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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0 no.2, 2010년, pp.55 - 6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mpact city planning indicators that have influence on public transportation commuting of residents in the 54 me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the study, land use and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of cities and other socio-demographic variables are used as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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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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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도시의 중요한 특성은 무엇인가? | 즉, 기존의 도시개발 모델이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확산형 도시 모델이었다면 압축도시는 대중교통과 보행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시를 집적하여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임희지, 2001). 압축도시의 중요한 특성은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고밀ㆍ복합적인 토지이용을 유도하는데 있다. 즉, 고밀ㆍ복합적인 토지이용을 통해 도시 내에 여러 가지 기능들이 보다 좁은 공간 안에 밀집되어 있다면 도시 통행 수요를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또한 통행 수단 선택에 있어서도 자동차보다는 대중교통이 이용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 |
기존의 도시개발 모델이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확산형 도시 모델인 경우 압축도시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압축도시란 근대도시이론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여 도시를 컴팩트하고 활기차게 바꾸자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탄생한 용어이다. 즉, 기존의 도시개발 모델이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확산형 도시 모델이었다면 압축도시는 대중교통과 보행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시를 집적하여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임희지, 2001). 압축도시의 중요한 특성은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고밀ㆍ복합적인 토지이용을 유도하는데 있다. | |
도시 교통의 측면에서 차량 이용을 줄이기 위해 근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 도시 교통의 측면에서 차량 이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혼잡통행료를 부가하거나 휘발유 가격을 조정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정책이 가능하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으로는 도시의 토지이용과 공간구조를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변화시킴으로써 통행 거리를 감소시키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압축도시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는데, 압축도시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도시계획 과정에서 고밀 개발과 토지이용 혼합을 유도하고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과 자전거, 보행 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
김승남 (2008) 압축도시 개발이 교통에너지 소비와 대기오염 농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의 50개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성현곤, 노정현, 김태현, 박지형, 고밀도시에서의 토지이용이 통행 패턴에 미치는 영향 - 서울시 역세권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제41권 제4호, pp. 59-75
신상영 (2003) 직주근접성과 통근통행 : 수도권을 사례로, 국토계획 제38권 제4호, pp. 73-88
임주호 (2006) 도시철도 이용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역세권 토지이용특성 - 서울시 사례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임희지 (2001)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을 위한 신전통주의 계획 이론 분석 연구 - 우리나라 도시개발 기법의 실태와 개선 방향을 중심으로, 국토연구 제32권, pp. 95-111
홍진현 (2007) 고밀 혼합 토지이용이 통행 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wing, R. (1995) Beyond density, mode choice, and single-purpose trips, Transportation Quarterly 49 (4), pp. 15-24
Robert C. (1996) Mixed Land-uses and Commuting : Evidence from the American housing surve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 Policy and Practice 30, pp. 361-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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