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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의 물동량간 인과관계 분석
An Empirical Study on Causality among Trading Volume of Busan, Kawangyang and Incheo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1, 2010년, pp.61 - 82  

최봉호 (동의대학교 무역학과) ,  김상춘 (영남대학교 국제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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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내 중심항만인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을 중심으로 각 항만간의 물동량 영향 관계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국내항만간의 무분별한 투자와 경쟁으로 인한 비효율적 항만개발 및 운영에 대한 정부차원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각 항만 물동량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벡터오차수정모형(VECM)을 이용하여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충격반응함수와 예측오차분산분해를 통하여 분석함으로써 항만간의 동태적 관계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부산항 물동량은 상대 항만인 광양항 물동량과 인천항 물동량의 변화 충격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효과가 적고 효과의 지속성도 크지 않다. 광양항 물동량은 상대적으로 부산항물동량 충격에 의한 효과가 인천항 물동량 충격 효과 보다 더 심하고 오래 지속되었다. 인천항 물동량은 광양항 물동량 충격에 의한 효과가 크다. 예측오차의 분산분해 결과 부산항물동량은 부산항 자신의 오차항에 의해서 설명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크며 초기에는 광양항 물동량에 의하여 설명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크지만 점차 인천항 물동량에 의하여 설명되는 부분이 크다. 광양향 물동량은 부산항 물동량에 의해서 설명되는 부분이 인천항 물동량에 의해서 설명되는 부분 보다는 크다. 하지만 시간의 경과와 함께 인천항 물동량에 의한 기여도가 점차 증가했다. 인천항 물동량은 다른 항만 물동량에 의해서 설명되는 부분이 세 항만 중 가장 크다. 특히 광양항 물동량이 부산항 물동량이 기여하는 부분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정부는 국내 다른 항만의 물동량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부산항에 대해서는 해외 경쟁 항만과의 경쟁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항만정책을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광양항과 인천항에 대해서는 독자적인 항만물동량 창출이 가능한 모형을 구축하도록 정책적으로 유도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ausuality among export and import trading volume of port of Busan, Kwangyang, Incheon and to induce policy implications. In order to test whether time series data is stationary and the model is fitness or not, we put in operation unit root test, cointeg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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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중심항만인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을 중심으로 국내 주요 항만 물동량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여 국내 물동량 시장에서의 각 항만의 위상을 평가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항만정책의 타당성과 인천항의 부상이라는 변화된 상황을 반영하여 현재 동북아물류중심 전략과 관련한 우리나라 항만개발 및 운영 정책에 얼마간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중심 항만인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을 중심으로 각 항만간의 물동량 영향 관계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국내항만간의 무분별한 투자와 경쟁으로 인한 비효율적 항만개발 및 운영에 대한 정부차원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동북아시아 지역이 세계경제의 중심지화 하면서 중국과 일본 등 동북아시아 경쟁국과의 치열한 물동량 유치 경쟁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항만물동량 증가세가 급격히 둔화되고 있어 국내 항만들의 입지가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중심 항만인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을 중심으로 각 항만간의 물동량 영향 관계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국내항만간의 무분별한 투자와 경쟁으로 인한 비효율적 항만개발 및 운영에 대한 정부차원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주요항만인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의 물동량간의 상호 영향 관계를 분석하여 현재의 항만육성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각 항만물동량간의 상호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항만별 물동량 수요함수를 연립적으로 구성하여 회귀분석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지만 자료의 제약 등으로 VAR(vector autoregressive regression)모형 또는 VECM(vector error correction model)을 구성하여 분석하기로 한다.
  • 김병일(2004)은 인천항과 상해항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항만의 항만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는데 항만간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항만서비스 등 상호작용변수들의 중요성이 증가함을 지적하였으며 인천항은 접안능력 등에 있어 상해항에 비해 비교열위에 있음을 지적하였다. 유병철 외(2008)은 부산항과 상해항의 물동량을 분석하였는데 상해항이 전체 물동량 면에서는 부산항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관계이지만 환적부분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밝혀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중심항만인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을 중심으로 국내 주요 항만 물동량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여 국내 물동량 시장에서의 각 항만의 위상을 평가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항만정책의 타당성과 인천항의 부상이라는 변화된 상황을 반영하여 현재 동북아물류중심 전략과 관련한 우리나라 항만개발 및 운영 정책에 얼마간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시계열 자료에 기초한 실증분석들은 시계열이 안정적(stationary)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계열 변수들이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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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북아시아 지역의 교류가 활성화되는 이유는? 세계경제의 중심이 중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동북아시아 지역은 교류가 활성화되는 등 역동적인 경제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지역에서 국제적인 물류수요가 급증하면서 물류네트워크와 물류기반이 확충되고 각국들은 자국을 물류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전력투구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 국제적인 물류수요가 급증하면서 물류네트워크와 물류기반이 확충되고 각국들은 자국을 물류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전력투구하고 있는 이유는? 세계경제의 중심이 중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동북아시아 지역은 교류가 활성화되는 등 역동적인 경제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지역에서 국제적인 물류수요가 급증하면서 물류네트워크와 물류기반이 확충되고 각국들은 자국을 물류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전력투구하고 있다.
부산항의 항만물동량의 증가율의 연도별 추세는? 국내 주요 항만의 항만물동량의 년도별 추세에 있어 항만물동량의 증가율이 부산항은 2001년 32.0%에서 2003년 14.4%로 감소하였으며 2005년에 다시 1.4%로 증가율이 급감하였고 2008년에는 -0.9%로 마이너스 성장을 돌아섰고 2009년에는 -8.2%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광양항의 물동량 증가율은 2001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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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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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정봉민, " 한국 주요항만의비교우위 검토," 월간해양수산 제273호, 해양수산개발원, 2007.6 

  21. 최봉호, "국내 주요항만별 항만물동량과 산업성장의 인과관계,"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4호 

  22. Kevin Cullinane, Yahui Teng, Teng-Fei Wang," Port competition between shanghai and ningbo,"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32, no.4, October-december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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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26.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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