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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Kano Model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8 no.2, 2010년, pp.248 - 260  

임성욱 (대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영택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er satisfaction is an ever-growing concern of management throughout the world. To find the way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we must understand customer requirements. Kano distinguishes between three types of product requirements (;must-be, one-dimensional, attractive requirement) which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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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 요구사항에서 보다 집중적인 관심이 필요한 우선순위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고객 인식의 차원을 분류한 Kano(1984)의 이원적 인식방법과 Timko(1993)가 주장한 고객만족계수(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모형을 바탕으로 한 고객의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PCSI Index;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모형의 PCSI 지수는 고객의 현재 수준에서 충족도가 높아졌을 때 개선될 수 있는 만족도의 크기를 제시하는 것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보다 중점적인 고객요구사항을 판단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 첫째, 세계의 품질 선도기업인 그래니트 로크를 살펴보면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시 고려하는 요인별로 자사와 경쟁사의 성과와 중요도를 비교하는데 고객서비스 그래프의 세로축은 고객이 생각하는 평가항목의 중요도를 나타내고, 가로축은 각 평가항목에 대한 현재의 성과를 나타내는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를 통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었다(박영택, 1999). 본 연구에서는 가로축의 현재의 성과에 대한 분석보다 향후 발전의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는 PCSI 지수를 사용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의 개선 범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고객만족계수에 현재 고객의 상태를 파악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이 충족 되었을 때 앞으로 고객만족이 얼마나 개선될 수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또한 소비자 요구사항의 충족/불충족이 소비자 만족에 어떻게 반응되는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바탕으로 품질에 대한 고객의 품질특성을 분류한 Kano 분석과 Kano 분석의 품질특성 차이를 파악할 수 있는 고객만족계수(Customer Sat isfaction Coefficient)의 연구를 발전시켜 현재의 고객만족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고객만족계수에 적용시켜 고객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을 것인가를 파악할 수 있는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PCSI index; Pote 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 PCSI 지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전략적 활용방안을 생각해 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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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품질요소를 선정하는 방식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품질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품질요소를 선정하는 방식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설문을 통하여 작성하거나 고객들과의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데 본 연구에서 이용되는 핸드폰 품질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 큐리텔, 모토롤라 회사의 홈페이지와 각각의 안티 홈페이지 8개를 기초로 고객의 요구사항과 불만사항을 파악하였고, 이 가운데 고객의 요구사항 또는 불만사항이 많이 언급되는 문항과 핸드폰 사용이 많은 10대 이상을 대상으로 서울 및 경기 지역의 200명에게 핸드폰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친화도와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표 1>과 같이 30개의 품질 요구사항으로 선정하였다.
오늘날 많은 기업은 생존전략으로 무엇에 주력하고 있는가? 오늘날 많은 기업이 그들의 생존전략으로 고객만족경영에 주력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이 고객 지향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바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가 기업성공의 비결이라는 전제하에 제품개발에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고객만족경영 전략 하에 조직을 통제해야 한다는 확신이 번져가고 있기 때문이다(이명호 외, 2000; Mikko and Savolainen, 1996).
오늘날 많은 기업이 그들의 생존전략으로 고객만족경영에 주력하는 이유? 오늘날 많은 기업이 그들의 생존전략으로 고객만족경영에 주력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이 고객 지향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바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가 기업성공의 비결이라는 전제하에 제품개발에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고객만족경영 전략 하에 조직을 통제해야 한다는 확신이 번져가고 있기 때문이다(이명호 외, 2000; Mikko and Savolainen,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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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준모(1999), "신제품의 품질차원 분류와 활용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연성, 박상찬, 박영택, 서영호, 유한주, 이동규(2004), 품질경영론, 박영사. 

  3. 박영택(1999), "학습조직의 전형 그래니트 로크," 품질경영 2월호. 

  4. 이명호, 윤재욱, 이경근, 이우형(2000), "IMT-2000 서비스의 고객만족 속성체계에 관한 연구," 고객만족 경영연구, 2권, 2호, pp. 82-110. 

  5. 이상복, 신동설(2002), 품질기능전개의 이론과 실무, 상조사. 

  6. Chang, H. H., Kim, H. K. and Choi, S. H.(2003), "Prioritizing engineering characteristics in quality function deployment with incomplete information: A linear partial ordering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11, No. 1, pp. 1-15. 

  7. Franceschini, F. and Rossetto, S.(1998), "Quality function deployment: How to improve its use," Total Quality Management, Vol. 9, No. 6, pp. 419-500. 

  8. Herzberg, F.(1968), "One more time, how do you motivate employee?," Harvard Business Review, Sept-Oct., pp. 109-125. 

  9. Husikonen, J. and Prottila, T.(1998), "Sharpening logistics customer service strategy planning by applying Kano's quality element classif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56, pp. 253-260. 

  10. Kano, N., Seraku, N. and Takahashi, F.(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 be quality," The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Vol. 14, No. 2, pp. 39-48. 

  11. Lee, M. C. and Newcomb, J. F.(1996), "Applying the Kano methodology in managing NASA's science research program," Center for Quality of Manage ment Journal, Vol. 5, No. 3, pp. 13-20. 

  12. Lofgren, M. and Witell, L.(2008), "Two decades of using Kano's theory of attractive quality: a literature review,"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 15, No.1, pp. 59-75. 

  13. Matzler, K. and Hinterbuber, H. H.(1998), "How to make product development projects more successful by integrating Kano's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 into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echnovation, January, Vol. 18, No. 1, pp. 25-38. 

  14. Matzler, K., Hinterhuber, H. H., Bailom, F. and Sauerwein, E.(1996), "How to delight your customers,"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Vol. 5, No. 2, pp. 6-18. 

  15. Mikko R. and Savolainen, T.(1996), "A framework for customer oriented business process modeling,"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Systems, Vol. 9, No. 3, pp. 127-135. 

  16. Timko, M.(1993),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Vol. 2, No. 4, pp.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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