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시장지향성, 현지화, 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Orientation, Localization and Performance: The case of Korean firms operating in China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2 no.2, 2010년, pp.161 - 182  

강대경 (광주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orientation, localization and performance in order to suggest to a methodology for performance 7hypothesis were constructed for analysis based on previous literature review. The results of empirical analysis shows that market orientation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장지향성을 고객지향성· 경쟁자 지향성·부서 간 융합으로 파악하여 현지화 그리고 성과 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그림 1]의 연구모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현지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 한국기업들에 있어서 고객·경쟁자·조직내부 등의 불확실성에 따르는 위험, 그리고 현재의 시장 변화와 미래의 변화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현지화 수준과 시장지향성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시장지향성, 현지화, 성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 현지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 한국기업들에 있어서 고객·경쟁자·조직내부 등의 불확실성에 따르는 위험, 그리고 현재의 시장 변화와 미래의 변화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현지화 수준과 시장지향성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시장지향성, 현지화, 성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시한 시장지향성, 현지화 그리고 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봄으로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론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진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찾아 그 요인과 현지화 그리고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요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기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기업의 의사결정 방향에 있어서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연구들을 토대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해외시장에서 다양한 환경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는 해외진출기업들을 대상으 로 각 현지국에서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환경불확실성에 따른 시장지향성·현지화·성과 간에 어떠한 영향이 작용하는지의 분석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론에 관한 연구는 학문적인 면에서나 실무적인 면에서 큰 의의가 있을 것이다(양영익, 2008).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 진출하려는 한국기업의 효율적인 투자전략수립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중국진출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지향성과 현지화 그리고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고객지향성은 현지화 수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경쟁자지향성은 현지화 수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부서 간 융합은 현지화 수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지향성은 기업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경쟁자지향성은 기업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부서 간 융합은 기업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현지화 수준은 기업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이 200년대 이후 제1의 투자대상국으로 부상한 이유는? 한국의 대중국투자가 활발해지면서 중국은 2000년대 이후 최대 수출대상국인 동시에 제1의 투자대상국으로 부상하였다. 2009년 말 대중국 직접투자는 (투자누계기준) 39,983건에 28,600,985천 달러로 한국 전체 해외투자건수 중 41.
2009년 말 대중국 직접투자는 얼마인가? 한국의 대중국투자가 활발해지면서 중국은 2000년대 이후 최대 수출대상국인 동시에 제1의 투자대상국으로 부상하였다. 2009년 말 대중국 직접투자는 (투자누계기준) 39,983건에 28,600,985천 달러로 한국 전체 해외투자건수 중 41.8%와 전체 해외투자액 중 20.
한국수출입은행의 투자분석 결과에 따른 대중국 직접투자의 적자 비율은 어떠한가? 8%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양적인면에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수출입은행의 투자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중국투자의 52% 정도가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한국 기업들은 대중국투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시장에서 나타나는 환경의 불확실성을 제거함으로서 투자실적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