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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아스팔트포장의 소성변형파손모형
The Permanent Deformation of Asphalt Pavement by Artificial Neural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8, 2010년, pp.3100 - 3105  

이관호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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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은 우리나라 도로포장의 대표적인 파손유형 중 하나이다. 소성변형을 평가하기 위하여 동하중을 이용한 삼축압축 반복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하중 및 변형)를 이용하여 국내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 파손을 평가 및 예측할 수 있는 파손모형을 개발하였다. 파손모형은 다중회귀분석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비교 및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manent deformation of asphalt pavement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load-related distresses in asphalt pavement. In order to evaluate the permanent deformation, the repeated triaxial load test with different temperature and air void of hot mix asphalt was carried out. The permanent deform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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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배합설계 자료로부터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제한한 종류의 아스팔트 혼합물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의미 있는 결과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PG 58-22, PG 64-22, PG 76-22 바인더를 사용하여 총 5종류 (표층용 13mm, 19mm 아스팔트 혼합물, 기층용 25mm 아스팔트 혼합물, SMA 13mm 아스팔트 혼합물, SBS 13mm 아스팔트 혼합물)의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 및 개질 아스팔스 혼합물을 2개의 다른 공극률(6%, 10%) 로 제작하였고 시험은 30℃, 45℃, 60℃ 온도에서 삼축압축 반복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소성변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규명하고 소성변형 예측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소성변형 시험의 결과를 이용한 소성 변형 예측 모델을 다중회귀분석과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제안하였으며 모델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b : 전대수상의 직선의 기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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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공용중인 아스팔트 포장의 수명이 설계수명에 크게 못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공용중인 아스팔트 포장의 수명은 교통량과 중차량의 증가로 인하여 설계수명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다양한 파손 중에서 아스팔트 층에서의 소성변형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다양한 파손 중에서 아스팔트 층에서의 소성변형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시험이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시험에는 일축 및 삼축(Uniaxial and Triaxial Compressive Creep Test), 일축 및 삼축 압축 반복재하시험(Uniaxial and Triaxial Compressive Repeated Loading Test), 전단시험(Simple Shear Test) 그리고 휠트랙킹시험(Wheel Tracking Test)등이 있다[1][2].
아스팔트 포장에서 어떤 파손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가? 현재 공용중인 아스팔트 포장의 수명은 교통량과 중차량의 증가로 인하여 설계수명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다양한 파손 중에서 아스팔트 층에서의 소성변형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시험이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시험에는 일축 및 삼축(Uniaxial and Triaxial Compressive Creep Test), 일축 및 삼축 압축 반복재하시험(Uniaxial and Triaxial Compressive Repeated Loading Test), 전단시험(Simple Shear Test) 그리고 휠트랙킹시험(Wheel Tracking Test)등이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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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현성철, "회귀분석과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아스팔트혼합물의 소성변형 모델",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75, 8월, 2008. 

  2. 박태성, "삼축 압축 반복하중 재하시험에 의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예측모델 개발",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70, 2월 2007. 

  3. Fujie Zhou, Tom Scullion and Lijun Sun, (2004), "Verification and Modeling of Three-Stage Permanent Deformation Behavior of Asphalt Mixe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0 No.-494 

  4. Hussain U. Bahia and Timothy P. Fiemel, (1998), "Optimization of Constructibility and Resistance to Traffic: A New Design Approach for HMA Using the Superpave Compactor", 1998 AAPT, pp. 189-213 

  5. Kamil E. Kaloush and Matthew W. Witczak,, "Simple Performance Test for Permanent Deformation of Asphalt Mixture", 2002 Annual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Meeting 

  6. 서혜선, "SPSS를 활용한 회귀분석", SPSS아카데미, 2003. 

  7. 박지호, 김영욱, "국내 연약지반의 신뢰성 있는 강성지수 추정을 위한 인공신경망 이론의 적용",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월,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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