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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포량의 평균 공식과 조작적 학습법
The Mean Formula of Implicate Quantity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3 no.3, 2010년, pp.121 - 140  

김명운 (부민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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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속도, 온도, 농도, 밀도, 단가, 일인당 국민소득 등의 내포량의 평균을 구할 때, 내포량마다 다른 공식을 적용하여 구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레의 원리를 이용하여 두 내포량의 평균 공식 $M=\frac{x_1f_1+x_2f_2}{f_1+f_2}$를 유도하였고, 이 공식의 관계적 이해를 돕기 위해 지레의 원리를 이용한 조작적 학습법을 제시하였다. 비의 의미의 분수는 그 수치만으로 덧셈을 할 수가 없어 비가법적이라고 한 것을 비중을 적용하여 계산할 수 있음을 보인 것이다. 또한 두 양에서뿐만 아니라 여러 양의 덧셈도 단 한번의 공식에의 적용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확장 적용시킨 $M=\frac{x_1f_1+x_2f_2+{\cdots}+x_nf_n}{N}$ (단, $f_1+f_2+{\cdots}+f_n=N$) 은 새로운 공식이 가중평균을 구하는 공식이었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통계학에서 의문거리였던 하위 제표의 방향성과 다른 모습을 보이는 상위제표의 통계자료에 대한 심프슨의 파라독스의 의문점을 가중평균의 원리를 이용하여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one universal mean formula of implicate quantity for speed, temperature, consistency, density, unit cost, and the national income per person in order to avoid the inconvenience of applying different formulas for each one of them. This work is done by using the principle of lev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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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서로 다른 비중의 n 가지의 서로 다른 내포량의 평균을 구하고자 한다면 두 내포량의 ‘이항 평균의 통합 공식’ 을 (n −1) 번 사용해야 하므로 매우 번거롭다. 따라서 내포량이항평균의 확장 적용을 생각해보자.
  • 본 논문은 속도, 온도, 농도, 밀도, 단가, 일인당 국민소득 등의 내포량의 평균을 구할 때, 내포량마다 다른 공식을 적용하여 구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레의 원리를 이용하여 두 내포량의 평균공식, M = #를 유도하였고, 이 공식의 관계적 이해를 돕기 위해 지레의 원리를 이용한 조작적 학습법을 제시하였다. 비가 적용되는 현실적인 여러 가지 다양한 양들의 계산에 있어서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양팔저울의 균형을 맞추는 실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형식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수학뿐만 아니라 물리학을 비롯한 여러 학과에서 다양한 내포량이 나오고 그 내포량들의 다양한 공식을 한 가지의 원리에 의하여 한 가지의 공식으로 평균을 구할 수 있게 된것이 이 논문이 가지는 가치일 것이다. 두 양뿐만 아니라 여러 양을 단 한 번의 공식에의 적용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 이 내포량 평균 공식 M = # (단, f1 +f2 +· · ·+fn = N)은 새로운 공식이 아니라 가중평균을 구하는 공식이었다.
  • 이에 본 논문은 지금까지 각각의 내포량의 평균을 구하는 학습에 대한 불편함을 살펴보고, 가중평균의 원리를 적용하여 내포량의 가중평균을 구해봄과 아울러, 그 원리로 내포량의 가중평균의 통합 공식을 유도하고, 그 공식으로 모든 내포량의 가중평균을 구할 수 있음을 보일 것이다. 또한 이항가중평균일 경우에는 지레의 원리를 적용하여 간단하게 구해낼 수 있음을 보이고, 이 원리에 의하여 이항가중평균의 공식을 유도하여 가중평균의 통합공식이 성립함을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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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리량이란? 양이란 어떤 사물의 무게, 부피, 수량 등의 많고 적음과 크고 작은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분리량과 연속량으로 분류된다. 분리량은 더 이상 분할할 수 없는 양으로서 독립된 개체의 수를 나타내는 양을 뜻하고, 연속량은 얼마든지 분할 가능한 양으로 길이 넓이, 부피, 무게, 시간, 각도 등이 있다. 이러한 연속량에는 길이, 넓이, 부피, 무게 등과 같이 사물의 외형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외연량과 속도, 농도, 밀도 등과 같이 사물의 속성의 크기를 나타내는 내포량이 있다.
양이란? 양이란 어떤 사물의 무게, 부피, 수량 등의 많고 적음과 크고 작은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분리량과 연속량으로 분류된다. 분리량은 더 이상 분할할 수 없는 양으로서 독립된 개체의 수를 나타내는 양을 뜻하고, 연속량은 얼마든지 분할 가능한 양으로 길이 넓이, 부피, 무게, 시간, 각도 등이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레의 원리를 이용한 조작적 방법의 기대효과는? 학생들이 어릴 때 시소를 타면서 경험했던 것을 이용한 지레의 원리는 학생들의 직관적 이해를 도울 것이며, ‘내포량의 평균 공식’ 을 유도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그렇게 얻어진 공식에의 활용에 있어서 학생들이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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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지형, 김수환, 라병소, 박성택, 이의원, 이정재, 정은실, 초등수학교육론, 동명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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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명운, , 학교수학. 11(2009), No. 4, 대한수학교육학회, 2009. 

  4. 김남희, 나귀수, 박경미, 이경화, 정영옥, 홍진곤,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경문사, 2006. 

  5. 박성택, 신택균, 양인환, 손용규, 이정재, 수학교육, 동명사, 1997. 

  6. 서성보, 수학 및 수학교육 용어 사전, 교문사, 1000. 

  7. 송인명외 2인, 물리 II, 교학사, 1998. 

  8.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수학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98. 

  9. 유현주, 유리수 개념의 교수현상학적 분석과 학습-지도 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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