Triandis model", Decision Support Systems, Vol.30, No.1(2000), pp.83-100. 

  31. Chin, W. W.,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Vol.22, No.1(1998), pp.7-16. 

  32. Cody, M. and J. Michael, "Silver Surfers:Training and Evaluating Internet Use among Older Adult Learners", Communication of Education, Vol.48, No.4(1999), pp.269-286. 

  33. Cothey, V., "A longitudinal study of world wide web users'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53, No.2(2002), pp.67-81. 

  34. Coursey, D. and D. F. Norris, "Models of egovernment: Are they correct? An empirical assessment",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68, No.3(2008), pp.523-536. 

  35. Davis, F. D. and V. Venkatesh, "A Critical Assessment of Potential Measurement Biases i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ree Experi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45, No.1 (1996), pp.19-45. 

  36.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1989), pp.319-340. 

  37. Dickinson, A., R. Eisma, and P. Gregor, Challenging interfaces/redesigning Users. I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Universal Usability, Vancouver, CA, (2003), pp.61-68. 

  38. DiMaggio, P., E. Hargittai, W. R. Neuman, and J. P. Robinson, "Social Implications of the Internet",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27(2001), pp.307-336. 

  39. Dodds, W. B., K. B. Monroe, and D. Grewal, "Effects of Price, Brand and Store Information on Buyers'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8(1991), pp.307-319. 

  40. Elsheikh, Y., A. Cullen, and D. Hobbs, "e- Government in Jordan:Challenges and opportunities, Transforming Government:People", Process and Policy, Vol.2, No.2(2008), pp.83-103. 

  41. Fishbein, M.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Reading, MA, 1975. 

  42. Fornell, C. and D. F. Larcker,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2(1981), pp. 39-50. 

  43. Fox, S. and M. Madden, Generations online :Pew Internet and American Life Project, 2006. 

  44. Frissen, V., The myth of the digital divide. In A. Zerdick, A. Picot, and K. Schrape, et al.(Eds.), E-merging media:Communication and the media economy of the future, Berlin:Springer, (2005), pp.271-284 

  45. Gardner C. and D. L. Amoroso,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acceptance of internet technology by consumer", Proceedings of the 37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04. 

  46. Gauld, R. and S. Goldfinch, Dangerous enthusiasms: e-Government, computer failure and information system development. Dunedin Otago University Press, 2006. 

  47. Gauld, R., S. Goldfinch, and S. Horsburgh, "Do they want it? Do they use it? The Demand-Side of e-Government in Australia and New Zealand",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27(2010), pp.177-186. 

  48. Gefen, D., E. Karahanna, and D. Straub,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27, No.1(2003), pp.51-90. 

  49. Heeks, R. and S. Bailur, "Analyzing E-Government research:Perspectives, philosophies, theories, methods, and practice",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24, No. 2(2007), pp.243-265. 

  50. Helbig, N., J. Gil-Garcia, and E. Ferro, "Understanding the complexity of electronic government:Implications from the digital divide literature",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26, No.1(2009), pp.89-97. 

  51. Hill, C. W. L., "Cooperation, opportunism, and the Invisible Hand:Implications for Transaction Cost Theor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5(1990), pp.265-291. 

  52. Horst, M., M. Kuttschreuter, and J. M. Gutteling, "Perceived usefulness, personal experiences, risk perception and trust as determinants of adoption of e-government services in The Netherland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3, No.4(2007), pp. 1838-1852. 

  53. Howel, J. M. and C. A. Higgins, "Champ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35, No.2(1990), pp.317-341. 

  54. Hung, S-Y., C-M. Chang, and T-J. Yu, "Determinants of user acceptance of the e-Government services:The case of online tax filing and payment system",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23, No.1 (2006), pp.97-122. 

  55. Jaeger, P. T. and C. A. Bowman, Understanding disability:Inclusion, access, diversity and civil rights. Westport, CT:Praeger, 2005. 

  56. Joseph, R. C. and P. Jeffers, "e-Government in the Caribbean nations", Journal of Global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Vol.12, No.1(2009), pp.52-70. 

  57. Karahanna, E. and D. W. Straub, "The Psychological Orgin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ce of Us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5(1999), pp.237-250. 

  58. Karahasanovic, A., P. B. Brandtzg, J. Heim, M. Luders, L. Vermeir, J. Pierson, B. Lievens, J. Vanattenhoven, and G. Jans. "Cocreation and user-generated content-elderly people's user requirementsv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5(2009), pp.655-678. 

  59. Kiel, J. M., "The digital divide:Internet and e-mail use by the elderly", Medical Informatics and the Internet in Medicine, Vol. 30(2005), pp.19-23. 

  60. Kluver, R. and Yang Chen, "The Internet in China:A Meta-Review of Research", The Information Society, Vol.21(2005), pp.301-308. 

  61. Kolsaker, A. and L. Lee-Kelley, "Citizens' attitudes towards e-government and e-governance: A UK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Sector Management, Vol.21, No.7(2008), pp.723-738. 

  62. Kubitschke, C., "The Demographic change :Impacts of New Technologies and Information Society", Executive Summary from europa.eu.int/comm/employment_social/so cial_situation/docs/lot7_ict_summary_en.pdf, 2005. 

  63. Lam, Jolie C. Y. and Lee, K. O. Matthew, "Digital Inclusiveness-Longitudinal Study of Internet Adoption by Older Adult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22, No.4(2006), pp.177-206. 

  64. Layne, K. and J. Lee, "Developing fully functional e-government:A four stage model",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18 (2001), pp.122-136. 

  65. Perceived risks, counter-beliefs, and intentions to use anti-/counter-terrorism websites: An exploratory study of governmentcitizens online interactions in a turbulent environment 

  66. Lee, J. and H. R. Rao, "Perceived risks, counter- beliefs, and intentions to use anti- /counter-terrorism websites:An exploratory study of government-citizens online interactions in a turbulent environment",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3, No.4(2007), pp.431-1449 

  67. Millward, P., The Grey Digital Divide: Perception, Exclusion and Barriers of Access to the Internet for Older People, First Monday, http://www.firstmonday.org/issues/ issue8_7/millward/index.html. 

  68. Moore, G. C. and T. Benbasat,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2(1991), pp.192-222. 

  69. Mossberger, K., C. Tolbert, and M. Stansbury, Virtual Inequality:Beyond the Digital Divide. Washington, DC:Georgetown University Press, 2003. 

  70. Norris, D. and M. Moon, "Advancing egovernment at the grassroots:Tortoise or hare?",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65, No.1(2005), pp.64-75. 

  71. Oh, S. J., J. H. Ahn, and B.S. Kim, "Adoption of broadband Internet in Korea:the role of experience in building attitud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8, No.4(2003), pp.267-280. 

  72. Opalinski, L., "Older Adults and the Digital Divide:Assessing Results of a Web-based Survey", Journal of Technology Human Ser vice, Vol.18, No.3-4(2001), pp.203-221. 

  73. Pankowska, M., "National frameworks' survey on standardization of e-government documents and processes for interoperability",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3, No.3(2008), pp.64-82. 

  74. Parent, M., C. A. Vandebeek, and A. C. Gemino, "Building citizen trust through e-government",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22(2005), pp.720-736. 

  75. Parka, N., R. Romanb, S. Leec, and J. E. Chung, User acceptance of a digital library system in developing countries:An applicat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29(2009), pp.196-209 

  76. Phang, C. W., J. Sutanto, A. Kankanhalli, Y. Li, B. C. Y. Tan, and H.-H. Teo, "Senior citizens' acceptance of information systems :a study in the context of e-Government service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53, No.4(2006), pp. 555-569. 

  77.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4th Ed.), The Free Press New York, 1995. 

  78. Roy, R., "E-service delivery and new governance capacities:'Service Canada' as a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s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7, No.3(2006), pp.253-271. 

  79. Ryu, M., S. Kim, and E. Lee, "Understanding the Factors Affecting Online Elderly User's Participation in Video UCC Services", Journal of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5, No.3(2009), pp.619-632. 

  80. Thomas, J. and G. Streib, "The new face of government:citizen-initiated contacts in the era of E-government",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Vol. 13(2003), pp.83-101. 

  81. Thong, J. Y. L., W. Hong, and K.-Y. Tam, "Understanding user acceptance of digital libraries:What are the roles of interface characteristics, organizational context,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57 (2002), pp.215-242. 

  82. Tolbert, C. J., K. Mossberger, and R. Mc- Neal, "Institutions, policy innovation, and egovernment in the American states",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68, No.3(2008), pp.549-563. 

  83. Turner, P., S. Turner, and van de G. Walle, "How older people account for their experiences with interactive technology", Behaviou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26, No.3(2007), pp.287-296. 

  84. van Dijk, J., O. Peters, and W. Ebbers. "Explaining the acceptance and use of government internet services:A multivariate analysis of 2006 survey data in the Netherland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25, No.3(2008), pp.379-399. 

  85. Venkatesh, V., "Determinants of perceived ease of use:integrating control, intrinsic motivation, and emotion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1(2000), pp.342-365. 

  86. Venkatesh, V., M. G. Morris, G. B. Davis,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2003), pp.425-478. 

  87. Verdegem, P. and G. Verleye, "User-centered e-government in practice:A compre hensive model for measuring user satisfaction",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26, No.3(2009), pp.487-497. 

  88. Warkentin, M., D. Gefen, P. A. Pavlou, and G. M. Rose, "Encouraging Citizen Adoption of e-Government by Building Trust", Electronic Markets, Vol.12, No.3(2002), pp.157-162. 

  89. West, D., "e-Government and the transformation of service delivery and citizen attitudes",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64, No.1(2004), pp.15-27. 

  90. Yang, K. and S. Rho, "e-Government for better performance:Promises, realitie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Vol.30, No.11(2007), pp.1197-1217. 

  91. Zeithaml, V. A., "Consumer Perception of Price, Quality and Value: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1988), pp.2-22. 

  92. Zucker, L. G., "Production of Trust:Institutional Sources of Economic Structure, 1840.1920",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8(1986), pp.53-1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