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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4, 2010년, pp.68 - 71
박재형 (삼성물산(주) 교리-수상간도로) , 고재환 (삼성물산(주) 교리-수상간도로) , 박동규 (삼성물산(주)월드컵대교 설계) , 김창현 (삼성물산(주) 토목ENG팀(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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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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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두부에 이용된 브래킷(bracket) 가시설 공법에서 가시설 설치와 해체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주두부는 교량하부 조건에 무관하게 시공이 가능하고, 고교각일 경우 적용성이 높으며, 적용실적이 많은 브래킷(bracket) 가시설 공법을 이용하여 시공하였다. 가시설 설치는 200 톤급 이동식 크레인을 사용하여 일괄 인양하여 설치하였고, 가시설 해체는 시공된 주두부로 인하여 크레인을 이용한 해체가 불가능하므로 4개의 유압잭과 15.2 mm 강연선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주두부는 시공성 및 격벽부의 수화열 제어를 위하여 2단으로 분할하여 시공하였으며, 콘크리트의 20%가 플라이 애쉬로 치환된 40 MPa의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였다<사진 2, 3>. | |
주두부 대블럭이란 무엇인가? | 낙동강교는 각 구조부재의 효율성 및 유지관리 개소수의 최소화를 위하여 상 ․ 하부 구조물이 강결로 연결된 라멘식 구조물로 설계되었다<사진 1>. 주두부 대블럭은 보강형 및 주탑의 연결부로 상 ․ 하부 구조물을 연결하는 주요 구조부재로서 길이 13.5 m, 폭원 23. | |
낙동강교의 보강형 시공은 어떠한 공법을 이용하여 실시하는가? | 9 m, 형고 3 m의 구조물이다. 보강형 시공은 거푸집 이동장치(form traveller)를 사용한 FCM 공법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FRP 스트럿은 가설 진행방향의 후방에 배치되어 거푸집 이동장치 운영에 간섭되지 않도록 설계되었으며 하부슬래브는 곡면으로 처리되어 우수한 경관성을 보여준다<그림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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