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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RE 기법을 이용한 이륜 밸런싱 로봇의 비선형 최적제어
SDRE Based Nonlinear Optimal Control of a Two-Wheeled Balancing Robot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7 no.10, 2011년, pp.1037 - 1043  

김상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기계공학부) ,  권상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o-wheeled balancing mobile robots are currently controlled in terms of linear control methods without considering the nonlinear dynamical characteristics. However, in the high maneuvering situations such as fast turn and abrupt start and stop, such neglected terms become dominant and greatly infl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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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DRE 비선형제어 이론을 응용한 기존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면 LQR과 SDRE 사이의 단순한 비교 실험[10,11]이나 전역 점근적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제한적인 상태행렬을 가진 시스템에 국한되고 있으며[13], 아직까지 SDRE 제어기 설계에서 핵심적인 내용에 해당하는 SDC 행렬에 대한 체계적인 설계 방법 또는 절차가 제시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 변수 비선형 시스템인 역진자 형태의 이륜 밸런싱 모바일 로봇에 대하여 SDRE 제어기를 설계하고, 로봇 주행 시에 나타나는 동역학적 특성을 상태행렬 선정에 고려한 설계 예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한편, 기존의 SDRE 제어 관련 논문에서는 선형제어기와의 단순한 성능 비교에 머물거나[10-12], 피드백 시스템에 대한 전역 점근적인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제한적인 상태 행렬을 가진 시스템에 한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13,14]. 본 논문에서는 우선 이륜 밸런싱 로봇에 대한 SDRE 비선형 최적제어기를 설계하고 비교 시뮬레이션을 통해 LQ 선형 최적제어기와의 성능을 비교한다. 또한 밸런싱 로봇이 급기동하는 상황에 대하여 적합한 상태 행렬을 선정함으로써 주행 안정성이 향상됨을 보인다.
  • 한편, SDRE 제어에서는 비선형 요소들을 갖는 상태행렬 설계 문제가 핵심적인 오픈 이슈(open issue)로 남아있으며, 아직까지 이론에 근거한 체계적인 설계 방법이 제시되지 못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륜 밸런싱 로봇에 대한 설계 예제로서 두 가지 상태행렬을 제시하였다. 특히 로봇이 고기동하는 주행 조건에 대한 물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상태행렬을 적용했을 때 선회주행 안정성이 크게 개선됨을 보였다.
  • 그러나 현재의 선형제어 방식만으로는 신속한 기동이 요구되는 다양한 작업 기능을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륜 밸런싱 모바일 로봇에 대하여 SDRE 비선형 최적제어기를 설계하였으며 LQR 선형제어와의 비교 시뮬레이션을 통해 유용성을 밝혔다. 결론적으로 SDRE 제어 방법은 비선형 동역학 항의 크기가 증가하는 고기동 상황에서 선형제어에 비해 우수한 성능을 보이며 로봇 양 바퀴에 대한 최대토크 요구 스펙을 완화시킨다.
  • 여기서 밸런싱 로봇에 비선형 제어기를 도입하는 목적은 로봇에 고기동 제어 성능을 부여함으로써 특히 로봇에 사람이 탑승하는 경우에 급정지, 급출발, 그리고 급회전과 같은 안정성 측면에서 불리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확보하는 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륜 밸런싱 로봇에 대하여 상태 의존 리카티 방정식(state dependent Riccati equation, SDRE)을 이용한 비선형 최적제어 법칙을 적용한다.

가설 설정

  • DRE 제어에서는 비선형 최적 레귤레이션(regulation) 문제를 다루며 시스템의 모든 상태가 관측 가능하고(full-state observable) 입력값에 대하여 어파인(affine)이라고 가정한다.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우선 SDRE 피드백 시스템은 다변수 입력 시스템에 대하여 지역 점근적으로(locally asymptotically) 안정하고 최적이며, 단일 입력에 대해서는 최적이라는 사실이 증명되었다[16,17].
  • 일반 작용력과 일반 관성력은 , Fi, Fi* 로 표기하고, i = 1은 직진 방향, i = 2는 피치(pitch) 방향, 그리고 i = 3은 요(yaw) 방향을 나타낸다. 그리고 전방 이동 축에 대한 회전, 즉 롤(roll) 운동은 없다고 가정한다.
  • 이 때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이륜 밸런싱 로봇의 파라미터 값들은 표 2와 같으며 이것은 세그웨이(segway)와 같이 사람이 탑승할 수 있는 로봇에 해당한다. 양 바퀴는 최대 토크가 0.325 Nm인 모터에 기어비가 20:1인 감속기와 연결된 것으로 가정하며 최대 구동 토크를 세그웨이 경우와 같이 6.5 Nm로 제한한다. 표 1에 나타난 다른 파라미터에 대한 값들은 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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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륜 밸런싱 로봇이란? 이륜 밸런싱 로봇은 두 바퀴와 몸체를 갖는 역진자 타입의 로봇으로서 두 개의 모터만으로 자세제어와 주행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부족 구동 시스템(under-actuation system)이며, 동역학적으로는 3자유도 비선형 미분방정식으로 모델링된다. 밸런싱 로봇은 이륜 역진자 이동 로봇 또는 이륜 자기균형 이동차 등으로 불리며 저전력, 저중량, 그리고 구조적인 단순성을 특징으로 갖는다.
밸런싱 로봇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륜 밸런싱 로봇은 두 바퀴와 몸체를 갖는 역진자 타입의 로봇으로서 두 개의 모터만으로 자세제어와 주행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부족 구동 시스템(under-actuation system)이며, 동역학적으로는 3자유도 비선형 미분방정식으로 모델링된다. 밸런싱 로봇은 이륜 역진자 이동 로봇 또는 이륜 자기균형 이동차 등으로 불리며 저전력, 저중량, 그리고 구조적인 단순성을 특징으로 갖는다. 한편, 현재까지 밸런싱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제어기술은 대부분 선형제어 기법에 바탕을 두고 있다[3-5].
밸런싱 로봇에 비선형제어 기법을 적용하려는 목적은 무엇인가? 여기서 밸런싱 로봇에 비선형 제어기를 도입하는 목적은 로봇에 고기동 제어 성능을 부여함으로써 특히 로봇에 사람이 탑승하는 경우에 급정지, 급출발, 그리고 급회전과 같은 안정성 측면에서 불리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확보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륜 밸런싱 로봇에 대하여 상태 의존 리카티 방정식(state dependent Riccati equation, SDRE)을 이용한 비선형 최적제어 법칙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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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ttp://www.segway.com 

  2. http://www.gm.com 

  3. F. Grasser, A. D'Arrigo, and S. Colombi, "JOE: A mobile, inverted pendulum,"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49, no. 1, pp. 107-114, Feb. 2002. 

  4. Y. Kim, S. Kim, and Y. Kwak, "Dynamic analysis of a nonholonomic two-wheeled inverted pendulum robot," Journal of Intelligent and Robotic Systems, vol. 44, no. 1, pp. 25-46, Sep. 2005. 

  5. J. M. Yun, J.-K. Lee, and J.-M. Lee, " An Efficient Horizontal Maintenance Technique for the Mobile Inverted Pendulum,"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in Korean), vol. 13, no. 7, pp. 656-663, Jul. 2007. 

  6. J. D. Pearson, "Approximation methods in optimal control," Journal of Electronics and Control, vol. 13, pp. 453-469, 1962. 

  7. N. M. Singh, J. Dubey, and G. Laddha, "Control of pendulum on a cart with state dependent riccati equations," Int.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and Systems Science, and Engineering, pp. 92-96, 2009. 

  8. C. Huifeng, L. Hongxing, and Y. Peipei, "Swinging-up and stabilization of the inverted pendulum by energy well and SDRE control," Control and Decision Conf., pp. 2222-2226, Jun. 2009. 

  9. J. R. Cloutier and C. P. Mracek, "Parametric enhancement of state-dependent riccati equation based control," Proc. of the American Control Conf., vol. 2, pp. 1072-1073, Jun. 1997. 

  10. E. Erdem and A. Alleyne., "Experimental real-time SDRE control of an underactuated robot," Proc. of the 40th IEEE Con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vol.3, pp. 2986-2991, Dec. 2001. 

  11. P. Dand and F. Lewis., "Controller for swing-up and balance of single inverted pendulum using sdre-based solution," IECON 31st Annual Conference of IEEE, pp. 304-309, Nov. 2005. 

  12. A. Fenili and J. M. Balthazar, "The rigid-flexible nonlinear robotic manipulator: Modeling and control," Communications in Nonlinear Science and Numerical Simulation, vol. 16, pp. 2332- 2341, May 2011. 

  13. E. Erdem and A. Alleyne, "Design of a class of nonlinear controllers via state dependent riccati equations," IEEE Tra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2, no. 1, pp. 133-137, Jan. 2004. 

  14. A. Nemra and N. aouf, "Robust INS/GPS sensor fusion for UAV Localization using sdre nonlinear filtering," IEEE Sensors Journal, vol. 10, no. 4, Apr. 2010. 

  15. T. R. Kane and D. A. Levinson, "Dynamics: Theory and applications," McGraw-Hill Book Company, 1985. 

  16. C. P. Mracek and J. R. Cloutier, "Control designs for the nonlinear benchmark problem via the state-dependent riccati equation method," Int. Journal of Robust and Nonlinear Control, vol. 8, pp. 401-433, Apr. 1998. 

  17. J. R. Cloutier, C. N. D'Souza, and C. P. Mracek, "Nonlinear regulation and nonlinear $H_{\infty}$ control via the state-dependent Riccati equation technique: Part 1, Theory; Part 2, Examples," Proc. of the First Int. Conf. on Nonlinear Problems in Aviation and Aerospace, pp. 117-141, May 1996. 

  18. T. Cimen, "State-Dependent Riccati Equation (SDRE) control: A survey," Proc. of the 17th World Congress the Int. Federation of Automatic Control, pp. 3761-3775, Ju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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