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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연료전지 차량용 고전압 케이블의 전자파 특성 수치해석에 관한 연구
Numerical Analysis of Electromagnetic Characteristic of High Voltage/Current Cable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1 no.3, 2010년, pp.149 - 157  

이순용 (한양대학교 대학원) ,  최재훈 (한양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omagnetic characteristics of FCEVs (fuel cell electric vehicles) are much different from the existing combustion engine cars as well as hybrid, plug-in-hybrid, and pure electric vehicles due to the high voltage/current generated by a fuel cell stack which uses a compressed hydrogen gas r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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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ble 1과 Table 2를 시뮬레이션 반영하여 Fig. 2와 같이 설정된 0~160mm의 모니터링 라인을 설정하여 모니터링 거리에 따른 자기장의 세기를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수소 연료전지 차량에 사용되는 대전류/고전압 케이블의 정자기장과 시변전자기장의 세기를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소 연료전지 차량에 적용 중인 대전류/고전압 케이블의 사양들을 조사하여 정자기장과 시변자기장에 대하여 상용 전자기장 시뮬레이션 툴을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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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 연료전지 차량이란? 수소 연료전지 차량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단위 연료전지(unit cell 또는 signal cell)가 일반적인 조건에서 0.
자동차 산업은 미래 사회에 해법을 제시해야 할 상황인데 이에 전문가들은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가? 이 변화의 중심에 서있는 자동차 산업은 미래 사회에 해법을 제시해야 할 위기에 놓여 있다1). 이러한 입장에서 전문가들은 자동차의 패러다임 변화가 가솔린/디젤 내연기관차로부터 내연 기관-전지 하이브리드 차를 지나 연료 효율과 친환경성을 모두 만족 시킬 수 있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차로 흘러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와 같은 예측에 따라 수소 연료전지 차량이 주목받고 있다2,3).
단위 연료전지는 일반적인 조건에서 어떤 출력전압을 갖는가? 수소 연료전지 차량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단위 연료전지(unit cell 또는 signal cell)가 일반적인 조건에서 0.6~0.7V의 출력전압을 갖는다. 자동차용 모터를 구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수백 볼트의 고전압을 얻기 위해 수백 개의 단위전지를 직렬 연결된 것을 스택(stack)이 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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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박노언, 김형욱,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 투자현황 분석",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 21, No. 2, 2010, pp. 143-148. 

  2. 장규진, 최영민, 김상현, 안병기, 임태원 "연료전지자동차의 고압수소저장 시스템 신뢰성평가", 2008 한국자동차공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논문집 서울, 2008, pp. 1982-1987. 

  3. Karl-Heinz Hauer, "Analysis Tool for Fuel CellVehicle Hardware and Software(Controls) with an Application to Fuel Economy Comparisons of Alternative System Designs",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2001. 

  4. Maxwell Ver. 12 ANSYS Inc. 

  5. Bo Zhang, Shaofeng Yu Wei Li, Yong Huang,and Jinliang He, "Investigation of Conducted Disturbance from Driving system in Fuel Cell Bus", Zurich Symposium on EMC, Munich,2007. 

  6. CST-Microwave Studio and cable mode, Ver.2010, Computer Simulation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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