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방법 연구 결과 제안 방법 본 터널 계곡부 3개소에 대하여 기존 설계자료 및 추가조사 결과(확인시추조사 및 탄성파탐사)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자료검토 결과와의 종합고찰 및 해석을 통하여 최종대책을 수립 . 제안하는 순서로 과업을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조사결과 터널 상부 굴착선 싱부에 연암이 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시설계 시 조사된 것과 동일하게 암반의 파쇄가 발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상행방향의 지층이 하행방향과 비교하여 층 후가 깊게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 보기 ScienceON 원문보기 원문 URL 링크 DBPia : 저널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 신청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논문] 터널 초저토피고 계곡부 터널보강방안 사례(II) [논문] 초저토피 조건의 NATM 터널 설계 및 시공 사례 [논문] 계곡부 터널 일방향 관통에 따른 대책검토 및 시공사례 [논문] 도로 터널 사공중 발생된 붕락형태 분석 연구 [논문] 시공 중 발생한 터널붕괴 특성연구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