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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3 no.3, 2010년, pp.121 - 140
This study presents one universal mean formula of implicate quantity for speed, temperature, consistency, density, unit cost, and the national income per person in order to avoid the inconvenience of applying different formulas for each one of them. This work is done by using the principle of le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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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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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량이란? | 양이란 어떤 사물의 무게, 부피, 수량 등의 많고 적음과 크고 작은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분리량과 연속량으로 분류된다. 분리량은 더 이상 분할할 수 없는 양으로서 독립된 개체의 수를 나타내는 양을 뜻하고, 연속량은 얼마든지 분할 가능한 양으로 길이 넓이, 부피, 무게, 시간, 각도 등이 있다. 이러한 연속량에는 길이, 넓이, 부피, 무게 등과 같이 사물의 외형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외연량과 속도, 농도, 밀도 등과 같이 사물의 속성의 크기를 나타내는 내포량이 있다. | |
양이란? | 양이란 어떤 사물의 무게, 부피, 수량 등의 많고 적음과 크고 작은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분리량과 연속량으로 분류된다. 분리량은 더 이상 분할할 수 없는 양으로서 독립된 개체의 수를 나타내는 양을 뜻하고, 연속량은 얼마든지 분할 가능한 양으로 길이 넓이, 부피, 무게, 시간, 각도 등이 있다. |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레의 원리를 이용한 조작적 방법의 기대효과는? | 학생들이 어릴 때 시소를 타면서 경험했던 것을 이용한 지레의 원리는 학생들의 직관적 이해를 도울 것이며, ‘내포량의 평균 공식’ 을 유도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그렇게 얻어진 공식에의 활용에 있어서 학생들이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
강지형, 김수환, 라병소, 박성택, 이의원, 이정재, 정은실, 초등수학교육론, 동명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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