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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 변화에 따른 차륜형 밸런싱 로봇의 제어기 설계 및 실험연구
Experimental Studies of Controller Design for a Car-like Balancing Robot with a Variable Mass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0 no.4, 2010년, pp.469 - 475  

김현욱 (지능 시스템 및 감성공학 실험실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정슬 (지능 시스템 및 감성공학 실험실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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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두 바퀴로 구동되는 역진자기반의 1인승 차량의 안정적인 균형을 위해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탑승자의 몸무게에 따라 전체 질량이 달라지므로 그에 따른 PID 제어기의 이득값을 실험적으로 구하였다. 이 때 탑승자의 몸무게에 따라 무게 중심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는 밸런싱 각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안정적인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몸무게에 따른 목표 밸런싱 각도를 수정하여 제어해야 한다. 다양한 탑승자의 몸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차량에 체중계를 달고 측정된 체중 데이터를 컴퓨터로 전송하여 제어기에 적용하였다. 다양한 실험으로 얻은 정보를 사용하여 제어기의 게인 스케줄링을 통하여 보다 안정적인 균형을 유지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controller design of a two wheeled mobile inverted pendulum robot for one man transportation vehicle. Since the overall mass is varying with different drivers, suitable controller gains are obtained through experimental studies. Variation of the center of gravity due to differ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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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운전자가 탐승하여도 안정적인 균형을 유지하도록 제어기를 설계 하였다 [10]. 탑승자의 몸무게에 따라 무게 중심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는 밸런싱 각도와 제어기의 값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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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gway은 어떤 수단인가? 전기 자동차는 이전에 골프카로서 많이 사용되어왔다. 최근에는 일인용 운반수단으로 개발된 Segway도 전기차의 하나로 볼 수 있다[1]. Segway의 밸런싱 기술은 역진자의균형 기술을 이동로봇 기반의 역진자로 확대하여 많은 연구가 있었다[2-8].
일반 주행 모드에서 밸런싱 모드로 전환 하였을 때 로봇을 무게중심을 잡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일반 주행 모드에서 밸런싱 모드로 전환 하였을 때 로봇은 무게중심을 잡기 위해 앞뒤로 움직이게 된다. 만약 무게가 다른 사람이 탈 경우에 같은 PID제어기의 이득값과 목표 밸런싱 각도값을 사용하면 무게 중심을 잡기 위해 움직이는 오차가 크게 나서 불안정 해진다.
PUMA의 단점은? PUMA같은 경우 무게 중심의 이동으로 안정적으로 밸런싱 상태를 유지 하면서 주행 할 수 있다. 안정화를 위하여 다수의 고가 센서를 사용하여 기울어진 각도를 측정하고 제어 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Segway”, http://www.segway.com 

  2. F. Grasser, A. D’Arrigo, S. Colmbi, and Alfred C. Rufer, “JOE: A Mobile, Inverted Pendulum”,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49, no. 1, pp.107-114, 2002 

  3. K. Pathak, J. Franch, and S. K. Agrawal, “Velocity Control of a Wheeled Inverted Pendulum by Partial Feedback Linearization”, IEEE Con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pp.3962-3967, 2004 

  4. S. H. Jeong and T. Takahashi, “Wheeled Inverted Pendulum Type Assistant Robot : Inverted Mobile, and Sitting Motion”,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pp.1932-1937, 2007 

  5. S. M. Boskovich, “A Two wheeled Robot Control system”, IEEE WESCON 1995 

  6. J. S. Noh, G. H. Lee, and S. Jung , “Position Control of a Mobile Inverted Pendulum System Using Radial Basis Function Net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Robot, and Systems, vol.8,no.1, pp.157-162, 2010 

  7. R. Imaumra, T. Takei, and S. Yuta, “Sensor Drift Compensation and Control of a Wheeled Inverted Pendulum Mobile Robot”, Advance Motion Control,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Motion Control, pp.137-142, 2008 

  8. Hyungjik Lee, Ho Jin Choi, Jun Hyung Park, Jong Hyun Lee, and Seul Jung , "Center of Gravity Based Control of a Humanoid Balancing Robot for Boxing Games : BalBot V", ICCAS, pp. 124-128, 2009 

  9. “PUMA”, http://www.segway.com 

  10. 이형직, 정슬, “밸런싱 메커니즘을 이용한 이륜형 자동차 형태의 이동로봇 개발 : BalBOT VII”, 로봇학회, vol.4, no.4, pp. 289-297, 2009 

  11. 김현욱, 정슬, “다양한 탐승자에 대한 차륜형 밸런싱 로봇의 실험적 연구”, 지능시스템 춘계 학술대회, pp. 142-14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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