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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독 치료를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Teacher Training Programs for Game Addiction Treatm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2, 2010년, pp.139 - 148  

이하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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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게임중독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기존 연구와 게임 중독 관련 연수프로그램의 실태 그리고 게임 중독 예방 및 중독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중독 치료 연수를 정상학생을 위한 예방프로그램, 잠재적위험군 학생을 위한 치료프로그램I, 고위험군 학생을 위한 치료프로그램II로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예방프로그램은 기존의 연구와 연수프로그램에서 공통 내용을 추출하여 설계하였다. 치료프로그램은 게임중독 클리닉 자료와 선행연구 자료를 분석하여 다양한 내용과 전략을 추출하였다. 최종 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을 설계하였다. 개발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해당교사와 전문가를 통하여 타당도 검사를 한 결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수 프로그램이 현장학교와 게임 중독 아동의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to prevent and treat of game addiction. First, we analyzed the existing training programs concerning game addiction and searched for various strategies applicable to game addiction prevention and treatment education programs. On this grou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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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된 게임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게임 중독 예방 및 치료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 청소년의 게임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 역할놀이 치료의 목적은 치료대상자들이 대안활동에 몰입하는 상황을 연출하거나, 부모의 입장을 연기하며 게임중독에 빠진 자신을 인식하고 문제를 찾아 개선하는 1차 목적과 함께 역할놀이를 1통해 감정 정화, 자기주도성 강화, 공격성 자제 부모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등의 긍정적 효과를 통해 게임중독을 치료하는 2차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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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청소년상담원에서 개발한 '게임은 내 친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게임의 이해, 대안활동, 시간관리, 갈등상황 간접경험, 홍보자료 제작을 통한 다짐으로 유기적으로 구성되고 학생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개발한 '게임은 내 친구(2005)'는 총 5회기 내용으로 자기소개 및 게임몰입정도 파악하기, 게임몰입 검사 결과 및 인터넷 사용 욕구와 이용 기록 프로파일, 자기와의 대화 및 실천하고 싶은 행동 말하기, 의사소통, 게임 지침서 제작과 나에게 편지 쓰기 활동으로 구성되었다[31].
초중등 학생용 온라인게임 중독 예방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한국정보화진흥원(2008)은 6회기의 초중등학생용 온라인게임 중독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였다[6]. 이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게임의 이해, 대안활동, 시간관리, 갈등상황 간접경험, 홍보자료 제작을 통한 다짐으로 유기적으로 구성되고 학생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개발한 '게임은 내 친구(2005)'는 총 5회기 내용으로 자기소개 및 게임몰입정도 파악하기, 게임몰입 검사 결과 및 인터넷 사용 욕구와 이용 기록 프로파일, 자기와의 대화 및 실천하고 싶은 행동 말하기, 의사소통, 게임 지침서 제작과 나에게 편지 쓰기 활동으로 구성되었다[31].
기존의 게임 중독 관련 교사연수프로그램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기존의 교사연수프로그램을 살펴본 결과 게임중독의 심각성에 비해 교사들이 연수프로그램을 접할 기회가 적고, 프로그램 자체가 다양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예방활동, 미술치료 및 상담 이외에 더욱 다양한 예방 및 치료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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