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3, 2017년, pp.308 - 322
It is the purpose of the study to investigate how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 the concept of carbon cycle according to their spatial perception ability. For this, a total of 30 male students and 33 female students, who belong to the science course of the 2nd grade at a general co-education high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스템 사고를 갖추기 위한 요소인 역동적 사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시스템 사고를 갖추기 위해서는 역동적 사고 (dynamic thinking)와 조작적 사고(operational thinking)가 요구된다. 역동적 사고란 어느 한 시점에서 문제가 되는 행태의 요인을 찾기보다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문제 형태의 변화 추이를 찾으려는 사고를 말한다. 변화 추이는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없다. 따라서 시스템 사고는 장기적이고 맥락적인 시각에서 특정 시점에 서의 사건보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형태 유형에 초 점을 맞추게 된다(김동환, 2004). | |
태풍 등에 의한 자연재해, 지구온난화, 엘니뇨 등 의 많은 현상들의 원인과 과정에 대한 분석이 가능 해졌을 뿐만 아니라 그 결과까지 예측할 수 있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 1980년대 후반부터 급격하게 발달한 과학과 기술로 태풍 등에 의한 자연재해, 지구온난화, 엘니뇨 등 의 많은 현상들의 원인과 과정에 대한 분석이 가능 해졌을 뿐만 아니라 그 결과까지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자연 현상은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복잡한 시스템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구환경과 관련되어 발생되는 현상들은 지구의 기본 구성요소인 기권, 지권, 수권, 생물권, 인간 활동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산물임이 밝혀졌다. | |
시스템 사고란 무엇인가? | 시스템 사고는 어떤 공통의 과정에서 부분으로 작용하는 힘을 파악하고 그 힘들의 상호관계성을 분석할 수 있는 모든 기법, 방법, 원칙 등을 총 망라 한 상당히 광범위한 지식체계를 말한다. 다시 말해, 시스템 사고란 모든 존재와 활동 일체를 시스템으 로 간주하는 사고이며, 시스템의 활동은 상호 유기 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사고 또는 철학적 견해이다(문병찬 외, 2004). |
강천덕, 이효녕, 윤일희, 김은주 (2008). 물의 순환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지구시스템 관련 개념과 시스템 사고의 분석.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지, 32(1), 61-72.
김동환 (2000). 김대중 대통령의 인과지도: 1997년도 금융위기의 원인과 극복에 관한 김대중 대통령의 시스템 사고.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지, 1(1), 5-28.
김동환 (2004). 시스템사고, 선학사.
김범기, 이항로, 김기정 (1996). 천문 개념 성취도와 공간능력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15(2), 315-325.
오영, 이준 (2004). 공간능력. 군자출판사, 서울, 124 p.
이경훈, 임종옥 (2010). 공간능력에 따른 중학생의 지하수에 대한 개념. 한국지구과학회지, 31(3), 267-275.
이두연, 오은숙, 김형범, 정진우 (2013). 고등학생들의 지구시스템 관점에 기반한 탄소 순환 개념 분석.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지, 37(1), 157-169.
이성미, 방정숙 (2007). 초등학생들의 공간감각 이해능력 실태 조사. 수학교육, 46(3), 273-292.
Ben-zvi-Assaraf, O., & Orion, N. (2005a). A Study of Junior High Students' Perception of the Water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4), 366-373.
Ben-zvi-Assaraf, O., & Orion, N. (2005b).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Black, A. A. (2005). Spatial ability and Earth science conceptual understand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4), 402-414.
Burton, E. P., & Mattietti, G. K. (2011). Cognition and self-efficacy of stratigraphy and geologic time: Implications for improving undergraduate student performance in geological reason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9(3), 163-173.
Maani, K. E. & Maharaj, V. (2004). Links between System Thinking and Complex Decision Making. System Dynamics Review, 20(1), 21-48.
McGee, M. G. (1979). Human spatial abilities: Psychometric studies and environmental, genetic, hormonal and neurological Influences. Psychological Bulletin, 86(5), 889-917.
Pretty, M. R., & Rule, A. C. (2008). Effective materials for increasing young children's spatial and mapping skill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6(1), 5-14.
Self, C. M., &Golledge, R. G. (1994). Sex-related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y: What every geography educator should know. Journal of Geography, 93(5), 234-243.
Sweeney, L. B. & Sterman, J. D. (2000). Bathtub Dynamics; Initial Results of a Systems Thinkings Inventory. System Dynamics Review, 16(4), 249-286.
Titus, S., & Horsman, E. (2009). Characterizing and improving spatial visualization skill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7(4), 242-25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