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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편익 증대를 위한 소요차량수 산정 방안
Estimation of the Optimum Number of Rail Cars to Increase the Benefi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3 = no.58, 2010년, pp.333 - 338  

김경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박범환 (한국철도대학)

초록

철도투자사업의 경제성 증대를 위해서는 새로운 편익의 발굴도 중요하지만 비용 부문에서 과다하게 책정되는 부분을 개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철도부문의 편익을 제고하기 위해 철도차량의 정차 패턴까지 고려한 최적화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할 것을 제안한다. 기존의 방법은 주요 역에 모두 정차한다는 시나리오를 토대로 운행시간을 작성하였으나 이는 실제 운행 여건과는 맞지 않는다. 열차별 정차 패턴을 고려하여 소요 차량수를 산정할 경우 계획 단계에서 적용되는 차량구입비를 합리적으로 산정할 수 있고 경제성 분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vestment in railroad, it is very important to find a way to increase a benefit to make the economic efficiency more positive, but is also considering that the cost will be higher. In this paper, we suggest a optimized model for increasing the benefit of railroad business considering of stopping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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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부문의 편익을 제고하기 위해서 철도 차량의 정차 패턴까지 고려한 최적화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분석방법은 기존선의 주요 역에 모두 정차한다는 시나리오를 토대로 운행시간을 분석하여, 감소된 통행시간을 통해 시간가치를 추정하고, 그에 따른 차량수 산정 및 에너지 비용 등을 추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철도투자사업의 경제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최적화에 의한 열차운영계획을 반영하여 소요차량 수를 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경제성 분석에 미치는 영향을 선행연구의 사례로 분석한 결과 수요가 적어서 절대적인 소요차량수가 적은 경우에는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경우도 있었으나 대부분의 사례에서 2.
  • 본 논문에서는 평균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소요차량수의 변화만 분석하였으며, 선행연구[4]에서 설정한 개통년도인 2013 년에 대한 결과를 예시로 제시하였다. Table 5의 EMU 분석 결과를 보면 2013년 기준시점으로 분석한 경우, 경부선, 호남선, 중앙선의 경우에는 열차운영체계를 최적으로 할 경우 소요차량수가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나머지 노선의 경우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최적 열차운영체계 수립에 의해서 소요차량수의 변화가 나타나는 지를 살펴보았다. 소요차량수 산정에 있어 선행연구 에서 가정한 사항과 동일한 가정을 하였는데, 이것은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결과를 동등한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해서 이다. 내용은 1열차당 좌석수는 556석, 평균 승차율은 64%, 운행시간은 16시간, 열차반복시간은 45분을 적용하였고, 예비 및 검수를 위한 추가 차량의 비율은 10%를 가정하였다.
  • 최적 열차운영체계 수립에 의해서 소요차량수의 변화가 나타나는 지를 살펴보았다. 소요차량수 산정에 있어 선행연구 에서 가정한 사항과 동일한 가정을 하였는데, 이것은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결과를 동등한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해서 이다.

가설 설정

  • 소요차량수 산정에 있어 선행연구 에서 가정한 사항과 동일한 가정을 하였는데, 이것은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결과를 동등한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해서 이다. 내용은 1열차당 좌석수는 556석, 평균 승차율은 64%, 운행시간은 16시간, 열차반복시간은 45분을 적용하였고, 예비 및 검수를 위한 추가 차량의 비율은 10%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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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능이 향상된 신규차량의 투입은 어떤 대안인가? 새로운 철도차량의 개발과 영업노선 투입은 막대한 인프라 투자비에 대한 부담을 지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철도서 비스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다. 성능이 향상된 신규차량의 투입은 노선이 개량된 구간에서 뿐만 아니라 기존선 구간에서도 곡선부에서의 속도 향상 등 열차운행시간을 효과 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안이다. 신규 철도노선의 건설을 포함한 신규차량 투입 등 다양한 철도투자사업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철도 부문에 대한 편익 발굴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새로운 철도차량의 개발과 영업노선 투입은 어떤 방안인가? 새로운 철도차량의 개발과 영업노선 투입은 막대한 인프라 투자비에 대한 부담을 지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철도서 비스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다. 성능이 향상된 신규차량의 투입은 노선이 개량된 구간에서 뿐만 아니라 기존선 구간에서도 곡선부에서의 속도 향상 등 열차운행시간을 효과 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안이다.
최적화에 의한 열차운영계획을 반영하여 소요차량 수를 산정하는 방안의 분석 결과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철도투자사업의 경제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최적화에 의한 열차운영계획을 반영하여 소요차량 수를 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경제성 분석에 미치는 영향을 선행연구의 사례로 분석한 결과 수요가 적어서 절대적인 소요차량수가 적은 경우에는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경우도 있었으나 대부분의 사례에서 2.9~7.7% 정도의 경제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기존선에 고성능의 새로운 차량을 투입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일반 철도건설사업에서도 계획 단계에서 활용할 경우 보다 합리적인 소요차량수 산정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철도사업의 경제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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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7) The Evaluation Study on the Socio-economic Value of Railroad. 

  2. J. Lee, K. Kim, and J. Eom (2009) A methodology study for estimating the benefits of tilting train deploy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5), pp. 700-706. 

  3. B. Park, S. Oh, S. Hong, and D. Moon (2005) Railway line planning considering the configuration of lines with various halting patter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3(6), pp. 115-125. 

  4. MOCT & KICTEP (2007) Development of System Management and Interface Technology. 

  5. MOCT (2004) Guidelines on the Evaluation of Public Transportation Facilities Development. 

  6. MLTM & KICTEP (2008)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Tilting Train Operations. 

  7. KDI (2004) A Study on Standard Guidelines for Pre-feasibility Study on Road and Railway Projects (4th Edition). 

  8. KDI (2004) A Study on General Guidelines for Pre-feasibility Study (4th Edition). 

  9.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6)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s of Railway Investment Evaluation Structure. 

  10.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6) Handbook on the Evaluation of Railway Investment. 

  11. Steer Davis Gleave (2000) Rail Passenger Quality Service Valuations. 

  12. T. Litman (2003) Transportation Cost Analysis, VTPI. 

  13. Appraisal Criteria (2003) Strategic Rail Autho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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