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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S-PBL 패키지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 : 보건계열(학)과와 간호(학)과를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Evaluation Frameworks for PBL/S-PBL Packages: in the case of the Dept. in Allied Health Professionals and Nursing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3 no.3, 2010년, pp.203 - 211  

양정화 (제주한라대학 방사선과) ,  김수진 (제주한라대학 간호과) ,  김효실 (제주한라대학 보건행정과) ,  임진형 (제주한라대학 유아교육과) ,  채수경 (제주한라대학 작업치료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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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PBL/S-PBL에 사용되는 패키지(교재)를 측정할 수 있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하여 PBL 및 S-PBL 패키지를 측정하는 도구의 3항목 15문항의 예비문항들을 만들었다. 예비문항을 대학의 교수 9인의 전문가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여 PBL은 14문항, S-PBL은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평가도구의 구성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다. PBL은 동기부여 3항목, 통합성 7항목, 체계성 4항목, 총 14항목으로, S-PBL은 동기부여 4항목, 통합성 6항목, 체계성 5항목, 총 15항목으로 이루어진 평가도구가 제시되었으며 Cronbach's $\alpha$계수가 PBL은 0.9112, S-PBL은 0.9166으로 적절한 신뢰도를 갖는 평가도구로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meant to develop an evaluation framework for PBL and S-PBL package, as well as verify reliability and propriety of developed framework. To achieve the purpose, existing researches and related documents were considered, and composed basic questionnaire which fits to the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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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BL 및 S-PBL 패키지 평가도구 개발을 위해 패키지 관련 문헌 및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PBL 및 S-PBL 패키지를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도구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와 관련 문헌을 고찰하여본 도구의 개념적 기틀에 부합되도록 기초 문항을 작성하고 전문가들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하여 최종 측정도구의 문항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PBL/S-PBL 패키지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Winning1)의 동기부여, 통합, 체계적, 자기주도적의 4개 항목을 기초로 하여 PBL 및 관련 교재들의 평가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PBL/S-PBL 패키지 평가도구의 개념적 기틀에 부합되는 내용들을 구성하여 동기부여, 통합성, 체계성 항목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각 영영별로 문항을 확정 개발하였다.
  • 그러나 PBL 패키지를 활용하여 교육효과를 측정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으로 PBL에 대한 학습의 효과를 증명해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을 인식하여 일 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PBL/S-PBL 패키지에 대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절실하며 개발된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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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 교육은 어디에 적용되는가? 다양한 산업구조의 변화와 지식 정보의 복잡화로 실무 대처에 강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대학의 역할 변화에 발맞춰 의학, 치의학, 간호 및 보건계열 (학)과를 중심으로 PBL(Problem 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 교육이 적용되고 있다1).
PBL 운영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다양한 PBL 운영방법으로 일 교과목 PBL학습방법2,3), 하이브리드(hybrid curricula)방법4-7), 통합교과과정방법8,9), PBL 교육과 현장 중심에 맞는 시뮬레이션 교육의 통합모델로 개발한 S-PBL(Simulation PBL)10) 등으로 다양하며 통합 및 부분통합 또는 단일 교과목 등의 여러 형태로 계속적으로 증가되어 사용되고 있다11).
PBL 및 S-PBL 패키지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관련 연구는? Winning1)은 패키지를 동기부여(motivating), 통합 (integrated), 체계적(systematic), 자기주도적(selfdirected)의 4개 영역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동기부여는 근거가 있어야 하고 적절하고 타당하게 학생이 관심을 갖도록 격려하는 것이어야 하고, 통합은 치료와 임상 과학을 결부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학생이 선행 지식과 다른 강좌의 구성요소간의 연결하여야 한다고 하였고, 체계 적은 환자 조사에 대한 논리적이고 점차적인 접근의 개발을 모델링하는 것에 있다고 하였으며, 자기주도적은 독립적으로 패키지를 조사하고 평생 교육기술을 모델링하고 증진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김동헌15)은 이상적인 PBL 문제의 조건을 10항목으로 제시하였으며 패키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문제에 대해 학생이 사실 및 정보, 합리성에 기초를 두고 결정이나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고 했으며 여러 영역에서 깊고 넓은 정보에 기초하여 문제들이 교과과정의 모든 필수 학습주제를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이우숙과 박미영16)은 PBL 패키지가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학습자들에게 학습내용과 현장과의 연관성을 제시하며, 높은 단계의 사고력과 실무자의 역할에 기반을 둔 학습으로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를 실무상황에 적용하여 학습 동기 부여를 하고 학습하는 내용을 토의하고 비판하며 학습방법을 습득하는 것이라 하였다. 김윤미17)는 PBL 교재를 평가할 때 부족한 임상지식을 충족하고 문제해결을 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결론짓는 방법을 배웠는지 등에 대한 평가를 9가지로 분류하였다. Bowers18)는 PBL 학습에 대하여 20가지로 분류하여 만족 정도를 4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Conway와 Little9)는 PBL 패키지가 실무상황과 관련하여 졸업생이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된 교과과정으로서 디자인 되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Winning T.와 Skinner V.19)는 패키지 평가를 학생과 교수의 평가로 나누고, 학생평가는 10가지 분류, 4점척도와 5가지 분류의 개방형 평가로 나누었다. 교수평가는 4점척도 8가지 분류, 개방형 평가 4가지 분류로 나누었다. 호주 뉴캐슬 대학의 평가20-22)에서는 PBL를 포함한 모든 교과과정의 평가를 9항목, 90문항으로 나누었다. 와 Schumidt23)는 적극적이고 구성적인 학습(active/constructive), 자기주도적 학습, 전후관계가 있고 협력적인 학습(contextual and collaborative), 대인간 행동(intra-personal behavior)으로 나눠 15가지 분류를 5점척도로 평가하고 개방형 질문을 23항목으로 평가하였으며, 미국 마이애미 의과대학에서는 PBL 촉진 자를 학생들이 평가하는 항목으로 4분류, 5점척도로 평가하고 1문항을 개방형으로 평가하였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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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Tracey W., Vicki S., Grant T., Bernadette D. & Jules K.: Developing problem-based learning packages internationally: an evaluation of outcomes,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41(2), 125-14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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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애리, 김영경, 송영선 외 4: 문제중심학습 패키지 개발: 지각 ? 조정장애상황을 중심으로, 성인간호학회지, 13(3), 385-39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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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Winning T & Townsend G..: Problem-based learning in dental education: what's the evidence for and aging and is it worth the effort?, Australian Dental Journal, 52(1), 2-9, 2007 

  8. 강기선, 박미영, 이우숙: 기본간호학 PBL모듈(Module) 개발 및 적용의 일 예, 기본간호학회지, 8(2), 244-257, 2001 

  9. Conway & Little P.: From practice to theory: Reconceptualising curriculum development for Problem-based learning, Educational innovations across disciplines. Selected papers from the Second Asia-pacific conference on Problembased learning, singapore, 2000 

  10. 제주한라대학 PBL 교육연구원: Instructor manual for PBL workshop, 제주한라대학, 2007 

  11. Brian T.: Intergrated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neuroscience curriculum: the SUNY Downstate experience, BMC Medical Education, 6(47), 2006 

  12. Charlin B., Mann K. & Hansen P.: The many faces of problem based learning: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and comparison, Medical Teacher, 20(4), 323-330, 1998 

  13. PROBLARC: Development of PBL packages, White paper, 1-16, 2000 

  14. Maudsley G.: What issues are raised by evaluationg problem-based undergraduate medical curricula? Making healthy connections across the literature, Journal of Evalution in Clinical Practice, 7(3), 311-324, 2001 

  15. 김동헌, 정진섭, 정대수: 문제중심학습(PBL)을 대비한 교안개발, 한국의학교육, 11(1), 17-23, 1999 

  16. 이우숙, 박미영: 문제중심학습매뉴얼, 제주한라대학 PBL 교육연구원, 2004 

  17. 김윤미, 박영숙, 정재원, 김문정: 모성간호학 실습에서의 문제바탕학습(PBL) 적용과 평가, 여성건강학회지, 12(4), 326-337, 2006 

  18. Bowers S.: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decision-ma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Thesis, University of South Dakota, 2004 

  19. Winning T. & Skinner V.: Package Evaluation Protocol, http://www.health.adelaide.edu.acu/ $\sim$ richards/anzd/report.htm, 2006 

  20. The university of Newcastle: Student Evaluation of Courses, 2006 

  21. The university of Newcastle: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2006 

  22. The university of Newcastle: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elective item bank, 2006 

  23. Dolmans D. & Schumidt HG.: What Drives the Student in Problem-based Learning?, Medical Education, 28(5), 372-380, 1994 

  24. University of Miami School of Medicine: Student assessment of PBL facilitators, Student assessment of transition, 2004 

  25. Waltz C. & Bausell B.: Nursing Research: design, Statistics and Computer Analysis, Phil., 1981 

  26. 한상숙, 이상철: 간호 보건 통계분석, 현문사, 2006 

  27. 고유경, 이태화, 임지영: 임상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 측정도구 개발, 한국간호과학회, 286-294, 2007 

  28. Tabachnick G. & Fidell S.: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Harper Collins, 1996 

  29. Yoo DK & Kwon US.: SPSS-WIN 8.0 for statistics analysis, Seou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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