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내용을 이야기로 구성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습과 기억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struction with Storie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Leaning and Memor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1, 2010년, pp.18 - 27  

양정인 (부산보수초등학교) ,  유병길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ffects of instruction with storie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learning and memory. For the purpose, this researcher sampled 3 classes in their 3th grade from an elementary school. Out of the three classes, two were designated as the compara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습 내용을 이야기로 구성한 수업 방법을 고안하여 과학학습과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습 내용을 이야기로 구성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과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므로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학습 효과와 이야기의 회상과 기억에 관한 선행연구를 알아보았다.
  • 또한 이야기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분리되어 버릴 사건들 간의 연계를 유지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사람들은 어떤 것들을 기억하는데 도움을 받기 위해 이야기를 한다. 학생들도 스스로 말하는 이야기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수록 더 많은 것을 기억하게 된다.
  • 이 연구에서는 학습 내용을 이야기로 구성한 수업의 학습 효과와 학습 지속도 및 수업 흥미도를 분석하기 위해 전통적인 수업을 받은 집단과 학습 내용을 이야기로 구성한 구성주의적 수업을 받은 집단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