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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lectro-Magnetic Brake를 위한 BLAC 구동시스템
BLAC Drive System for Electro-Magnetic Brak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5 no.4, 2010년, pp.335 - 341  

전미림 (LS산전) ,  이재현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조관열 (충주대 제어계측공학과) ,  목형수 (건국대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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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제동 시스템(Electric braking system)은 기존 자동차 시스템에서 사용된 유압 브레이크를 대신하여 전동기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얻게 된다. 전기제동은 기존 유압식에 비해 부품의 수가 감소되며 ABS, ESC 등의 응답성 향상 및 제동거리 감소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EMB(Electro-Magnetic Brake)용 BLAC 전동기의 제어기를 개발하였다. 제어 시스템은 BLAC 전동기 구동을 위한 전력변환장치와 속도제어를 위한 디지털제어기로 구성되었으며, 빠른 토크 응답특성을 위해 벡터제어 기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Matlab/Simulink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결과를 제시하여 EMB용 BLAC 전동기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ic braking system obtains its braking force by a motor instead of the hydraulic brake which has been used in conventional automobile systems. Electric braking system is consisted of fewer numbers of components than hydraulic braking system, and it has effects of improved response and red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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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유압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한 EMB 용 BLAC 전동기의 구동 및 제어 드라이브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BLAC 전동기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자동차 제동 시스템으로 연구되고 있는 EMB 시스템용 BLAC 전동기의 성능 검증과 제어 알고리즘의 적용 및 보완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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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MB의 장점은? EMB는 제동력을 전동기의 토크로만 얻는 시스템으로 기존의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에 비해 부품수가 감소되어 경량화가 가능하고 신뢰성이 향상되며 조립공정(Assembling process)이 단순화 될 수 있다. 또한 EMB 시스템은 운전자의 제동신호에 대해 전동기가 빠른 속도로 응답하기 때문에 기존의 유압시스템에 비해 제동거리를 줄일 수 있다.
Brake-By-Wire 시스템이란? 최근에 기계 혹은 유압으로 제어되던 장치들이 전력전자 기술을 활용한 전기제어 시스템으로 점차 대체 되어지고 있다. 특히 제동 시스템 부분에서 기존의 유압 브레이크를 대신하여 전기적 제어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얻는 것을 Brake-By-Wire 시스템이라 한다. 이 시스템의 일종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전기제동 분야 중 EMB(Electro-Magnetic Brake)는 차세대 제동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EMB 시스템 구성의 핵심인 전동기로 BLDC전동기가 적절한 이유는?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EMB 시스템 구성의 핵심인 전동기의 선정 및 설계가 중요하다. 전동기의 선정에 있어서 제어가 편리한 영구자석 직류 전동기는 효율과 내구성이 낮고 ,급제동시의 높은 역기전력으로 인하여 고속운전에 제한을 받으므로 급속제동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EMB용 전동기로는 효율이 높고 제어특성이 우수한 BLAC(Brushless Alternating Current) 전동기가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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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R. Shemanske, "Electric motor braking", IEEE Trans. Industry Applications, Vol. IA-19, No. 5, pp. 824-831, 1983, Sept. 

  2. N. Mutoh, Y. Hayano, H. Yahagi, and K. Takita, "Electric braking control methods for electric vehicles with independently driven front and rear wheels", I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 54, No. 2, pp. 1168-1176, 2007, April. 

  3. P. Krishnamurthy, W. Lu, F. Khorrami, A. Keyhani, "A robust force controller for an SRM based electromechanical brake system", in Proceedings of IEEE Con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and European Control Conference, Seville, Spain, pp. 2006-2011, 2005, Dec. 

  4. Y.S Lee and W.S. Lee, "Hardware-in-the-loop simulation for Electro-mechanical brake", in SICE-ICASE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Busan Korea, pp. 1513-1516, 2006, Oct. 

  5. C. Line, C. Manzie, and M.C. Good, "Electromechanical brake modeling and control : from PI to MPC", IEEE Trans.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6, No. 3, pp. 446-457, 2008, May. 

  6. R. Hoseinnezhad, H.H. Alireza, and T. Rocco, "Real-time clamp force measurement in electromechanical brake calipers", IEEE Trans. Vehicular Technology, Vol. 57, No. 2, pp. 770-777, 2008, March. 

  7. H. Nakai, H. Ohtani, E. Satoh, and Y. Inaguma, "Development and testing of the torque control for the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 52, No. 3, pp. 800-806, 2005, June. 

  8. 김상훈, DC 및 AC 모터 제어, 복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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