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6 no.4, 2010년, pp.304 - 313
구현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박현숙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n educational needs scale for the prevention of cell phone addiction and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needs for prevention of cell phone addiction in Korean adolesc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609 adolescents in one middle school and two high schoo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휴대전화 중독은 무엇인가? |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이 지나쳐서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몰입하여, 일상생활에서 문제 행동이나 병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휴대전화 중독이라고 한다(Jang, 2002).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은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을 때 불안하고 초조한 금단, 이전과 같은 만족을 느끼기 위해 더 많이 사용하는 내성, 일상생활에서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는 생활 장애, 휴대전화를 강박적으로 사용하고 집착하는 강박/집착의 특성을 지닌다(Koo, 2009). | |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 청소년은 휴대전화를 과다하게 사용하면서 두통, 수면 장애, 피로감, 집중력 감소 등을 경험할 수 있고(Salama, Abou, & Naga, 2004), 문자메시지를 지나치게 주고받느라 손과 손목의 통증 등 신체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Kim, 2006). 또한 수업시간에도 휴대전화를 사용하느라 학업에 전념하지 못하여, 성적이 저하되고 학업 수행 능력이 감소한다(Ko, 2006; Lee, 2009). 청소년은 휴대전화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많은 요금이 부과되면 통화료를 마련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는 부모와의 갈등으로까지 이어진다(Jang, 2002; Ko, 2006). | |
청소년에게 휴대전화의 의미는? | 청소년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관심과 자신을 과시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즐거움과 재미를 주고,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여러 가지 도구로 활용될 뿐 아니라 친구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휴대전화를 자주 사용한다(Koo & Park, 2010). 청소년에게 언제 어디서나 즉시 연락이 가능한 휴대전화는 통신 수단뿐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문화적 상징 및 자기표현의 의미를 갖는다. 우리나라 청소년은 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교육 환경에서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경험하면서, 건전하고 다양한 놀이문화가 부족하여 휴대전화에 몰입하며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Lee, 2009). |
Choi, E. S. (2006). A study on teenagers' addictiveness on cellular phone living in local area-specialized in students in Poch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Dimonte, M., & Ricchiuto, G. (2006). Mobile phone and young people: A survey pilot study to explore the controversial aspects of a new social phenomenon. Minerva Pediatrica, 58, 357-363.
Jang, H. J. (2002).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addictive using cellular phon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Jang, H. J., & Chae, K. M. (2006).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with technological addiction: Cellular phone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 839-852.
Jung, H. M., Lee, H. Z., & Kim, Y. H. (2003). The needs on the drug free education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9, 57-65.
Kamibeppu, K., & Sugiura, H. (2005). Impact of the mobile phone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friendships in the Tokyo metropolitan area. Cyberpsychology & Behavior, 8, 121-130.
Kang, Y. M., Kim, D. H., Kim, B. Y., Kim, S. S., Kim, I. S., Kim, J. S., et al. (1999). Health education. Seoul: Soomoonsa.
Kim, B. K., Yun, S. O., & Lee, H. G. (2006). The analysis for the causes of mobile phone addiction. Seoul: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 Promotion.
Kim, E. M. (2006). Maintaining a close circle through "texting": The use of SMS (short messaging service) among Korean adolescents.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50(2), 90-116.
Kim, H. S., Bae, S. M., & Hyun, M. H. (2007). Predicting mobile 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2, 383-393.
Ko, J. H. (2006). Saving my child who addicted cellular phone. Seoul: Yedam.
Koo, H. Y. (2002). The educational needs of families with respiratory infected children and the degree of nurses' educational performances perceived by famil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8, 281-290.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9). 2008 Social indicators in Korea. Daejeon: Kangmoonsa.
Lee, E. O., Im, N. Y., & Park, H. A. (1998). Nursing/medical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Soomoonsa.
Lee, H. G. (2009). Exploration the predicting variables of the addictive mobile phone use of teenage: Comparison 20 and 30 ag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 117-153.
Lee, J. S., & Myung, S. Y. (2007). A study of adolescents' peer relation and school life mal adjustment according to their mobile phone use and addiction.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4), 67-86.
Lee, J. Y. (2006). An exploration of socio-environmental and individual- psychological variables affecting the adolescent's cellular phone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
Lee, S. M., & Lee, E. O. (2005). Nursing research.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Press.
Moon, J. S. (1997). Nursing research. Seoul: Shinkwang.
Na, E. Y. (2005). Teens' usage of mobile phone, perception of the effects of mobile phone, and efficacy for communication: Survey 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2002 and 2004.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9(6), 198-233.
Oh, W. O. (2004). Educational needs for internet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of Korea. The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0, 48-58.
Salama, O. E., Abou, E. I., & Naga, R. M. (2004). Cellular phones: Are they detrimental? The Journal of the Egyptian Public Health Association, 79, 197-223.
Song, E.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ing mobile phone and mental health state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 325-333.
Sung, M. H., & Paik, S. N. (1997). The educational needs of mothers of nephrotic syndrome patients and the degree of nurse's educational performances perceived by mot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 303-314.
Wong, D. L. (1999). Whaley & Wong's 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6th ed.). St.Louis, MO: Mosby.
Yun, S. M. (2007, August 22). Cellular phone phantom vibration syndrome. The Munwha Ilbo, p. 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