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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정보 교육을 위한 웹기반 PBL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
Web based PBL Teaching·Learning Development Model for Medical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0, 2010년, pp.246 - 254  

주현재 (삼육보건대학 교양학과) ,  박주희 (삼육보건대학 의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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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내외적으로 의료정보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의료현장에서 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관리할 의료정보 전문가 양성이 중요한 현안이 되었다. 그러나 국내 대학에서는 아직까지 변화하는 의료정보 교육환경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웹기반 PBL 수업이 대안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의료정보 교육을 위해 웹 기반 PBL 교수 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웹 기반 PBL 모형은 기존의 PBL에 LMS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활동을 추가한 방식이며, 한 학기동안 수업에 적용한 결과 강의평가 객관식 점수가 4.64로 나타나 전년도의 강의식 수업 평가인 4.17보다 0.47점 더 향상되었고, 학생들의 서술적 평가 역시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 개인블로그의 댓글과 트랙백의 횟수를 조사한 결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changes in medical environment are based on technology such as internet. As most hospitals require the change and the adaptation of medical, medical information experts are more needed. In this study, we developed web based PBL model and applied it to the students majoring in medical infor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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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의료정보 교육을 위한 웹기반 PBL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PBL에 이러닝의 교육적 장점을 결합한 웹기반 설계모형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특히 웹기반 PBL의 구조적 특징이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을 중시하는 의료정보 교육과 부합되는 측면이 많기 때문에, 웹기반 PBL 모형의 개발이 의료정보 교육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정보 교육에 적합한 PBL수업을 개발하기 위해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웹기반 PBL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정보 교육을 위한 웹기반 PBL 교수⋅학습 콘텐츠 모형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웹기반 PBL 모형은 이러닝의 한 형태이며, 컴퓨터와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의료정보 교육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해결능력과 컴퓨터 리터러시(Literacy)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온라인 학습활동을 위해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도입하는 한편, 블로그와 같이 학습자에게 친숙한 인터넷 학습도구들의 활용을 더하여 기존의 PBL 수업보다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문제해결 과정상의 대부분의 학습활동을 온라인 환경을 통해 실행하였으나 수업분위기 형성 단계와 같이 학습자의 감성적 활동이 중요한 활동은 오프라인 환경에서 실행하도록 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 각각의 장점을 살린 혼합학습(Blended learning)의 형태로 운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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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비쿼터스 헬스케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국내에서도 의료서비스의 패러다임이 최근 유비쿼터스 헬스케어(Ubiquitous Healthcare)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헬스케어란 굳이 병원을 찾지 않더라도 시공간을 가리지 않고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의료환경을 의미한다.
Problem-based Learning 혹은 문제중심학습으로 불리는 PBL이란 무엇인가요? Problem-based Learning 혹은 문제중심학습으로 불리는 PBL은 대표적인 학습자중심 교수⋅학습방법으로 학습자가 현실에서 접하고 있거나 접하게 될 수 있는 문제나 사례를 개인적인 학습활동과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웹기반 PBL은 어떻게 학습자의 협력학습을 증진시키는가? 웹기반 PBL은 기존의 PBL 수업방식에 이러닝이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환경의 장점을 더한 실천적인 수업 방식 혹은 학습방법이다. PBL은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학습을 주도해 나가는 학습방법이므로 이러닝 체제에 적합한 학습환경을 구현하며, 교실 내 면대면 수업이라는 공간적 제한을 벗어나 시·공간적 제약이 없는 온라인으로 그 학습영역을 확대, 병행하게 됨으로써 학습자의 협력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다. 특별히 본 연구의 웹기반 PBL은 기존의 이러닝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온라인 학습전략과 오프라인 학습전략을 적절히 결합한 혼합학습 즉, Blended Learning의 개념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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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정우수, "보건의료 정보화 산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의료정보학회지 제13 권, 제4호, pp. 321-333, 2007. 

  2. 박주희, 박용민, "의료환경에서 효율적인 이벤트 처리를 위한 RFID/USN 통합 미들웨어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3권, 제6호, pp.376-382, 2008. 

  3. K. Wilkie, The nature of problem based learning. McMillan Press, 2000. 

  4. M. Haith-Cooper, "An Exploration of Tutors' experiences facilitating problem based learning. Implication of facilitator of PBL," Nurse Education Today, Vol.23, No.1, pp.65-75, 2002. 

  5. 남태희, 보건의료정보학, 대학서림, 2008. 

  6. 박주희, "의료정보관리사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146-150, 2005. 

  7. 최욱, "인터넷활용 문제중심 학습모형" 교육학연구, 제39권, 제3호, pp.259-284, 2001. 

  8. P. Schwartz, S. Mennin, and G. Webb, Problem-based learning: Case studies, experience and practice, Kogan Page Limited, 2001. 

  9. D. Jonassen, H. Howland, J. Moore, and M. Rose, Learning to solve problems, with technology: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Merrill/prentice Hall, 2001. 

  10. 임정훈.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전략의 초.중등학교 현장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42권, 제2호, pp.399-431, 2004. 

  11. H. Barrows, Practiced-based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press, 1994. 

  12. 이영민, 남정권, 장살필, 블로그 활용 수업의 실제, 교육과학사, 2003. 

  13. 강인애, 디지털시대의 학습 테크놀러지, 문음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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