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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품질 관점에서 본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SERVQUAL을 중심으로
A Study on Success Factors of Online Communities from the Perspective of Service Quality: Based on SERVQUAL Model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7, 2010년, pp.125 - 134  

전새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정인 (삼성SDS 하이테크본부) ,  이중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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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는 단순히 정보교환, 친목도모의 차원을 넘어 기업의 수익창출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마케팅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한 기존 연구들 중 만족과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특성 또는 커뮤니티의 목적과 내용에 관련된 특성에 한정하고 있다. 반면 온라인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파악하는 등 서비스 특성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을 확립하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전환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독립변수는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1,2](이하 PZB)의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5개이며, 이를 온라인 커뮤니티의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으로 하여 비교 및 검토하였다. 분석은 온라인 커뮤니티 사용 경험이 있는 1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연구 결과,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차원은 공감성, 유형성, 응답성으로 나타났고,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차원은 공감성, 확신성으로 나타났다. 이 중 공감성은 고객만족과 전환의도에 모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드러났다. 이는 서비스 품질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고객 유지에 영향을 주는 변수일 뿐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제대로 이해하고 반영하는 등 주관적인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ortance of online community has been increased and also online community has been used as an important marketing tool.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onstruct an instrument to evaluate service quality of online community service and have a further discuss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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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함께 서비스 품질이 좋을 때 전환의도가 낮아진다는 Oliver[27], Kristensen et al.[28]의 연구를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Cronin and Taylor[25]외 다수의 연구자들이 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성과라는 가정 하에서 사용한 정의를 받아들여, 고객이 지각한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품질을 "온라인 커뮤니티가 실제로 제공한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성과"로 정의 내리고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의 품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PZB[1]의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 연구를 기반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 품질 차원을 확립하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있어 사용자가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타 서비스로 전환하고자 하는 전환 의도 사이에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독립변수는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품질 차원을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5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종속변수는 고객만족과 전환의도이다.
  • 독립변수는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품질 차원을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5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종속변수는 고객만족과 전환의도이다. 이를 통하여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의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과 전환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2-1: 온라인 커뮤니티의 유형성은 전환의도에 부(-)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온라인 커뮤니티의 신뢰성은 전환의도에 부(-)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4: 온라인 커뮤니티의 확신성은 전환의도에 부(-)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5: 온라인 커뮤니티의 공감성은 전환의도에 부(-)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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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독립변수 중에 공감성은 어떤 요인인가? 분석은 온라인 커뮤니티 사용 경험이 있는 1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연구 결과,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차원은 공감성, 유형성, 응답성으로 나타났고,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차원은 공감성, 확신성으로 나타났다. 이 중 공감성은 고객만족과 전환의도에 모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드러났다. 이는 서비스 품질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고객 유지에 영향을 주는 변수일 뿐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제대로 이해하고 반영하는 등 주관적인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때 독립변수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을 확립하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전환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독립변수는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1,2](이하 PZB)의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5개이며, 이를 온라인 커뮤니티의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으로 하여 비교 및 검토하였다. 분석은 온라인 커뮤니티 사용 경험이 있는 1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연구 결과,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차원은 공감성, 유형성, 응답성으로 나타났고,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차원은 공감성, 확신성으로 나타났다.
시간이 흐를수록 온라인 커뮤니티의 영향력은 어땠나요? 온라인 커뮤니티는 단순히 정보교환, 친목도모의 차원을 넘어 기업의 수익창출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마케팅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한 기존 연구들 중 만족과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특성 또는 커뮤니티의 목적과 내용에 관련된 특성에 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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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Parasuraman A., Zeithaml, Valarie A. and Berry, Leonard L.,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 1, pp. 12-40, 1988. 

  2. Parasuraman A., Berry, Leonard L. and Zeithaml, Valarie A., "Refinement and Re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 67, No. 4, pp. 420-450, 1991. 

  3. Armstrong, Arthur and John Hagel III, "Net Gain: Expanding Markets Through Virtual Communit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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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Kristensen, K., Martensen, A., Gronholdt, L., "Measuring the impact of buying behaviour on customer satisfaction," Total Quality Management, Vol. 10, No. 4, pp. 602-614,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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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Javenpaa, S.L. and Todd, P.A.,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1, No. 2, pp. 59-8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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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V.A. Zeithaml, A. Parasuraman, and A. Malhotra, "Service quality delivery through web sites: A critical review of extant knowled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0, No. 4, pp. 362-37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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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E. Cristoal, C. Flavian, and M. Guinaliu, "Perceived e-service quality: Measurement validity and effect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web site loyalty," Managing Service Quality, Vol. 17, No. 3, pp. 317-340, 2007. 

  38. Dabholkar, P. A., and Thorpe, D. I., & Rentz, J. O., "A Measure of Service Quality for Retail Stores: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4, No. 1, pp. 3-16, 1996. 

  39. Lewis, J., "IBM Computer Usability Satisfaction Questionnaires: Psychometric Evaluation and Instructions for Us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7, No. 1, pp. 57-78, 1995. 

  40. Heskett, James L., Sasser, W. Earl, Schlesinger, Leonard A., "The Service Profit Chain," Free Pres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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