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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판 클러치방식 차동제한장치 개발을 위한 설계인자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Design Parameters for Development of LSD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5 no.3, 2010년, pp.15 - 21  

신용호 (국제대학 자동차계열) ,  이동원 (자동차부품연구원) ,  신천세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ifferential case equipped with LSD(limited slip differential) has several advantages over a normal type for rear wheel drive vehicles. Specially, the torque distribution can be done between left and right drive wheel in the state of limited slip differential. Also although LSD types are very va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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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판 클러치방식의 차동제한장치 벤치마킹 제품을 대상으로 실차주행평가, 동역학 해석 등을 이용하여 차동제한장치의 핵심 부품인 마찰 플레이트에 대한 주요 설계인자 검토가 이루어졌으며, 다음과 같이 연구결과를 요약할 수 있다.
  • 차동제한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직진 주행 시에는 일반적인 차동장치와 동일한 작동상태를 유지하지만, 차동제한이 발생되는 상황에서는 양 구동축에 서로 다른 토크 분배비가 형성되어진다. 이러한 차동제한장치의 주행특성을 모사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Fig. 2와 같이 K社 대형 SUV 차량의 구동축에 구동토크 측정이 가능한 MTS社 휠 6분력계를 장착하여 실차 주행평가를 수행하였다. 휠 6분력계의 경우 각 구동축에서 3축으로의 하중과 토크측정이 가능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양산중인 SUV 차량에 적용된 다판 클러치방식의 차동제한장치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하여 주요 설계인자를 도출하고, 도출되어진 주요 설계인자의 분석을 위해 실차 주행평가와 클러치 팩의 수학적 모델을 통한 시물레이션을 통하여 적정 설계변수를 한정 시킨 이후, 이를 적용한 동역학적 해석모델 개발을 통하여 다판 클러치방식 차동제한장치의 핵심 부품인 마찰 폴레이트 개발에 본 연구결과를 활용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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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구동방식은 어떻게 나뉘어 지는가?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구동방식은 크게 전륜, 후륜 및 4륜구동 방식으로 나누어지며, 국내에서 개발 및 양산되는 대다수의 차량은 전륜구동 방식을 택하고 있다. 전륜 구동방식 차량의 경우 후륜구동 방식 대비 적은 부품수의 중량 감소에 의한 상대적인 연비저감 효과와 눈길 및 빙판길에서의 구동성능이 후륜구동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특징을 나타낸다.
전륜 구동방식 차량의 단점은? 전륜 구동방식 차량의 경우 후륜구동 방식 대비 적은 부품수의 중량 감소에 의한 상대적인 연비저감 효과와 눈길 및 빙판길에서의 구동성능이 후륜구동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특징을 나타낸다. 하지만 후륜축의 요(yaw) 운동에 의하여 뒷좌석의 승차감 저감과 코너링 안정성 및 큰 선회 반경 등에 있어서는 후륜구동 차량 대비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에 따라, 고급 승용차나 SUV 차량 등의 경우에는 승차감 개선, 가속력 및 제동력 향상과 안정된 코너링 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륜구동 방식 보다는 후륜구동 방식을 적용하는 추세이다.
전륜 구동방식 차량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구동방식은 크게 전륜, 후륜 및 4륜구동 방식으로 나누어지며, 국내에서 개발 및 양산되는 대다수의 차량은 전륜구동 방식을 택하고 있다. 전륜 구동방식 차량의 경우 후륜구동 방식 대비 적은 부품수의 중량 감소에 의한 상대적인 연비저감 효과와 눈길 및 빙판길에서의 구동성능이 후륜구동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특징을 나타낸다. 하지만 후륜축의 요(yaw) 운동에 의하여 뒷좌석의 승차감 저감과 코너링 안정성 및 큰 선회 반경 등에 있어서는 후륜구동 차량 대비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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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권영일, 구영덕, 배상진, "차동제한장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심층정보분석보고서, pp. 4-20, 2002 

  2. Damrogrit Piyabongkarn, Jae Lew, John Grogg and Robert Kyle, "Stability-Enhanced Traction and Yaw Control using Electronic Limited Slip Differential", SAE 2006-01-1016, 2006. 

  3. Par Marklund, Rikard Maki, Roland Larsson, Erik Hoglund, M. M. Khonsari and Joonyoung Jang, "Thermal Influence on Torque Transfer of Wet Clutches in Limited Slip Differential Application", Tribology International Vol. 40, pp. 876- 884,2007. 

  4. John Park and William J. Kroppe, "Dana Torque Vectoring Differential Dynamic TrakTM", SAE 2004-01-2053,2004. 

  5. Z. Jaskiewicz and K. Popielnicki, "Comparison Analysis of Cone Spin-Resistant Differentials in Automotive Vehicles", SAE 841194, 1984. 

  6. 최창환, 허용, 김형익, 석창성, "압력발생장치를 이용한 유압식 차동제한장치에 관한 연구", 한국정밀공학회 2006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6 

  7. 편영식, 박정현, 김호태, 이영춘, 김훈, 박병수, 이상훈, "CAE를 응용한 LSD 설계", 한국자동차공학회 2005년 심포지움 (자동차 구조 안전 및 CAE), pp. 168-174, 2005. 

  8. ISO 14512 Standard, "Passenger cars - straight - ahead braking on surfaces with split coefficient of friction-open loop test method". 

  9. Richard Stone and Jeffrey K. Ball, "Automotive Engineering Fundamentals", SAE International, pp. 235-242, 2004. 

  10. Ronald H. Haas and Richard C. Manwaring, "Development of a Limited Slip Differential", SAE 710610,1971. 

  11. 홍장표, "기계설계-이론과 실제", 북스힐, pp. 468-47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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