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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9 no.1, 2010년, pp.113 - 123
민현준 ((주) 심네트) , 홍윤기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첨단 국방과학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군사 전문가들은 전투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소규모 전투끼리 네트워크 형태로 이어지는 전투상황의 실전적 묘사를 위해 청군과 홍군의 배치와 편제무기체계의 특성에 따라 유효사거리와 살상반경을 반영하고 교전 결과 잔여부대의 부대 재조직을 위한 이동규칙을 지정하여 추가 교전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전투시나리오로 실전적으로 모의하므로 기존 모델과의 신뢰도 차이를 추구하였다. 무기체계 배치 변화, 전투원 이동속도, 측/후방공격을 포함하는 전술의 변화, 지형 및 기상 등의 변수가 포함된 향후 연구과제도 제시되었다.
The interest in combat network systems rises among specialists as the military technology advances. This study considers some new elements such as characteristics of weapon systems, force moving rules at the end of each small battle, etc. to improve the accuracy of the analysis of series of mini b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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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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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격 형태 중 직접사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사격 형태는 직접사격(Direct firing)과 지역사격(Area firing)으로 나뉜다. 직접사격은 소총과 같은 한 대상에 대해서만 사격이 되는 무기체계를 말하며, 지역사격은 KM202 유탄발사기의 살상반경을 고려할 수 있는 사격을 의미한다. | |
지상전 모델은 무엇이 주축인가? | 현재 군에서 운용하는 대다수 분석 및 훈련모델은 해외에서 도입되어 제대별의 지휘소 연습지원과 전력소요 분석 등에 활용중이다. 지상전 모델은 Lanchester 방정식 기반의 결정적 소모모델이, 해상 및 공중전 모델은 물리 방정식과 Monte Carlo 시뮬레이션 기반의 확률적 소모모델이 주축을 이루며, 무기체계의 화력과 기동력에 분석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미래의 NCW 전장환경에서는 전투요소는 동일하더라도 전투요소들 간의 디지털자동화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전장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해외에서는 기존의 전투모델에 C4ISR 요소들을 에이전트로 표현하여, ABMS기술을 기존모델과 연동하는 방안과 시뮬레이션 개발환경 자체를 에이전트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하여 인텔리전트시스템과 다중에이전트시스템 구조로 복잡성 이론을 적용한 새로운 모델로 접근하는 두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다[2]. | |
방정식기반 소모모델의 장점은 무엇인가? | 기존의 방정식기반 소모모델은 전체 부대의 누적 평균 전투결과를 비교적 간단하게 추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모든 전투 상황요소를 동일 조건으로 하는 기본전제하에 모델을 구성하므로 실전적 전투상황요소의 개별 특성과 동태적 특성을 모델에 반영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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