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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천지역의 복합운송체계별 발전방안 연구 - 인천과 상해이북지역 중심으로 -
A Study on a development plan for multi-transportation in Incheon: Focused on Incheon and main cities in Northern Chin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1, 2010년, pp.259 - 276  

정태원 (성결대학교 유통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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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제적인 공항과 항만을 동시에 지닌 인천의 복합운송시스템 구축을 위한 역할과 과제는 무엇인지 살펴보기 위해 물류기업 및 공공기관, 연구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면접조사(Depth Interview)를 실시하여 국제복합운송 물류거점 선점을 위한 경쟁력 요인선정, 주요 도시별 복합운송측면에서의 경쟁력 점수를 측정하였다. 주요 도시별 경쟁력 최종 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살펴보면 1위는 상해(64.8점), 2위 홍콩(64.5점), 3위 인천(62.9점), 4위 부산(60.4점) 등으로 나타나 인천이 향후 동북아지역에서 국제복합운송 물류거점으로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은 어느 정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본 연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인천지역이 동북아 지역의 복합운송거점으로서의 나아가야 할 발전방안에 대해서 제시하면 첫째, 인천-천진간 해공복합운송 공동물류센터 건립 및 제도 간소화 협정체결사업이 필요하며, 둘째, 인천-상해간 해륙복합운송활성화를 위한 페리-트럭 복합운송 활성화를 위한 선박에서 통관절차 수행 등의 제도 개선 추진사업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how Incheon will advance into roadmap as multi-transport hub in Northeast Asia hereafter and be proposed an urgent tasks and roles to construct a multi-transportation system for Incheon, which has both an international airport and port. The multi-transportation point of view of int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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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제적인 공항과 항만을 동시에 지닌 인천의 복합운송시스템 구축을 위한 역할과 과제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향후 동북아 지역에서의 복합운송거점으로서의 인천이 나아가야 할 발전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장 설문조사를 통하여 주요 도시별 복합운송 경쟁력 요인별 점수, 인천지역 우선구축 복합운송체계 및 요인, 복합운송 체계별 우선연계지역 등에 대한 세부내용을 제시하였다. 본장에서는 심층면접 인터뷰를 통하여 도출된 복합운송 체계별 개선사항 및 요구사항을 정리하여 우선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복합운송 체계별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 앞에서 도출된 주요개선사항들을 중심으로 인천-상해이북 주요도시간 물류협력을 위한 복합운송체계별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조사는 국제적인 공항과 항만을 동시에 지닌 인천의 역할과 과제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향후 동북아 지역에서의 국제복합운송거점으로서의 인천지역이 나아가 할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 제조업체, 물류기업,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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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북아 경제권에서의 물류거점화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무엇이 요구되고 있는가? 중국경제의 급부상과 아시아 역내교역의 비중이 증가 등 동북아 경제권에서의 물류거점화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고부가가치형 종합물류서비스망의 선점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일본, 중국은 공항, 항만의 자유무역지역, 첨단산업지역을 중심으로 물류거점화를 이루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추진 중에 있다.
중국의 상해를 중심으로 한 주요 물류거점들은 어떤 상태인가? 특히, 중국의 상해를 중심으로 한 주요 물류거점들은 폭발적인 물동량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 항만에 있어서는 상해항의 경우 2004년 세계 2위의 항만으로 부상하며 2007년에는 2,615만 TEU를 처리하여 싱가폴 항을 위협하고 있다.
복합운송 물동량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설 확충 및 제도적 개선이 시급한 실정인 이유는? 인천항과 가장 많은 수출입화물이 발생되는 중국항만으로는 청도, 상해 등을 들 수 있다. 그 중 상해를 포함한 소주, 영파 등은 인천과 연계되어 해륙복합운송의 잠재적 물동량을 창출하기에 좋은 지역이다. 따라서 복합운송 물동량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설 확충 및 제도적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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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건설교통부, 동북아 연결 복합물류시스템의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1차년도보고서, 2001 

  2. 건설교통부, 동북아 연결 복합물류시스템의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3차년도보고서, 2003 

  3. 관세무역개발원, 수출입물류통계연보, 2007 

  4. 김광석, "중국발 해공복합운송(Sea & Air)서비스의 이용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제 47호, 2005, pp.223-242. 

  5. 박영재, "중국발 해공복합운송(Sea & Air)의 제약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국제상학회, 국제상학, 제20권 3호, 2005. 9, pp.95-115. 

  6. 박용안, "우리나라의 국제복합운송관련 법규의 개선방안",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제 52호, 2007, pp.1-20. 

  7. 박원근, "인천공항을 이용한 항공, 해상복합운송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제 32권, 2004, pp.112-122. 

  8. 백종실, "우리나라 해공(해공복합운송) 복합운송체계 구축방안", 물류학회지, 제16권, 2006, pp.127-154. 

  9. 부산발전연구원, 부산지역 항공화물 운송실태분석 및 경쟁력 제고방안, 2007 

  10. 부산발전연구원 한일해저터널 추진동향에 관한 연구, 2005. 

  11. 우윤정, "해공복합운송(Sea & Air) 허브화를 위한 인천국제공항의 발전전력에 관한 소고", 국제통상논총, 제 5권, 2003, pp.45-68. 

  12. 우종균, "국제복합운송체계의 변화, 확대에 대응한 우리나라의 국제복합운송거점화 전략", 월간해양수산, 2002년 3월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2 

  13. 원동욱, "해공복합운송(Sea & Air)의 활성화와 한중교통협력의 과제", 월간교통, 한국교통연구원, 2005, pp.30-39. 

  14. 이학승, "복합운송의 물류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제9권 2호, 2007, pp.285-304. 

  15. 이헌수, "한중간 해공복합운송 활성화 전략", 한국로지스틱스학회, 로지스틱 연구, 제14권 1호, 2006, pp.213-247. 

  16. 인천광역시, IPA, 인천항사, 2008 

  17. 철도기술연구원, 한.중간 열차페리를 이용한 화물수송에 관한 타당성 조사 보완 및 기본계획,1999 

  18. 한국교통연구원, 한?중?일 연계 트럭일관수송체계 구축, 2008 

  19. 정태원, "인천지역 해공복합운송시스템의 경쟁우위 확보방안",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2007, pp.733-739. 

  20. 정태원, "인천지역 복합운송 거점화를 위한 역할과 과제", 인천발전연구원, 2009 

  21. KOTI & KMI, 해공복합운송(Sea & Air) 복합물류체계 구축방안 연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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