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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 적용을 위한 친환경 라멘구조 접합부 개발
Development of Beam-Column Connection for Green Rhamen Structural Apartment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0 no.6, 2010년, pp.159 - 165  

윤태호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홍원기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선치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윤대영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osite frame system suggested in this paper consists of steel reinforced concrete beam encased with structural tee and precast concrete column. This system has advantages such as reduction of materials, CO2 emissions and waste. To commercialize the new composite frame system, it is necessa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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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험을 통하여 합성구조 시스템의 접합부에 대한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접합부의 거동 및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접합부의 거동이 포함된 합성보의 휨모멘트를 산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보-기둥 접합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험을 통하여 합성구조 시스템의 접합부에 대한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접합부의 거동 및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접합부의 거동이 포함된 합성보의 휨모멘트를 산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보-기둥 접합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합성구조 시스템의 보-기둥 접합부를 제안하고,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하이브리드 접합부의 강성 및 내력을 평가하여 합성구조 시스템의 안정성을 검토하고, 해석방법의 신뢰도를 분석함으로써 보-기둥 접합부를 효율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Gustavo J.외 2인은 내진 구조 시스템을 위하여 프리캐스트 하이브리드 보와 RC기둥의 모멘트 접합 방법을 실험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4). 현재까지의 SRC 합성구조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새롭게 개발되거나 기존 공법을 발전시킨 합성보에 관한 연구로서, 기둥은 기존의 철근콘크리트 기둥이나 철골 기둥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합성구조 시스템의 보-기둥 접합부를 제안하고,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하이브리드 접합부의 강성 및 내력을 평가하여 합성구조 시스템의 안정성을 검토하고, 해석방법의 신뢰도를 분석함으로써 보-기둥 접합부를 효율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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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골철근콘크리트(SRC) 합성구조의 장점은? 철골철근콘크리트(SRC) 합성구조는 강재와 철근콘크리트를 융합함으로써 구조 성능과 경제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건물의 고층화 및 대형화가 확산됨에 따라 철골철근콘크리트 구조시스템의 적용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신공법 및 구조시스템의 개발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5),6).
하이브리드 접합부에서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접합방식과 철골 구조의 접합방식을 동시에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접합부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기둥과 철골 철근콘크리트 보의 용이한 접합을 위하여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접합방식과 철골 구조의 접합방식을 동시에 적용하였다. 하이브리드 접합부는 철골 접합방식과 철근콘크리트 접합방식의 장점을 활용하여 리모델링이 용이한 장스팬 보-기둥 접합 구현이 가능하며 철골보의 단점인 층고를 감소시킬 수 있다.
합성구조 시스템의 접합부에 대한 성능 평가결과를 설명하시오. 1) 변형률 적합성을 기반으로 개발된 설계법에 의한 오차는 항복 한계상태의 경우 -1.0∼6.0% 범위로 나타났으며 평균 약 7.3 kN인 1.9%의 오차가 발생하였다 . 최대하중 한계상태의 경우 오차는 -6.9∼2.5% 범위로 나타났으며 평균 약 3.6 kN인 0.9%의 오차 값을 나타났다. 따라서 실험값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그리고 하부철근의 변형률을 기준으로 하중 -변형률 관계를 비교한 결과 그래프가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합성구조 시스템의 보-기둥의 접합면에서 측정된 휨 모멘트는 해석값과 거의 일치하였다. 따라서 합성구조 시스템에 적용된 하이브리드 접합부는 보에서 발생하는 휨 모멘트를 효과적으로 기둥에 전달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제시한 설계방법을 통해 합성구조의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3) 이질부재의 완전합성 거동을 위해 설치된 다우얼 철근과 스터드 볼트는 모두 최대하중 한계상태에서 항복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 변수인 스터드 개수에 따른 실험값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ACI318-05의 설계식을 이용한 다우얼 철근 및 스터드 볼트의 설계는 합성구조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며 보-기둥 접합부는 완전 합성상태로 일체화 거동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4) 모멘트-회전변위 분석결과, 본 연구 대상 시험체의 접합부는 0.02radian이상의 층간변위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중간모멘트 골조로 분석된다. 또한 합성구조 보-기둥 접합부는 반강접 접합부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건물에 적용 시 이러한 성질을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5) 합성구조의 보-기둥 접합부는 초기강성이 일정하게 나타났으며, 완전합성 거동을 전제로 한 해석결과의 초기 강성과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하여 합성구조를 이루는 철근, 철골, 콘크리트 등의 부재가 완전합성 거동을 하는 것으로 판단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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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ISC, "Seismic Provisions for Structural Steel Building",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2002 

  2. ACI Committee 31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Reinforced Concrete (318-05)",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005 

  3. Eurocode 3, "Design of steel structures",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02 

  4. Gustavo J. Parra-Montesinos, Prabuddha Dasgupta, Subhash C. Goel, "Development of connections between hybrid steel truss-FRC beams and RC columns for precast earthquake-resistant framed construction", Engineering Structures, Vol. 27, pp. 1931-1941, 2005 

  5. W.K. Hong, S.C. Park, J.M. Kim, S.G. Lee, S.I. Kim, K.J. Yoon and H.C. Lee, "Composite Beam Composed of Steel and Pre-cast Concrete. (Modularized Hybrid System, MHS) Part I: Experimental Investigation", Structural Design of Tall and Special Buildings, Vol.19, No.3, 275-289, 2010 

  6. W.K. Hong, J.M. Kim, S.C. Park, S.I. Kim, S.G. Lee, H.C. Lee and K.J. Yoon, "Composite Beam Composed of Steel and Pre-cast Concrete.(Modularized Hybrid System, MHS) Part II: Analytical Investigation", Structural Design of Tall and Special Buildings, Vol.18, No.8, 891-905, 2009 

  7. W.K. Hong, S.C. Park, J.M. Kim, S.I. Kim, S.G. Lee, D.Y. Yune, T.H. Yoon, B.Y. Ryoo, "Development of Structural Composite Hybrid Systems and their Application with regard to the Reduction of CO2 Emissions", Indoor and Built Environment, Vol.19, No.1, 151-16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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