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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3, 2012년, pp.175 - 181
강인원 (조선대학교 산업안전공학과) , 조상훈 (조선대학교 산업안전공학과) , 심철우 (조선대학교 산업안전공학과) , 김동철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This example was able to focus on the long usage of the pavement that it was merely through the oxidation of the asphalt pavement which it could contact with on the road in the industrial housing complex and correlation regulation of the asphalt subsidence with the load in basic Infra of the confi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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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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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는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 아스팔트는 열가소성 재료로서 임의의 온도에서 유동성을 갖는 컨시스턴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온도 변화에 따른 아스팔트의 경화 변화 정도를 나타내는 물성으로 재료의 감온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물성이다. 만약 아스팔트의 감온성이 커지면, 그에 따른 결과로 아스팔트 포장은 저온에서 온도 균열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 |
아스팔트의 감온성이 커지면, 어떠한 결과가 초래되는가? | 아스팔트는 열가소성 재료로서 임의의 온도에서 유동성을 갖는 컨시스턴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온도 변화에 따른 아스팔트의 경화 변화 정도를 나타내는 물성으로 재료의 감온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물성이다. 만약 아스팔트의 감온성이 커지면, 그에 따른 결과로 아스팔트 포장은 저온에서 온도 균열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재 아스팔트의 컨시스턴시를 측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시험법들이 있으며 포장의 균열 저항성을 판단하는데 사용된다. | |
Dawley는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1) 표면 소성변형 : 교통과 온도에 의해 아스팔트 혼합물 내의 골재 입자의 아스팔트 손실에 의한 패임 형태 2) 구조적 소성변형 : 교통 하중에 의해 표층 뿐만 아니라 기층, 보조 기층, 노상에서 발생하는 패임 형태 3)불안정 소성변형 : 교통량 과다, 고온 현상 지속, 교차로의 정지 하중 등에 의해 아스팔트 포장층의 혼합물이 측방향으로 유동하면서 발생하는 패임 형태 |
건설교통부, 도로설계 편람, 2000
김현태, "표층고결된 연약지반위에 포장도로의 침하 안정관리 사례" 대한토목학회 학회지 2002.5
최준성, "연약지반의 압밀침하에 의한 도로포장설계의 영향분석" 한국도로학회 학술논문발표논문집 2005
(주)SK, hppt://www.skasphalt.com/, SK 아스팔트 판매제품 현황
박성환, "도로기초의 Rutting 예측에 미치는 응력의존 탄성계수와 포와송비의 영향"
서양석, "아스팔트 포장 단면설계의 개선방안 연구", 1999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공사용 건설재료 품질 및 시험기준(10차개정) 2010.5
주식회사 그린팔트 Homepage 기술자료
최정훈, "포장가속시험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의 소성변형 예측모델 평가 연구", 2008
Dawley et al, "소성변형의 형태", 1990
정규동, "아스팔트 포장의 재활용 기술 현황", 한국도로포장공학회 학회지
이지스건설, "도로보수용 균열봉함재의 특성", "균열보수용 도로봉함재의 물성"
The FHWA(U.S.A), "도로수명기간동안의 유지보수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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