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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와 그림으로 표현된 8학년 학생들의 '지구'에 대한 심상에서 나타난 지구계 이해 분석
An Analysis of Earth System Understandings (ESU) of 8th-grade Students' Imagery about 'the Earth' Represented by Words and Drawing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1 no.1, 2010년, pp.71 - 87  

오현석 (남대문중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지구'에 대한 8학년 학생들의 심상을 탐색하는 것이다. '지구'에 관해 단어와 그리기로 표현된 중학생들의 심상을 지구계 이해 분석틀로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지구'에 관한 심상은 시각적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주된 영향을 미친 경험과 선행 지식에 따라 달라졌다. 특히 간접적 시각 경험에 의한 지구의 전체 모습에 기반을 둔 천문학적 관점과 직접적 시각 경험에 의한 지표의 풍경과 환경에 기반을 둔 일상적 관점에 따라 지구계 이해가 다르게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학생들의 '지구'에 관한 심상은 시각적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학생들의 지구계 이해는 단어라는 형식적 언어의 형태보다는 시각적 심상인 그리기로 더 잘 표상되었다. 지구계 하위계 간의 상호작용에서 학생들의 부정적 이미지가 표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8th-grade students' imageries of the Earth. We analyzed the middle school students' imageries about the Earth represented with words and drawings in Earth Systems Understanding (ESU, hereafter) framework. The students' imageries about 'the Earth' are vary b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에 대한 학생들의 ESU는 간접적인 시각 경험과 직접적인 시각 경험에 의한 영향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지구’에 대한 학생들의 ESU는 시각적 경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간접적인 시각 경험과 직접적인 시각 경험에 의한 영향에 따라 천문학적 관점과 일상적 관점으로 분류되어졌다. 눈으로 직접 ‘지구’를 본 것이 아닌, 매체나 모델을 통해 본 간접 경험에 의한 지구의 전체 모습에 기반을 둔 천문학적 관점에서는 지구의 하위계 중 수권, 지권, 기권을 주로 표상했다.
지구계 교육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학생들의 심상의 내용 특성 탐색에 그리기 분석을 이용하는 이유는 지구계 교육(Earth Systems Education)의 특성과 관련이 많다. 지구계 교육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지구를 중심으로 통합하려는 새로운 통합 교육과정이다(임은경 외, 2000; Mayer, 1995). 지구계 교육은 자연 현상에 대한 전통적인 과학교육이 분과적이고 개별적 접근인 것과는 달리 지구에 대한 계(system)적 접근을 취하여 통합적 관점을 추구한다(Johnson, 2006).
정보처리 이론이 학습에서 시사하는 것 중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인출되는 방식을 연구하여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기제를 설명하려는 이론이 정보처리 이론이다(Brower, 1975). 정보처리 이론이 학습에서 시사하는 것 중 중요한 것은 조직자(organizer) 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전략으로 학습 자료들 상호간에 연결하는데 조직자를 사용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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