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운동 기능과 우울증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Group Task-related Program Training on Motor Function and Depression for Patient with Stroke원문보기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effect for gait, balance, and depression for stroke patients by group task-related program training based motor learning theory.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administrated to the 11 stroke patients (9 male, 2 female) by 5 weeks, 3 tim...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effect for gait, balance, and depression for stroke patients by group task-related program training based motor learning theory.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administrated to the 11 stroke patients (9 male, 2 female) by 5 weeks, 3 times per week, 15 times. The group task-related program training were performed gait, balance, treadmill, muscle strengthening, and game program. Each program took 7~10 minutes and total time took 60 minutes including moving time. The difference of program training were compared using the paired t-test. Results :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ed that Fugl-Meyer motor assessment, Chedoke-McMaster Stroke assessment of lower extremity and Berg balance scale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However, impairment item of Chedoke-McMaster Stroke assessment, spatio-temporal gait parameters, Timed up and go test, and depression item of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were not significantly correlated. Conclusion : These results support that group task-related program could be a useful treatment to improve the balance skills and motor function of lower extremity for the chronic stroke patients.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effect for gait, balance, and depression for stroke patients by group task-related program training based motor learning theory.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administrated to the 11 stroke patients (9 male, 2 female) by 5 weeks, 3 times per week, 15 times. The group task-related program training were performed gait, balance, treadmill, muscle strengthening, and game program. Each program took 7~10 minutes and total time took 60 minutes including moving time. The difference of program training were compared using the paired t-test. Results :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ed that Fugl-Meyer motor assessment, Chedoke-McMaster Stroke assessment of lower extremity and Berg balance scale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However, impairment item of Chedoke-McMaster Stroke assessment, spatio-temporal gait parameters, Timed up and go test, and depression item of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were not significantly correlated. Conclusion : These results support that group task-related program could be a useful treatment to improve the balance skills and motor function of lower extremity for the chronic stroke pat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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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운동 학습 이론에 기초한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보행, 균형의 변화와 우울증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뇌졸중 환자의 기능 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어지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본 연구는 운동 학습 이론에 기초한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보행, 균형 능력과 우울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었다. 연구결과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은 FMA, 체독-맥마스터 뇌졸중 검사의 하지 운동 기능 영역, TUG 검사와 BBS의 향상에는 효과적이었으나, 체독-맥마스터 뇌졸중 검사의 장애 평가 영역, 시공간적 보행변수와 다면적 인성검사 중 우울증 검사 항목에는 효과가 없었다.
이 검사 도구는 캐나다의 체독(Chedoke) 재활센터에서 뇌졸중 환자 치료 팀으로 구성된 연구자들에 의해 1988년부터 뇌졸중 환자를 위한 평가도구로 개발된 검사 도구이다(Gowland 등, 1995). 본 연구에서는 Brummstrom의 운동 회복 단계를 기초로 하여 뇌졸중 환자의 운동 수행능력의 손상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2차적인 장애도 평가할 수 있고, 치료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체독-맥마스터 뇌졸중 검사를 개발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운동 학습 이론에 기초한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보행, 균형 능력과 우울 정도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반면 뇌졸중 환자에게 실시하는 그룹치료가 우울증의 정서적 지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의 기능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분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이 대상자의 기능적 능력뿐만 아니라 심리적 변인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05로 하였다.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은 모든 대상자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5주간, 주3회, 15회기를 실시하였다. 실험과정의 모든 측정은 실험 전과 후에 각 1회씩 측정하였다.
하나는 운동능력의 손상(impairment)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견관절 통증과 자세조절 그리고 팔, 손, 다리, 발 등의 6가지 영역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로 7점 척도를 적용하였다. 다른 하나는 장애(disability)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15개 항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14항목까지는 각 항목별로 7점 척도를 적용하고, 마지막 항목은 보행 가능 거리에 따라 2점의 추가점수를 가산하였다. 원종혁과 김용욱(1997)은 검사의 측정자간 신뢰도는 .
본 연구에서 시행한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은 뇌졸중 환자 11명에게 5개 과제 단위로 구성되었으며, 여러 명이 동시에 시행하는 그룹치료의 형태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과제를 각각 7~10분씩 수행하여, 이동시간을 포함하여 총 60분간의 운동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행한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은 뇌졸중 환자 11명에게 5개 과제 단위로 구성되었으며, 여러 명이 동시에 시행하는 그룹치료의 형태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과제를 각각 7~10분씩 수행하여, 이동시간을 포함하여 총 60분간의 운동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의 진행은 물리치료사 2명과 물리치료과 학생 4명이 하였다.
준비운동은 자가 신장운동을 위주로 구성되었으며, 이 시간에 운동과제의 방법과 목적에 대하여 교육하였다. 본 운동은 균형, 보행, 트레이드밀, 근력강화와 게임프로그램의 5가지를 실시하였고 (Carr와 Shepherd, 2003; Pang 등, 2006), 마무리운동으로 관절 신장운동을 실시하였다.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의 세부과제는 다음과 같다.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은 모든 대상자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5주간, 주3회, 15회기를 실시하였다. 실험과정의 모든 측정은 실험 전과 후에 각 1회씩 측정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운동능력의 손상(impairment)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견관절 통증과 자세조절 그리고 팔, 손, 다리, 발 등의 6가지 영역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로 7점 척도를 적용하였다. 다른 하나는 장애(disability)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15개 항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14항목까지는 각 항목별로 7점 척도를 적용하고, 마지막 항목은 보행 가능 거리에 따라 2점의 추가점수를 가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진단을 받고 물리치료 중인 11명(남 9명, 여 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상자들의 분포는 우측 편마비 환자가 4명 이었고, 좌측 편마비가 7명 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과제를 각각 7~10분씩 수행하여, 이동시간을 포함하여 총 60분간의 운동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의 진행은 물리치료사 2명과 물리치료과 학생 4명이 하였다. 준비운동은 자가 신장운동을 위주로 구성되었으며, 이 시간에 운동과제의 방법과 목적에 대하여 교육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실험 전⋅후 변인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 signed rank test)을 이용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윈도우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유의수준α=.05로 하였다.
이 검사는 뇌졸중 환자의 운동기능회복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상지와 하지로 구분되어 있는 측정 도구이며, 본 연구에서는 하지의 운동기능 회복만을 측정하였다(Fugl-Meyer, 1980). 하지의 운동기능 총점은 34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검사는 검사와 재검사간의 신뢰도, 검사자간 신뢰도 및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Di Fabio와 Badke, 1990; Duncan 등, 1983).
성능/효과
3세였다. 대상자의 선정 조건은1) 뇌병변에 의한 편마비 진단을 받은 자, 2)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검사(Mini-Mental Status Examination, MMSE)상 18점 이상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없는 자, 3) 유병 기간이 12개월 이상인 자, 4) 보행기를 사용하거나 독립적으로 10m 보행이 가능한 자였다. 실험 전 모든 연구 대상자들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한 후 자발적인 동의를 얻었으며, 연구기간은 2006년 6월 26일부터 7월 28일까지 5주간이었다.
TUG 검사 결과는 21.4초에서 18.1초로 실험에 참여한 대상자 모두에게서 평균값의 향상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이러한 결과와 관련하여, Podsiadlo과 Richardson(1991) 은 TUG 검사에서 30초 이상이 소요될 때는 주요한 운동결핍과 연관이 된다고 하였지만,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훈련 전에 보행기를 사용하거나, 독립적으로 10m 보행이 가능하였고, 훈련 전 검사시 평균 21.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 후 TUG 검사의 결과는 운동 전 21.48초에서 운동 후 18.10초로 평균값의 변화가 있었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Table 3).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BBS 수준은 50.45점에서 53.36점으로 변화가 있었고, 통계학적으로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5, Table 3). 6.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체독-맥마스터 뇌졸중 검사에서 손상평가 항목에서는 27.45점에서 29.45점으로 변화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5)를 보였으나, 장애평가 항목에서는 운동전의 94.90점에서 95.36점으로 변화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5, Table 1).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하지 운동기능 수준이 17.72픐적 그19.00픐으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5, Table 1).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 후 시공간적 보행변수의 변화를 알아본 결과, 보폭, 보거리, 보격, 분당 걸음수, 속도 등의 모든 변수에서 평균값의 변화는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p>.05, Table 2).
균형 능력과 관련된 본 연구의 결과로서, 운동학습 이론에 기초한 과제 지향적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더니 BBS가 50.4점에서 53.3점으로 증가하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였다(p=.001). 이러한 결과는 Leroux(2005)의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그룹 치료 후 BBS가 45.
63점을 보여 대체적으로 정상범주에 속했으며, 대상자 중 4명만이 60점 이상으로 우울증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한 후에도 3명은 변화를 보이지 않았고, 1명만 48점으로 향상을 보여주었다. 이는 대체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이전에 외래로 지속적인 물리치료를 받고 있었고, 연구기간이 짧아 변화를 보이기는 어려웠던 것으로 생각된다.
6. 다면적 인성검사 중 우울증 검사 항목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다면적 인성검사 항목 점수는 각 영역별로 평균값의 변화는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5, Table 4).
하지만 Leroux(2005)는 병원 치료를 끝내고 퇴원한 만성 뇌졸중 환자에게 8주간 그룹치료를 하였더니 뇌졸중 손상 검진(stroke impairment assessment set) 항목 중 운동 점수의 향상이 보였다고 보고하였으며, Dean 등(2000)은 아급성기 뇌졸중 환자들에게 과제중심 순환운동을 실시한 결과 기능향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발병 기간이 1년 이상의 만성 뇌졸중 환자에게서도 운동 프로그램이 하지운동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상자 간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그룹 운동 프로그램의 시행으로 대상자의 우울증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결과는 평균값의 변화는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 보이지 않았다(p>.05).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훈련 전 다면적 인성검사 중 우울증 관련 항목의 점수가 평균 54.
05).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훈련 전 다면적 인성검사 중 우울증 관련 항목의 점수가 평균 54.63점을 보여 대체적으로 정상범주에 속했으며, 대상자 중 4명만이 60점 이상으로 우울증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한 후에도 3명은 변화를 보이지 않았고, 1명만 48점으로 향상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프로그램을 뇌졸중 환자에게 적용한 결과, FMA 하지 운동 평가(p=.01)와 체독-맥마스터 뇌졸중 검사의 손상영역 (p=.00)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여, 뇌졸중 환자의 경우 하지의 운동기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동료와 교류하면서 실시하는 그룹 치료 프로그램이 개인적으로 연습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며(Shea 등, 1999), 동료와 상호작용하는 활동은 경쟁과 협력으로 구성되어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데 도움을 준다(McNevin 등, 2000)는 연구와도 같은 결과였다.
본 연구는 운동 학습 이론에 기초한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보행, 균형 능력과 우울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었다. 연구결과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은 FMA, 체독-맥마스터 뇌졸중 검사의 하지 운동 기능 영역, TUG 검사와 BBS의 향상에는 효과적이었으나, 체독-맥마스터 뇌졸중 검사의 장애 평가 영역, 시공간적 보행변수와 다면적 인성검사 중 우울증 검사 항목에는 효과가 없었다. 이는 훈련 전 다면적 인성검사 중 우울증 관련 항목의 점수가 평균 54.
Bontke 와 Boake(1991)은 12명의 만성 뇌졸중 환자에게 순환식 그룹 활동을 실시한 후에 보행평가를 실시하였더니 보행 속도, 지구력과 순발력의 향상을 보였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에서 보면 그룹 운동수행 훈련이 만성뇌졸중 환자의 운동기능의 향상 뿐 아니라 경제적 비용 절감에도 효과적인 것을 알 수있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뇌졸중 환자에게 대부분 전통적인 생의학적 모델(biomedical model)에 의존하여 의학적 치료만을 제공하는 실정이고, 그룹 치료를 실시하는 사례가 드물다.
이는 뇌졸중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우울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의 방법이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뇌졸중 환자의 우울증과 관련된 요인과 일부 보행관련 요인의 향상에는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며, 하지 운동기능과 균형 능력의 향상에서만 도움이 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가 보행 시 지구력 유지와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신체적 장애로 인하여 가정에서의 활동이 대부분인 우울증을 보이는 아급성기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그룹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우울증의 변화를 알아보고, 실제로 우울증이 있는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과제 지향적 그룹 운동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가 보행 시 지구력 유지와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신체적 장애로 인하여 가정에서의 활동이 대부분인 우울증을 보이는 아급성기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그룹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우울증의 변화를 알아보고, 실제로 우울증이 있는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63점으로 정상범주에 속했으며, 프로그램 참여 이전에 지속적인 치료를 받고 있었고, 연구기간이 짧아 변화를 보이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만성 뇌졸중 환자로서 병원 치료를 마치고 가정에서 외래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거나 지속적인 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재가 뇌졸중 환자들의 우울증 정도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졸중 환자의 기능상 장애는 심리적인 면에서 무엇과 상관성이 있는가?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재활에 많은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된다(신영일 등, 2002; 정미정, 2000). 뇌졸중 환자의 기능상 장애는 심리적인 면에서 우울의 정도와 상관성이 있으며, 뇌졸중 환자 중 25~79%에서 우울증이 나타난다고 보고되었고(Gordon과 Hibbard, 1997), Aström 등(1993)은 발병 1주일 이내에는 25%, 3개 월에는 31%, 2년에는 19%, 3년에서는 29%의 우울증이 보인다고 하였다. Agrell와 Dehlin(1989)는 뇌졸중환자와 비슷한 신체의 결함을 가지고 있는 정형외과적 환자와 뇌졸중환자 사이의 우울증 비교에서 뇌졸중환자의 우울 정도와 유병율이 4배 높다고 하였다.
뇌졸중 환자의 기능 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뇌졸중 환자의 기능 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어지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이들 방법에는 트레드밀과 지지대 (harness)를 이용한 보행훈련(Joseph, 2002), 수중에서의 유산소성 운동, 걷기, 달리기, 사이드 스텝 등의 운동(Chu 등, 2004), 근력강화와 기능적 능력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운동이 뇌졸중 환자를 위해 제공되어지고 있다.
뇌졸중 환자의 기능상 장애는 편마비로 인해 환자가 겪는 마비 측의 운동조절과 일상생활 수준에서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엇에도 영향을 미치는가?
뇌졸중 환자의 기능상 장애는 편마비로 인해 환자가 겪는 마비 측의 운동조절과 일상생활 수준에서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면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재활에 많은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된다(신영일 등, 2002; 정미정,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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