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적 탐구학습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교육청의 '책쓰기'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n Independent Research Program: With Special Reference to 'Book Writing' Program of Daegu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2, 2010년, pp.81 - 106  

김종성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기주도적 탐구학습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설문조사와 질적 자료를 통해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2009년에 시행한 '책쓰기' 교육 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그와 관련된 제반 요인에 대해 검토하였다.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여 자료를 찾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보고서로 만들고 책을 출판하는 '책쓰기' 프로그램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은 어렵고 생소한 경험이었지만 성취감과 자기주도적 탐구학습의 가치를 발견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몇 가지 과제가 부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and problems of an independent research program. The researcher has collected and analysed data from 99 teachers and 825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Book Writing' program of Daegu Metropolitan City Board of Education. As an way to impr...

주제어

참고문헌 (28)

  1. 대구광역시교육청, 학생저자 10만 양성을 위한 2010 독서?글쓰기?책쓰기 교육 기본계획(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2. "우리도 어엿한 작가," 영남일보, 2009. 12. 10. 

  3. 최두성, "대구시교육청 '학생 저자 10만 양성' 프로젝트," 매일신문, 2009. 12. 15. 

  4. 한준희, "책쓰기 교육의 의의와 과정," 2010년도 도서관활용 직무연수(대구 : 계명대학교 사범대학부설 중등교육연수원, 2010), pp.135-162. 

  5. 고영만, 정보문해론(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5). 

  6. SY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208. 

  7. TA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81. 

  8. NB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6. 

  9. MH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77. 

  10. JD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39. 

  11. JA초등학교 학생 1,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93. 

  12. JA초등학교 학생 2,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04. 

  13. JA초등학교 학생 3,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05. 

  14. MH초등학교 학생,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81. 

  15. TA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81. 

  16. HJ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504. 

  17. DS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19. 

  18. DN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59. 

  19. UA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204. 

  20. CG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247. 

  21. GB고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54. 

  22. DI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44. 

  23. MG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67. 

  24. JD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53. 

  25. SJ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87. 

  26. DI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44. 

  27. SH고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90. 

  28. SJ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