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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자를 위한 알고리즘씽킹 기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설계
Design of Algorithm Thinking-Based Software Basic Education for Nonmajors 원문보기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 산경연구논집, v.10 no.11, 2019년, pp.71 - 80  

박소현 (Dankook SW-Centeric University Projec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the curriculum of Basic College Software Programming to develop creative and logical-thinking. This course is guided by algorithmic thinking and logical thinking that can be solved by computing for problem-solving, and it helps to develop by software 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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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프로그램은 활동주체가 학생이며, 학생 스스로 일상생활에서 겪어온 불편한 문제들을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방법들을 모색한 후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그 다음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접근 해결해 나감으로써 창의 문제 해결능력에서 필요로 하는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의 균형 잡힌 발전을 목표로 한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 교육목표와 방향이 명확하지 않거나 계열 및 학습자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Yoon, 2017).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비전공 학생들 대상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있어 기존의 프로그래밍언어를 습득하는 일차원적이고 획일적인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이 아닌 다양한 관점과 새로운 질문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 소프트웨어로 해결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컴퓨팅 사고에 대해 연구하였고, 교육과정의 해답을 ADD Thinking 에서 찾았다(Suh, Oh, & Chung, 2018).
  •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 학부생 대상의 알고리즘씽킹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내용을 추출하고, 컴퓨터교육, 컴퓨터공학, SW 교육, 교육학 전문가를 대상으로 준개방 형태의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 또한, 비전공자 학생들의 전공에 따라 인문, 사회, 자연, 공학, 예체능 5 개의 계열로 세분화하여 설계하였다. 이는 계열별 학생들의 특성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다르게 설계함으로써 논리적, 알고리즘적 사고능력 함양에 이바지하고, 학생들의 코딩 능력 향상 및 계열별 응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계열별 교육과정 설계를 위해 3 차에 걸쳐 전문가 설문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 반영하여 설계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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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리적이면서도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무엇을 수행하고 있는가? 소프트웨어정책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2015 년 소프트웨어 교육운영지침과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조하기 시작하였고,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 계획’을 통해 국가 차원의 정보 교육 과정을 제시하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조하였다. 이에 2018 년부터 중학교 정보과목을 필두로 2019 년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로 도입하여 의무화하고 있다. 또한, 많은 대학에서 소프트웨어와 코딩과 관련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전교생을 대상 필수 교과 목으로 지정하여 소프트웨어 비전공자들도 코딩 교육을 하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다(Lee, Kwon & Jung, 2018).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전통적인 제조업 중심 체제를 뒤로하고 모든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는 사회적 네트워크와 협업에 의한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변화로 기존 산업혁명들과 차별화 된다. 과거에는 독자적 기술을 고집했다면 이제는 다양한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많은 분야의 정보를 융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것이 4 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Shon, 2019).
4 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전통적인 제조업 중심 체제를 뒤로하고 모든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는 사회적 네트워크와 협업에 의한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변화로 기존 산업혁명들과 차별화 된다. 과거에는 독자적 기술을 고집했다면 이제는 다양한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많은 분야의 정보를 융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것이 4 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Shon, 2019).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현대사회를 이끌 창의 융합형 인재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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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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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Yoon, O. H. (2017). A study of the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model for STEAM educationducation: Focus on design thinking.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 (1), 443-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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