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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영재교육원 중학교 물리 전공 선발 문항 분석
Item Analysis for Selecting Science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at Physics Clas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1, 2010년, pp.61 - 77  

임춘우 (대구교육과학연구원) ,  박윤배 (경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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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선발도구로서 지필 검사 문항의 적합성에 대한 검토를 위해 과학영재교육원 중학교 물리 전공 학생 선발에 지난 3년간 사용된 문항들을 대상으로 문항 분석을 하여, 새로운 전형방식에 주는 교훈을 얻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객관형 문항의 평균 문항 난이도와 변별도는 대체로 양호한 편이었으나, 교과 및 내용별로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술형 문항이 객관형 문항에 비해 어렵게 출제되었으며, 변별력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정 문항들과 총점과의 상관관계에서 객관형 문항의 경우는 수학과 물리, 화학 문항들과, 과학영재성 및 창의성 문항들에서 가장 높은 상관이 나왔으며, 서술형 문항이 객관형 문항보다 총점과 의 상관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발 시험에 응시한 학생들 가운데서 다른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의 차이를 t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영재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 학생들의 총점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술형 문항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tems that were used in entrance examination for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for middle school students by using content analysis and classical item analysis. In content analysis, objective type items exhibited mathematics and physics were dominant.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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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영재 선발의 도구로서 지필검사의 적합성에 대한 검토와 지필검사 문항 개발의 기초 자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지난 3년간 K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중학교 과정의 과학영재 선발에 사용된 지필 문항의 유형에 따른 문항 분석을 하였다. 이 분석은 특정한 하나의 영재교육원의 경험이기에 다른 경우로 일반화하기에는 상당한 제한이 따른다.
  • 따라서 영재 선발 문항의 질을 높이고, 과학영재 선발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과학영재 선발 문항 분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교육원의 학생 선발에 사용된 수년간의 지필 검사 문항을 분석하여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발하기 위해 적합한 지필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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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진흥법은 몇년도에 제정 공포 되었는가?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 따른 우수한 잠재능력을 가진 과학영재들을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발굴·육성하여 과학기술혁신의 차세대 핵심리더로 양성하고자 1998년 과학재단의 지원으로 15개 대학부설 영재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영재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2000년에는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공포되고, 2002년에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만들어지면서 정부 차원의 영재교육으로 전국의 각 시도교육청에서도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2007년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08∼’12)의 발표는 국가경쟁력 강화 측면에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천연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필요성이 더욱 크다고 하겠다.
영재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영재교육을 실시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 따른 우수한 잠재능력을 가진 과학영재들을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발굴·육성하여 과학기술혁신의 차세대 핵심리더로 양성하고자 1998년 과학재단의 지원으로 15개 대학부설 영재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영재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2000년에는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공포되고, 2002년에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만들어지면서 정부 차원의 영재교육으로 전국의 각 시도교육청에서도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영재선발도구로서 지필 검사 문항의 적합성에 대한 검토를 위해 과학영재교육원중학교 물리 전공 학생 선발에 지난 3년간 사용된 문항들을 대상으로 문항 분석을 하여, 새로운 전형방식에 주는 교훈을 얻기 위하여 실시 한 결과는? 본 연구는 영재선발도구로서 지필 검사 문항의 적합성에 대한 검토를 위해 과학영재교육원 중학교 물리 전공 학생 선발에 지난 3년간 사용된 문항들을 대상으로 문항 분석을 하여, 새로운 전형방식에 주는 교훈을 얻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객관형 문항의 평균 문항 난이도와 변별도는 대체로 양호한 편이었으나, 교과 및 내용별로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술형 문항이 객관형 문항에 비해 어렵게 출제되었으며, 변별력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정 문항들과 총점과의 상관관계에서 객관형 문항의 경우는 수학과 물리, 화학 문항들과, 과학영재성 및 창의성 문항들에서 가장 높은 상관이 나왔으며, 서술형 문항이 객관형 문항보다 총점과 의 상관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발 시험에 응시한 학생들 가운데서 다른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의 차이를 t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영재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 학생들의 총점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술형 문항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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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이기영, 동효관, 홍준의, 김현경, 조봉제 (2008). 과학 영재 선발 도구로서 지필 검사의 적합성 탐색을 위하 질적 및 양적 문항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1), 3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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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최취임, 정민수, 홍훈기, 채희권, 정대홍 (2008). 과학영재선발을 위한 선발문항 분석: 서울대학교 과학영재센터 중학교 심화과정의 화학영역 중심. 한국화학학회지, 52(3), 296. 

  11. Cangelosi, J. S. (1990). Aspect of the theory of syntax. Cambridge, MA: MIT Press. 

  12. Ebel, R. L., & Frisbie, D. A. (1991). Essentials of educational measurement (5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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