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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을 이용한 초등로봇 프로그래밍 문제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of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Problems using Algorithmic Thinking-based Problem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2, 2010년, pp.189 - 197  

이정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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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등정보교육과정의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에 필요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을 활용하고,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내용 요소를 적용하여 초등 로봇프로그래밍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초등 로봇프로그래밍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들에 대해 실험 수업을 실시하여 알고리즘적 사고에 따른 답안들의 다양성과 효율성 및 개발된 문제들의 난이도 적절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된 문제들이 여러 형태의 답안이 도출될 수 있는 알고리즘적 사고의 다양성을 갖으며, 초등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적절한 난이도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problems using the algorithmic thinking-based problem model with material factors in the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And this paper proves the validity of developed robot programming problems in defining them as algorithmic thinking-based problem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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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차가 크지 않도록 다수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험 적용해 보는 것이 신뢰도가 높겠으나 로봇 구입비용, 적용 학교 여건 등으로 소수 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로써 실제 현장에서 개발된 방법의 적용사례를 추출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사전 실태에서 학업성취 수준은 2008학년도 1학기에 실시된 4과목 중간고사 평균점수로 팀을 구성하는데 활용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문제의 답안 내용은 블랙박스를 구성함으로써 문제해결방법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즉, 문제 해결방법을 이해하기보다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을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하는 것이다.
  • 현재 영재아를 대상으로 로봇 프로그래밍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일반 초등학생들의 현장 적용 사례를 추출하기 위해서 고학년에 해당하는 4, 5, 6학년 중 6학년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오차가 크지 않도록 다수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험 적용해 보는 것이 신뢰도가 높겠으나 로봇 구입비용, 적용 학교 여건 등으로 소수 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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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은 무엇을 통해 향상될 수 있는가? 2007년 2월에 개정 공시된 중등 ‘정보’ 교과 교육과정 및 2006년 2월 개정된 ICT 운영지침에서는 정보화 사회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알고리즘적 사고기반의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지금까지 정보 교과의 대부분을 이루었던 소프트웨어 활용 중심의 내용을 대폭 축소하고 컴퓨터과학의 원리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였다[1][2].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은 문제 풀이 과정을 다양한 형태의 알고리즘으로 만들어보고 평가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서는 정해진 알고리즘을 가르치고 알고리즘의 이해도를 평가하는 방법보다 문제해결과정을 다양한 형태의 알고리즘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 알고리즘을 만들어보고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7][8][4].
알고리즘적 사고란? 알고리즘적 사고란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방법을 정의하는 사고이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에는 모든 자료를 디지털형태로 처리하기 때문에 알고리즘적 사고는 단순히 컴퓨터에게 문제 해결 과정을 전달하기 위한 사고가 아니다.
로봇 프로그래밍은 어떻게 구분하여 정의할 수 있는가? 로봇 프로그래밍은 두 가지로 구분하여 정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로봇의 기본 동작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요소를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으로 DC모터, 서보모터 등을 제어하는 프로그래밍이 그 예이다. 두 번째는 첫 번째의 동작 알고리즘과 외부 정보 입력 조건을 조합하여 주어진 문제(경기장)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이것은 다양한 센서 입력에 따라 동작알고리즘을 문제해결에 적합하게 조합하는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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