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 경험
Experience of Career Decision of Korea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2, 2017년, pp.168 - 178  

구현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박옥경 (수성대학교 간호과) ,  조계화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nd describe the experiences of career decision making by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8 nursing students from one nursing colleg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dividual interviews, and the main question was,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란 무엇인가? 특히 어떤 직업을 갖고 어떤 일을 하며 살 것인지에 대한 선택과 결정은 이후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1]. 개인이 전 생애동안 하는 일의 총체를 진로라고 하는데, 진로는 직업뿐만 아니라 일생동안 하는 일의 전체를 일컫는 개념이다[2]. 즉 대학생은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하는 진로 확립의 결정적시기를 보내게 된다[1].
진로를 확고하게 결정한 개인의 특징은 무엇인가? 개인은 자신과 일의 세계를 탐색하여 자기에게 적합한 일을 선택하고 결정한 일을 수행하므로[5], 진로결정은 단순히 직업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생활양식을 결정하는 것이다. 진로를 확고하게 결정한 개인은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일을 하며 만족감을 경험하고, 이는 삶의 만족으로까지 이어진다[6].
간호대학생의 경우 진로결정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진로결정은 자신의 요구, 능력, 가치, 흥미 등이 우선 고려되어야 하고,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지속적인 과정으로 진행되어야 하지만[2], 입시와 취업 중심의 교육제도 및 청년 실업문제라는 사회적 여건으로 인해 체계적인 진로결정 과정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간호대학생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기보다 높은 취업률을 기대하여 간호학 전공을 선택하거나[7], 부모나 교사 등 주위 사람들의 적극적인 권유로 간호학과에 입학하는 경우가 많다[8]. 또한 간호대학생은 졸업 후 직업이 간호사로 이미 정해졌고 다른 학과에 비해 취업률이 높기 때문에,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탐색하거나 결정하는 과정을 소홀히 하기도 한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ho BH, Jung OB, Yoo GH. Human development: psycho-developmental approach. Seoul: Kyomoonsa; 2006. p. 118-135. 

  2. Kim CK. Career education and career counseling. Seoul: Dongmoonsa; 2001. p. 23-28. 174-195. 

  3. Porfeli EJ, Lee B, Vondracek FW, Weigold IK. A multi-dimensional measure of vocational identity status. Journal of Adolescence. 2011;34(5): 853-871. http://dx.doi.org/10.1016/j.adolescence.2011.02.001. 

  4. Kim BW.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dissert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7. p. 1-161. 

  5. Kim SJ, Kim S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areer identity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2;13(3): 1425-1441. http://dx.doi.org/10.15703/kjc.13.3.201206.1425 

  6. Jung MY, Cho NK. A structural model of career satisfaction based on the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1;18(10):295-316. 

  7. Park SJ. The effects of career education on career development for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2):259-267.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259 

  8. Moon IO, Lee GW.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0;16(1):83-91.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1.083 

  9. Kwon KN, Choi EH. Factors affecting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0;24(1):19-28. 

  10. Worthington M, Salamonson Y, Weaver R, Cleary M. Predictive validity of the Macleod Clark Professional Identity Scale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013;33(3):187-191. http://dx.doi.org/10.1016/j.nedt.2012.01.012. 

  11. Kim SO.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reer decision making types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6;22(2):210-219.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2.210 

  12. Lent RW, Brown SD. On conceptualizing and assessing social cognitive constructs in career assessment: a measurement guid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006;14(1):12-35. http://dx.doi.org/10.1177/1069072705281364 

  13. Koh MN, Park JH.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of career search behavior, career decision-making, and levels of ego-identity and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008;21(3):69-85. 

  14. Strauss AL, Corbin JM.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90. p. 61-142. 

  15. Guba EG, Lincoln YS. Competing paradigms in qualitative research. In: Denzin NK, Lincoln YS, editor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1994. p. 105-117. 

  16. Lim EM. Exploring Korean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 process and mediating fact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1;12(2):447-466. 

  17. Choi JY, Lee KH. A qualitative research on college students’ career proces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2;19(9):189-213. 

  18. Koo HY, Kim EJ. Vocational identity and ego identity status in Korean nursing students. Asian Nursing Research. 2016;10(1):68-74. http://dx.doi.org/10.1016/j.anr.2015.11.001 

  19. Yoder AE. Barriers to ego identity status formation: A contextual qualification of Marcia's identity status paradigm. Journal of Adolescence. 2000;23(1):95-106. http://dx.doi.org/10.1006/jado.1999.0298 

  20. Johnson M, Cowin LS, Wilson I, Young H. Professional identity and nursing: contemporary theoretical developments and future research challeng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12;59(4):562-569. http://dx.doi.org/10.1111/j.1466-7657.2012.01013.x 

  21. Hwang MH, Cho HJ, Cho YJ, Bang JW. A qualitative study on the meaning of work and experiences of career decision proces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013;32(3):675-699. 

  22. Shin YJ, Kelly KR. Cross-cultural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optimism, intrinsic motivation, and family relations on vocational identity.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2013;61(2):141-160. http://dx.doi.org/10.1002/j.2161-0045.2013.00043.x 

  23. Son JH. Exploration into factors influencing female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 process: focusing on academically talented high-school graduat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10;22(2):435-457. 

  24. McLaughlin K, Moutray M, Moore C. Career motivation in nursing students and the perceived influence of significant other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0;66(2):404-412.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9.05147.x 

  25. Gushue GV, Clarke CP, Pantzer KM, Scanlan KRL. Self-efficacy, perceptions of barriers, vocational identity, and the career exploration be havior of Latino/a high school student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2006;54(4):307-317. http://dx.doi.org/10.1002/j.2161-0045.2006.tb00196.x 

  26. Kim YH, Kim KH. The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difficulti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between ego-identity achieved and foreclosed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11;19(1):169-182. 

  27. Gong YJ, Lee EJ. Career adjustment process of college students who decided on their majors based on extrinsic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4;15(5):1771-1789. 

  28. Oh BY, Lee SH. The difference in career attitude maturity, self-esteem, depression and college adjustment between vocational identity status: focused on the vocational identity status assessment(VISA).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013;26(1):47-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