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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2, 2010년, pp.189 - 197
이정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is paper proposes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problems using the algorithmic thinking-based problem model with material factors in the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And this paper proves the validity of developed robot programming problems in defining them as algorithmic thinking-based problem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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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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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은 무엇을 통해 향상될 수 있는가? | 2007년 2월에 개정 공시된 중등 ‘정보’ 교과 교육과정 및 2006년 2월 개정된 ICT 운영지침에서는 정보화 사회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알고리즘적 사고기반의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지금까지 정보 교과의 대부분을 이루었던 소프트웨어 활용 중심의 내용을 대폭 축소하고 컴퓨터과학의 원리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였다[1][2].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은 문제 풀이 과정을 다양한 형태의 알고리즘으로 만들어보고 평가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서는 정해진 알고리즘을 가르치고 알고리즘의 이해도를 평가하는 방법보다 문제해결과정을 다양한 형태의 알고리즘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 알고리즘을 만들어보고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7][8][4]. | |
알고리즘적 사고란? | 알고리즘적 사고란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방법을 정의하는 사고이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에는 모든 자료를 디지털형태로 처리하기 때문에 알고리즘적 사고는 단순히 컴퓨터에게 문제 해결 과정을 전달하기 위한 사고가 아니다. | |
로봇 프로그래밍은 어떻게 구분하여 정의할 수 있는가? | 로봇 프로그래밍은 두 가지로 구분하여 정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로봇의 기본 동작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요소를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으로 DC모터, 서보모터 등을 제어하는 프로그래밍이 그 예이다. 두 번째는 첫 번째의 동작 알고리즘과 외부 정보 입력 조건을 조합하여 주어진 문제(경기장)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이것은 다양한 센서 입력에 따라 동작알고리즘을 문제해결에 적합하게 조합하는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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