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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사기반의 3차원 가상현실 제작을 위한 선택적 맵핑 방식의 빌보드 구현
Implementation of Selective Mapping Billboard for Production of Image-based 3D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3 no.4, 2010년, pp.601 - 608  

안은영 (한밭대학교 정보통신 컴퓨터공학부) ,  김재원 (선문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서 공간정보 중심의 파노라마VR(Virtual Reality)과 객체정보 중심의 오브젝트 VR의 단점을 극복하고 3차원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사 이미지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한다. 3차원 VR은 사용자에게 만족할만한 품질을 제공하지만 복잡한 물체에 대한 3차원 모델링랜더링은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은 관찰자 시점에서 관측 가능한 이미지를 빌보드에 매핑하는 방식의 '개선된 빌보드'를 활용하여 3차원으로 모델링을 하지 않고도 실사 이미지를 활용하여 3차원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안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가상박물관을 구현하고, 3차원 가상공간에 실사 이미지를 이용한 전시물들을 배치하는 통합형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여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nvestigation proposes a new method to overcome disadvantages of panorama VR that is oriented toward spacial information and Object VR that is oriented toward object itself and consequently to make 3D virtual reality (VR) contents efficiently by using image based approach. 3D VR contents provid...

주제어

참고문헌 (7)

  1. A. Foni, G. Papagiannakis and N. Magnenat-Thalmann, "A virtual Heritage Case Study: A Modern Approach to the Revival of Ancient Historical or Archeological Sites Through Application of 3D Real-Time Computer Graphics," Proc. A VIR'03, 2003. 

  2. G. Papagiannakis, G. L'Hoste, A. Foni and D. Magnenat-Thalmann, "Real-Time Photo Realistic Simulation of Complex Heritage Edifices," Proc. CGI2003, 2003. 

  3. E.Y. Ahn and J.W. Kim, "Personalized contents Service with User-Context," Proceedings of Korea Contents Society Conference, pp. 614-621, 2008. 

  4. Don Brutzman and Leonard Daly, X3D: Extensible 3D Graphics for Web Authors, Morgan Faufmann, pp. 121-155, 2007 

  5. Joseph R. Levy and Harley, Create Your One Virtual Reality System, Windcrest/McGraw-Hill, pp. 210-242, 1995 

  6. E.Y. Ahn, I.Y. Ryu and J.W. Kim, "The Efficient Integration of Information for User Preferred Contents Service in Virtual Reality," Proceedings of Korea Multimedia Society, pp. 735-740, 2008 

  7. Yuichi Ohta and Hideyuki Tamura, Mixed Reality Merging Real and Virtual Worlds, Ohmsha Ltd., pp.147-16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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