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으로 인한 오존층 파괴 등의 환경위기를 인식한 세계 각국은 환경을 보호 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친 환경을 위한 노력은 국제환경협약과 더불어 선진국의 환경규제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동향은 선박 및 항만에 대한 환경오염 규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기구와 주요 선진 국가들의 Green Port 구축을 위한 친환경 규제 내용을 문헌과 자료를 통해 심도 있게 분석한 후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여 실무적인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항만 환경 규제에 따른 Green Port구축을 위해서는, 첫째, 지속 가능한 정량적인 친환경 항만 구축을 통한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둘째, 선박 재활용 협약 체결에 따른 협력 및 지원체계 구축이 절실하다. 셋째, 환경규제 변화에 대한 대응과 환경문제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이다. 왜냐하면 환경문제를 이해하는데 있어 지나친 경각심 부각 보다는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한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항만에서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는 경유 및 전기 사용이 대부분으로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한 에너지 자급능력 향상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항만 분야도 타 산업분야와 같이 신재생 에너지를 통해 에너지 자립형 항만 구축을 달성해야 할 것이다. 종합적인 결론은 Green Port 구축을 위한 친환경 항만의 조건은 경제활동과 산업 활동이 결합하는 중요한 장소가 되고 직장과 주거가 근접하게 활용되는 생활공간으로서의 존재가치를 가져야 한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오존층 파괴 등의 환경위기를 인식한 세계 각국은 환경을 보호 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친 환경을 위한 노력은 국제환경협약과 더불어 선진국의 환경규제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동향은 선박 및 항만에 대한 환경오염 규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기구와 주요 선진 국가들의 Green Port 구축을 위한 친환경 규제 내용을 문헌과 자료를 통해 심도 있게 분석한 후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여 실무적인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항만 환경 규제에 따른 Green Port구축을 위해서는, 첫째, 지속 가능한 정량적인 친환경 항만 구축을 통한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둘째, 선박 재활용 협약 체결에 따른 협력 및 지원체계 구축이 절실하다. 셋째, 환경규제 변화에 대한 대응과 환경문제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이다. 왜냐하면 환경문제를 이해하는데 있어 지나친 경각심 부각 보다는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한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항만에서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는 경유 및 전기 사용이 대부분으로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한 에너지 자급능력 향상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항만 분야도 타 산업분야와 같이 신재생 에너지를 통해 에너지 자립형 항만 구축을 달성해야 할 것이다. 종합적인 결론은 Green Port 구축을 위한 친환경 항만의 조건은 경제활동과 산업 활동이 결합하는 중요한 장소가 되고 직장과 주거가 근접하게 활용되는 생활공간으로서의 존재가치를 가져야 한다.
This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thoroughly analyze the policies of international organizations and major advanced countries relevant to the realization of Green port To construct Green ports, there first must be competition to build such ports in sustainable, fixed quantities. Second, there is a ...
This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thoroughly analyze the policies of international organizations and major advanced countries relevant to the realization of Green port To construct Green ports, there first must be competition to build such ports in sustainable, fixed quantities. Second, there is a great need for cooperation and support networks made binding by mutual agreements on ship recycling. Third, there is a need for scientific research on responses to changes in environmental regulations and on environmental issues. Today, the majority of the world's ports use gasoline or electric energy, and improving capacities for self-sufficiency through development of new and renewable energy is judged to be a pressing task. The conditions for an eco-friendly port is that it must be an important center for economic and industrial activity, and valuable as a site where people live and work, with residences and work places existing in close proximity.
This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thoroughly analyze the policies of international organizations and major advanced countries relevant to the realization of Green port To construct Green ports, there first must be competition to build such ports in sustainable, fixed quantities. Second, there is a great need for cooperation and support networks made binding by mutual agreements on ship recycling. Third, there is a need for scientific research on responses to changes in environmental regulations and on environmental issues. Today, the majority of the world's ports use gasoline or electric energy, and improving capacities for self-sufficiency through development of new and renewable energy is judged to be a pressing task. The conditions for an eco-friendly port is that it must be an important center for economic and industrial activity, and valuable as a site where people live and work, with residences and work places existing in close proxim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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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지표는 항만 관리자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 할 때의 방법론을 제공함으로써 각 항만별 상황에 적절한 대상을 배출원으로 선정하고 배출량을 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항만의 주요 온실가스는 CO₂이며 이외에 자동차 등의 주행 시에 발생하는 CH4, N2O, 폐기물 매립에 의해 발생하는 CH4 등도 있다.
즉 항만은 단순한 물류기능 뿐만 아니라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여야 하며, 시민의 생활 및 휴식 공간으로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은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주요 선진 국가 그리고 국제기구에서 친 항만 정책을 추진하는 구체적인 정책적 내용을 분석하여 대응방향을 검토해 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후 변화 협약에 따른 Green Port정책관련 문헌연구와 더불어 주요 선진 국가들의 친항만 정책에 대한 내용을 심도 있게 분석한 후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여 실무적으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회원국이 제출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검토해 향후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을 제정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2008년 6월 23-27일까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제 1차 선박 온실가스 배출 감축 국제회의를 개최하여 집중 논의하였다. 2008년 10월 6-10일까지 영국 IMO 본부에서 개최된 제 58차 해양환경보호 위원회에서도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문제를 중요 이슈로 다루었다.
녹지 공간 조성 등 워터프론트 추진을 통한 항만공간의 활용도를 제고하며 기후변화·재해에 안전한 항만·임항권역을 구축한다.
또한 항만내 탄소배출 저감 하역시스템 동력장치 개선 및 신·재생에너지 도입 등 저탄소·에너지 고효율 항만도 구축한다.
이에 광역권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하는 부산 신항, 광양항의 항만 진·출입 철도 및 철송장 개발사업을 2011년까지 완료토록 했다. 여기에 항만내 대형선박 육상전원공급시설 계획 및 항만내 에너지 고효율 전환 계획을 수립하고, 향후 저탄소 녹색성장 및 녹색뉴딜사업 정책목표와 연계할 수 있도록 GREEN Port 구축 종합 계획을 수립해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우리와 달리 주요 선진국의 주요핵심 정책을 살펴보면, 미국 항만들은 오염물질 배출저감 장비를 채택하고 대기중 오염물질 측정을 위한 장치 도입을 추가하는 추세이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저탄소 녹색국토와 안전한 국토해양 공간 구현’을 목적으로 2008년‘국토해양 분야 기후변화대응 종합대책’을 마련하였다. 이 종합대책은 건축물, 교통, 국토 도시, 해양, 수자원등 5개 분야에 걸처 세부 실천과제를 설정하였다. 그러나 항만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세부 실천과제는 저공해형 물류장비 보급 확대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LNG화물차로의 전환과 e-RTGC 전환에 불과한 실정이었다.
2000년에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발간하였고 2004년에는 선박온실가스 배출통제와 관련한 IMO기본 정책을 담은 총회 결의서를 채택하였다. 지난 2005년 10월 개최된 해양환경 보호위원회 제 53차 회의에서 회원국들에게 3년간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측정을 위한 공식을 임시기준으로 채택하여 시험적으로 사용토록 하였다. 또한 2006년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55차 회의는 선박온실 가스 논의일정을 작성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선박 재활용 협약 체결에 따른 협력 및 지원체계 구축이 절실하다. 선박 재활용 협약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관련 업계와 정부가 조선, 해운, 선박 재활용등의 분야에서 재활용 협약을 수용하여 준수 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데 허용된 시간이 많지 않다.
항만대기오염의 경우 선박, 트레일러, 하역장비, 화차등이 사용하는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주원인이다. 이러한 배기가스는 항만 노동자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건강에 폐암발생 위험을 증가 시키는 것은 물론 천식, 기관지 질환, 알레르기, 눈과 귀의 염증, 기침과 호흡곤란을 지속적으로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 수질오염은 선박에서 발생하는 폐유 및 폐수 등이 선저에 고여 있는 물인 빌지워터(bilge water), 선박에 사용되는 오염방지용 도료, 유류배출 오염, 준설 및 준설토 투기 등을 들 수 있다.
후속연구
일부 환경 운동가들은 원거리 수송 식품에 대해 비난하면서 선박 등의 운송수단에 의해 발생하는 대기오염 문제를 지나치게 부각 시키고 있기 때문에 해운산업의 이미지 개선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26)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으로 통일되고 일관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새로운 연구조사 결과를 충분히 반영시킬 수 있는 유연하고 개방된 규제 체계 도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넷째, 현재 항만에서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는 경유 및 전기 사용이 대부분으로 신재생 에너지 개발을 통한 에너지 자급능력 향상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항만분야도 다른 산업분야와 같이 신재생 에너지 개발을 통해 에너지 자립형 항만 구축을 달성 할 수 있도록 민관 합동으로 추진하야 할 것이다.
선박 재활용 관련인 · 허가 또는 감독 기관을 정하여 행정체계도 구축하고, 선박 기자재 업체, 조선소, 선사에 이르는 선박의 제조·사용· 해체과정의 유해물질 관련 책임 주체, 감독 또는 검사기관, 검사 전문 인력 등에 관한 규정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항만 정책은 항만의 개발 이용에 따른 환경오염을 방지한다는 소극적인 차원에 머물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제는 적극적인 입장에서 자연과 공생하는 환경 친화적인 항만을 개발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도입하여 환경피해를 예방하고 환경을 보전하여 국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생활공간 기능을 강화시킨 환경 친화적 종합항만을 육성하여야 할 것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의 항만 개발정책은 급증하는 수출입 화물 물동량을 따라잡기 위한 화물처리 능력을 증대시키는 데 역점을 두고 지역간 균형개발, 사회적 형평성 등을 부수적으로 고려해 왔다.
이러한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정량적 지표’를 사용해야할 것이다. 즉 계획 수립 전에 항만 관련 대기오염 정도와 오염 발생 원천을 심층적으로 조사함으로서 정량적인 목표가 실천될 수 있도록 수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정량적 지표계획 수립시 환경관련 기관의 협조 없이는 대기오염원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예측 할 수 없기 때문에 동참이 필수적이다.
첫째, 지속 가능한 정량적인 친환경 항만 구축을 통한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최근 들어 해양오염 방지 5개년 계획을 수립·시행하는 등 해상안전 확보 및 청정해역 조성 계획을 실천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각국은 환경을 보호 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는?
환경오염으로 인한 오존층 파괴 등의 환경위기를 인식한 세계 각국은 환경을 보호 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친 환경을 위한 노력은 국제환경협약과 더불어 선진국의 환경규제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친 환경을 위한 노력은 무엇으로 이어지고 있는가?
환경오염으로 인한 오존층 파괴 등의 환경위기를 인식한 세계 각국은 환경을 보호 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친 환경을 위한 노력은 국제환경협약과 더불어 선진국의 환경규제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동향은 선박 및 항만에 대한 환경오염 규제로 나타나고 있다.
어떠한 동향은 선박 및 항만에 대한 환경오염 규제로 나타나고 있는가?
환경오염으로 인한 오존층 파괴 등의 환경위기를 인식한 세계 각국은 환경을 보호 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친 환경을 위한 노력은 국제환경협약과 더불어 선진국의 환경규제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동향은 선박 및 항만에 대한 환경오염 규제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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