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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과정을 따르는 전투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연구
A Simulation Study of Stochastic Combat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9 no.1, 2010년, pp.113 - 123  

민현준 ((주) 심네트) ,  홍윤기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첨단 국방과학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군사 전문가들은 전투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소규모 전투끼리 네트워크 형태로 이어지는 전투상황의 실전적 묘사를 위해 청군과 홍군의 배치와 편제무기체계의 특성에 따라 유효사거리와 살상반경을 반영하고 교전 결과 잔여부대의 부대 재조직을 위한 이동규칙을 지정하여 추가 교전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전투시나리오로 실전적으로 모의하므로 기존 모델과의 신뢰도 차이를 추구하였다. 무기체계 배치 변화, 전투원 이동속도, 측/후방공격을 포함하는 전술의 변화, 지형 및 기상 등의 변수가 포함된 향후 연구과제도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est in combat network systems rises among specialists as the military technology advances. This study considers some new elements such as characteristics of weapon systems, force moving rules at the end of each small battle, etc. to improve the accuracy of the analysis of series of mini b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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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기존 부대단위 통합 전투와 전투 네트워크 형태 개념 전투의 결과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실전적 전투 네트워크 형태 모의의 중요성과 당위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둔다.
  • 본 연구는 과거 전투모형에 적용해 온 이론 또는 모델들 가운데 사격간격시간을 임의의 분포로 갖는 확률형 모델의 개념을 기본으로 하였다. 더 나아가 현실적 전투전개 상황묘사의 방안으로 소규모전투 간 소부대 전투 연계(‘series of mini battles’)개념에 입각하여 확률과정을 따르는 전투 네트워크 형태 모의모형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 실제 전장에서의 전투는 소규모 전투가 동시다발로 여러 지역에서 이루어지는데 그 동안의 연구는 소부대단위 전체가 하나의 교전으로 모의하는 것을 전제하였다. 본 연구는 실전적 전투양상을 감안하여 최대한 유효사거리 이내의 전투로 분할된 소규모의 교전결과를 적용하고 지속되는 부대 재조직개념을 적용하여 그 차이점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전투 네트워크 형태 모의모형은 전투지역 노드를 구분하여 전투실상을 모의하는 이동규칙에 따른 전투 결과의 차이를 아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구현 시 모형의 의미를 고려하여 이동규칙 등을 제외한 나머지의 여러 요소들에 대한 변수는 고정하여 설계한다.
  • 1∼4번 전투지역 노드는 청군과 홍군이 각각 10:5, 12:10, 8:4, 10:7 규모로 배치된 모습으로 청군은 증강된 소대규모가 4개의 전투지역 노드에 배치되었으며 홍군은 감소된 분대가 분산되어 배치된 상황을 가정한다. 신뢰도 향상과 기존모델과의 비교를 위하여 다른 비율로 실험한 결과도 제시한다.
  • 이 부분에서는 전투 네트워크 모형의 입⋅출력 자료와 그와 관련된 요소들의 수준 소부대 전투 모의가 연계된 전투가 수행되기 위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전투지역 노드교전 종료조건과 본 연구의 중점 사항인 이동규칙, 소부대 전투 연구 프로세스에 대해 기술한다.
  • 이동규칙의 적용과 무기체계 성능의 반영으로 기존모델과 달리 실전상황에 가깝도록 접근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특히 기존 AWAM모델은 이동시 경로를 사전에 설정해 주는 어려움이 존재하고, 이동규칙을 정하여 모의하는 모델은 주변에서 발견할 수 없다.

가설 설정

  • 1∼4번 전투지역 노드는 청군과 홍군이 각각 10:5, 12:10, 8:4, 10:7 규모로 배치된 모습으로 청군은 증강된 소대규모가 4개의 전투지역 노드에 배치되었으며 홍군은 감소된 분대가 분산되어 배치된 상황을 가정한다.
  • 기존 모델에서 전투모의는 부대단위로 가시거리 안에서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실제 전투는 네트워크 시스템 형태로 지형 및 기상, 무기체계의 배치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여러 소규모 전투들이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모의될 수 있다고 가정하기에 이르렀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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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격 형태 중 직접사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격 형태는 직접사격(Direct firing)과 지역사격(Area firing)으로 나뉜다. 직접사격은 소총과 같은 한 대상에 대해서만 사격이 되는 무기체계를 말하며, 지역사격은 KM202 유탄발사기의 살상반경을 고려할 수 있는 사격을 의미한다.
지상전 모델은 무엇이 주축인가? 현재 군에서 운용하는 대다수 분석 및 훈련모델은 해외에서 도입되어 제대별의 지휘소 연습지원과 전력소요 분석 등에 활용중이다. 지상전 모델은 Lanchester 방정식 기반의 결정적 소모모델이, 해상 및 공중전 모델은 물리 방정식과 Monte Carlo 시뮬레이션 기반의 확률적 소모모델이 주축을 이루며, 무기체계의 화력과 기동력에 분석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미래의 NCW 전장환경에서는 전투요소는 동일하더라도 전투요소들 간의 디지털자동화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전장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해외에서는 기존의 전투모델에 C4ISR 요소들을 에이전트로 표현하여, ABMS기술을 기존모델과 연동하는 방안과 시뮬레이션 개발환경 자체를 에이전트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하여 인텔리전트시스템과 다중에이전트시스템 구조로 복잡성 이론을 적용한 새로운 모델로 접근하는 두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다[2].
방정식기반 소모모델의 장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방정식기반 소모모델은 전체 부대의 누적 평균 전투결과를 비교적 간단하게 추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모든 전투 상황요소를 동일 조건으로 하는 기본전제하에 모델을 구성하므로 실전적 전투상황요소의 개별 특성과 동태적 특성을 모델에 반영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합동참모본부, 지상무기효과분석 모델(AWAM) 사용자 지침서, 2007년. 

  2. 이동준, "에이전트 기반 지휘통제 모의 방법론," 한국시뮬레이션 학회지, 2007년. 

  3. 홍윤기, "Fire Allocation and Combat Networking," 한국군사운영분석학회지, pp 110-131, 1998년. 

  4. 홍윤기, 권순종, "Development of Distributed Interactive Stochastic Combat Simulation (DISCSIM)Model," 한국군사운영분석학회지, pp. 15-30, 1999년. 

  5. Ancker, C. J. Jr., "A Proposed Foundation for a Theory of Combat," Naval Research Logistics Quarterly, vol.42, pp. 311-336, 1995. 

  6. Ancker, C.J., Jr. and A.V. Gafarian, "The Validity of Assumptions Underlying Current Uses of Lanchester Attrition Rates," Naval Research Logistics, vol. 34, pp. 505-533, 1987. 

  7. Bathe, M. R., Manwell, J.Graham., Mcnaught, Kenneth.R., Modelling Combat as a Series of Mini-Battles, Systems Assessment Group RMCS, 1988. 

  8. Gafarian, A.V., Harvey, D.G., and Hong, Y.G., Some Many-on-Many Homeogenous Stochastic Combat Simulation Models, US Army TRADOC Analysis Command(TRAC), 1991. 

  9. Hong, Y.G., "Some Extensions of Stochastic Square Law Combat Models and Approximation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1989. 

  10. Parkhideh, S. and Gafarian A.V., "General Solution to Many-on-Many Heterogeneous Stochastic Combat," Naval Research Logistics, vol. 43, pp. 937-953, 1996. 

  11. Rowland, D., Field Trials and Modelling,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s in Combat Modelling, The Royal Military College of Science, 1984. 

  12. Yang, J. and Gafarian, A. V., "A Fast Approximation of Homogeneous Stochastic Combat," Naval Research Logistics, vol. 42, pp. 505-533,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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