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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논문 철회] 9학년 학생의 공간 능력 차이에 따른 지구자전 개념의 획득
[Retracted] Acquisition of 9th Grade Students' Conception of Earth's Rotation According to Individual Difference of the Spatial Sensibility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1 no.3, 2010년, pp.267 - 275  

이경훈 (부산과학고등학교) ,  임종옥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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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9학년 학생의 공간능력 차이에 따른 지구자전 개념을 알아보는 것이다. 광역시 소재 9학년 학생 83명중 천체의 공간운동 개념 평가(김기정, 1997)에서 개념 획득 정도가 비슷하면서 공간능력에 차이가 있는 남학생 2명과 여학생 2명을 각각 표집하여 질적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 공간능력이 높은 학생일수록 개념이 올바르고 개념들을 입체적 공간으로 재구성하여 이해하였다. 공간능력이 낮을수록 개념이 불완전하고 단편적인 개념들을 암기하고 있었다. 성별에 따라서는 공간능력이 높은 남학생은 개념들을 간단 명료하게 표현하였고, 낮은 학생은 자전에 대한 방향을 일주운동과 연관시켜 해석하지 못했다. 반면에 여학생은 공간능력이 높을 때 개념들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낮을수록 개념들을 입체적으로 표현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공간능력이 높은 학생은 문제 상황을 제시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낮은 학생은 현상들을 직접 관찰하여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야겠다. 여학생은 공간을 입체적으로 조작해 볼 수 있도록 하고 남학생은 사물을 여러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교수 전략 및 학습 자료 등을 개발 한다면 천문단원의 공간능력이 향상되고, 개념 획득이 잘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tudent's Acquisition about the conception of the Earth Rotation between difference of their Spatial Sensibility. In this study, four students were selected out of 83 9th graders in Gwangju, Korea. The spatial sensibility test instrument was developed by 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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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의 한 방법인 비구조적 면담법을 통하여 공간능력이 천체운동의 한 분야인 지구 자전에 대한 개념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정성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공간능력이 천체운동의 한 분야인 지구 자전에 대한 개념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분석 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우리나라처럼 중위도 지방에서 별의 일주운동이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한 개념 획득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아 보기 연구 대상 4명의 학생에게 학생들에게 그림을 그려 우리나라에서 별의 일주 운동을 설명하게 하였다.

가설 설정

  • 3. Answer to Question2: Which direction does the sun rise and sunset? 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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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차 교육과정에서 지구과학 천문분야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하지만 지구의 자전과 공전 및 달의 운동 등 천체의 운동 부분은 추상적이고 직접 관측하기에 어려울 때가 많아서 학생들이 그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여 흥미가 감소하였으며(명전옥, 2001), 많은 학생들이 천체 운동에 대한 개념 접근을 꺼리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변재성 외, 2004).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반영하듯 개정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기존 5학년의 ‘태양계의 가족’과 8학년의 ‘지구와 별’, 10학년의 ‘지구’ 단원 중 태양계와 은하 부분 등에서 다루던 태양계 부분을 5학년의 ‘태양계와 별’과 8학년의 ‘태양계’의 2개단원으로 재구성하고 8학년의 ‘지구와 별’, 9학년의‘태양계의 운동’ 및 10학년의 ‘태양계와 은하’ 등에 나뉘어져 있던 천체의 운동 부분을 모두 10학년의 ‘천체의 운동’ 단원으로 구성하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교육 과정에서도 지구의 운동에 대한 개념 이해를 도와주는 교수-학습 활동이 없이는 중학교 과학 내용중 천문 우주 분야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내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구와 달의 운동 개념에서 어떤 요인이 이해를 어렵게 하는가? 이와 같은 연구들은 천체의 운동에 관한 올바른 개념을 갖는데 여러 변인을 고려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그에 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함을 이야기 하고 있다. ‘지구와 달의 운동’ 개념의 학습은 학생들의 인지적 발달에 따른 공간지각능력의 수준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전통적 교수 학습 활동에서 초래된 시·공간적 감각의 미비가 개념의 이해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구자홍, 2000; 명전옥, 2001). 실제 천체운동의 개념에 공간능력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면 공간능력과 관련된 천문단원의 학습 자료나 교수 전략 등의 개발에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김상달 외, 2005).
천체운동의 개념에 공간능력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면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이는가? 실제 천체운동의 개념에 공간능력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면 공간능력과 관련된 천문단원의 학습 자료나 교수 전략 등의 개발에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김상달 외, 2005). 직접 관찰할 수 없는 지구의 운동을 이해시키기 위한 교수 전략은 대부분 모형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구체물이 필요하며, 천체의 운동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간능력이 필요하다 (Callison and Wright,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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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구자홍, 2000, 고등학생들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개념과의 상관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8 p. 

  2. 김기정, 1997,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한 개념 성취도와 공간능력과의 상관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8 p. 

  3. 김상달, 이용섭, 이상균, 2005, 초등학생들의 공간 능력과 천체 운동 개념 및 과학탐구능력과의 관계. 한국지구과학회지, 26, 461-468. 

  4. 김영문, 1994, 고등학생의 지구 및 행성에 관한 개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3 p. 

  5. 김주리, 1998, 초등학생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 개념 성취도의 관련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2 p. 

  6. 명전옥, 2001, 예비 교사들의 지구과학 문제 해결 실패 요인: 달과 행성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2, 339-349. 

  7. 변재성, 정재구, 문병찬, 정진우, 2004,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생각. 한국지구과학회지, 25, 519-531. 

  8. 이수진, 2002, 공간능력 학습이 천문단원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2 p. 

  9. 정진우, 정재구, 문병찬, 문상연, 2004, 흥미와 학습양식에 따른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지구의 자전 관련 개념. 한국지구과학회지, 25, 532-544. 

  10. 최호순, 1999, 중학교 학생들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개념 및 과학탐구능력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7 p. 

  11. 하옥선과 이용복, 1997, 지구자전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유형에 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16, 103-122. 

  12. Callison, P.L. and Wright, E.L., 1993, The effect of teaching strategies using models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 conceptions about Earth-Sun-Moon relationships.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ED 360 171, 2-17. 

  13. Kali, Y. and Orion, N., 1996, Spatial Ability of high-school student in the perception of geologic Structur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369-391. 

  14. Lohman, D.F., 1979, Spatial ability: A review and reanalysis of the correlational literature. Technical Report No. 8, Aptitude Research Project, School of Education, Stanford University, 230 p. 

  15. McGee, M.G., 1979, Human Spatial abilities psychometric studies and of the causes of seas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553-563. 

  16. Sadler, P.D., 1987, Misconceptions in astronomy.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eminar on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3, 42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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