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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압축도시 개발이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 통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54개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The effects of compact city development on public transportation commuting -The cases of 54 me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0 no.2, 2010년, pp.55 - 60  

이경환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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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54개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이론에서 주장하는 고밀개발, 혼합적인 토지이용과 같은 계획 요소들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토지이용 변수들 중에서는 인구밀도와 직주균형비가 높을수록 대중교통 통근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결과는 압축도시 계획 이론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밀도 수준이 높아질 경우 대중교통 서비스를 유지하는데 있어 유리하고 또한 토지를 복합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직장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동차 이용이 줄어들고 대중교통 이용이 많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 통행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고밀개발과 함께 직주균형과 같은 복합적인 토지이용을 유도하는 도시 정책이 요구된다. 또한 교통서비스 시설들 중에서는 도로 밀도와 지하철 유무가 대중교통 통근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의 확충이 전제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대중교통 통근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밀 복합적인 토지이용 정책의 추진과 함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 서비스시설에 대한 투자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mpact city planning indicators that have influence on public transportation commuting of residents in the 54 me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the study, land use and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of cities and other socio-demographic variables are used as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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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밀·복합 개발과 같은 토지이용 특성과 함께 함께 버스정류장 밀도, 지하철 유무, 도로 밀도와 같은 교통서비스 시설이 대중교통 통근률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압축도시 개발이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공간적 범위는 특별시와 광역시를 제외한 시급도시로 한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의 54개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이론에서 주장하는 고밀개발, 혼합적인 토지이용과 같은 계획 요소들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개발이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개인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통근 수단에 대한 자료를 구축하였다. 인구주택총조사는 현재 조사 지역 내에 상주하는 모든 국민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중에서 본 연구는 통근 통행 행태에 대한 원시 자료가 제공되는 2% 마이크로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개발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들을 설정하였다.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압축도시 개발을 주장하는 많은 학자들은 고밀개발과 토지이용 혼합을 통해 차량 이용이 줄어들고 대중 교통 이용이 늘어난다고 주장하지만 이에 대한 반론도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54개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이론의 중요한 계획 요소에 해당하는 고밀 개발과 용도 혼합(또는 직주균형)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 그러나 국내에서 이루어진 통근 통행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서울과 같은 대도시지역에 연구 대상이 한정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으로 하는 중소도시에서의 통근 통행 행태에 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된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고밀 복합화 된 토지이용과 대중교통 서비스 시설의 공급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근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지금까지 이루어진 대부분의 연구들은 서울과 같은 대도시지역에 연구 대상이 한정되어 있으며, 중소도시에서의 통근 통행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거의 진행된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개발이 실제 통근 과정에서 통행 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인 대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첫째, 고밀개발, 직주균형과 같은 압축도시 계획 요소가 실제 대중교통 통근률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압축도시 개발을 주장하는 많은 학자들은 고밀개발과 토지이용 혼합을 통해 차량 이용이 줄어들고 대중 교통 이용이 늘어난다고 주장하지만 이에 대한 반론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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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축도시의 중요한 특성은 무엇인가? 즉, 기존의 도시개발 모델이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확산형 도시 모델이었다면 압축도시는 대중교통과 보행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시를 집적하여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임희지, 2001). 압축도시의 중요한 특성은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고밀ㆍ복합적인 토지이용을 유도하는데 있다. 즉, 고밀ㆍ복합적인 토지이용을 통해 도시 내에 여러 가지 기능들이 보다 좁은 공간 안에 밀집되어 있다면 도시 통행 수요를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또한 통행 수단 선택에 있어서도 자동차보다는 대중교통이 이용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기존의 도시개발 모델이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확산형 도시 모델인 경우 압축도시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압축도시란 근대도시이론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여 도시를 컴팩트하고 활기차게 바꾸자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탄생한 용어이다. 즉, 기존의 도시개발 모델이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확산형 도시 모델이었다면 압축도시는 대중교통과 보행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시를 집적하여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임희지, 2001). 압축도시의 중요한 특성은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고밀ㆍ복합적인 토지이용을 유도하는데 있다.
도시 교통의 측면에서 차량 이용을 줄이기 위해 근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도시 교통의 측면에서 차량 이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혼잡통행료를 부가하거나 휘발유 가격을 조정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정책이 가능하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으로는 도시의 토지이용과 공간구조를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변화시킴으로써 통행 거리를 감소시키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압축도시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는데, 압축도시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도시계획 과정에서 고밀 개발과 토지이용 혼합을 유도하고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과 자전거, 보행 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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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승남 (2008) 압축도시 개발이 교통에너지 소비와 대기오염 농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의 50개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성현곤, 노정현, 김태현, 박지형, 고밀도시에서의 토지이용이 통행 패턴에 미치는 영향 - 서울시 역세권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제41권 제4호, pp. 59-75 

  3. 신상영 (2003) 직주근접성과 통근통행 : 수도권을 사례로, 국토계획 제38권 제4호, pp. 73-88 

  4. 임주호 (2006) 도시철도 이용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역세권 토지이용특성 - 서울시 사례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임희지 (2001)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을 위한 신전통주의 계획 이론 분석 연구 - 우리나라 도시개발 기법의 실태와 개선 방향을 중심으로, 국토연구 제32권, pp. 95-111 

  6. 전명진 (1997) 토지이용패턴과 통행수단선택간의 관계 - 서울의 통근통행 수단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5권 제3호, pp. 39-49 

  7. 홍진현 (2007) 고밀 혼합 토지이용이 통행 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Ewing, R. (1995) Beyond density, mode choice, and single-purpose trips, Transportation Quarterly 49 (4), pp. 15-24 

  9. Robert C. (1996) Mixed Land-uses and Commuting : Evidence from the American housing surve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 Policy and Practice 30, pp. 361-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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