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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간호사의 학습조직화와 학습지향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Construc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mong Hospital Nurs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6 no.3, 2010년, pp.267 - 275  

강경화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송기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통계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construc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mong hospital nurses. Method: Data was collected from convenient sample of 296 nurses who worked for the major hospitals in Seoul, Gyeonggi-do and Ga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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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관점에서 병원 간호부서의 학습조직화, 학습지향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여 인적자원관리와 성과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병원간호부서의 학습활동과 성과로써 조직유효성을 파악하고자한 초기 연구로서 연구에서 다루었던 주요변수와 분석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학습조직화, 학습지향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조직화, 학습지향성과 조직유효성 등 세가지 주요변수 가운데 조직유효성은 다른 변수들이 선행연구들에서 일관성있는 구성요소와 도구들로 측정된 반면 다양하게 측정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유효성을 측정하기 위해 조직몰입과 혁신성을 구성요소로 조사하였다. 조직유효성은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실현하는 정도로 정의되며 조직유효성을 설정하는 기준과 변수는 학자마다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간호사의 학습조직화와 학습지향성 정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의 인적자원 역량과 능력 개발을 위한 학습활동과 조직성과 및 조직유효성에 관련된 연구가 국내·외에서 그리고 병원산업내·외를 막론하고 활성화되지는 못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관점에서 병원 간호부서의 학습조직화, 학습지향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여 인적자원관리와 성과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병원간호부서의 학습활동과 성과로써 조직유효성을 파악하고자한 초기 연구로서 연구에서 다루었던 주요변수와 분석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원간호부서의 학습조직화, 학습지향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병원 간호부서의 인적자원관리와 성과관리에 있어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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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조직에서 빠른 변화와 다양한변수로 인해 불확실성이 높아져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대조직은 변화의 속도가 대단히 빠른 환경 하에서 다양한 변수들로 인하여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조직과 조직 구성원들이 현재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매우 어렵게 하며 때때로 조직의 존재 자체에 위협을 가하기도 한다. 이에 대하여 많은 조직관리 또는 경영 전문가들은 조직이 환경변화에 대하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적응력을 갖추어야하며 이는 조직구성원들의 능력과 역량에 기초함을 강조해 왔다(Pedle, Burgoyne, & Boydell, 1992; Garvin, 1993; Sinkula, Baker & Noordewier, 1997).
Gilley와 Maycunich(2000)가 정의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이란 무엇인가?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에 대해서 Gilley와 Maycunich(2000)는 조직의 성과향상, 역량, 경쟁우위 및 혁신을 위해 조직화된 중재및 경영 활동을 통하여 조직학습, 성과 및 변화를 촉진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인적자원개발의 역할과 기능이 전략과 통합되어야 하며 조직내 학습 문화가 전제되어야하며 학습활동을 강조하고 있다(Garavan, 1991; McGoldrick & Stewart, 1996). 즉, 조직의 학습기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는 것이 변화하는 환경 하에서 적응하고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선행 연구들에서 학습지향성은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가? 최근 인적자원개발 부문에서는 조직의 학습활동이 강조되는 가운데 조직학습과 학습조직화를 추구하는데 문화적 특성요인으로 학습지향성(learning orientation)에 주목하고 있다. 선행 연구들에서 학습지향성은 조직구성원이 고객의 욕구나 환경경변화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경쟁조직보다 먼저 획득하고 공유하며 새로운 지식 개발을 위한 활동을 포함하며 불확실한 환경하에서 조직을 관리하는 유용한 관리전략으로 평가 받기도 한다(Sinkular & Baker, 1999; Park & Park, 2003; Kim & Chae, 2008). 이러한 학습지향성에 대한 탐구는 주로 조직성과 및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방향으로 진행되었고 대부분의 연구결과에서 학습지향성이 조직성과 및 조직 유효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Sinkular & Baker, 1999; Park & Park, 2003; Kim & Cha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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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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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J. H. (2007). Influence of organizaional structure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learning among hospital employe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nje, Pusan 

  4. Farrell, M. A. (1999).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a learning orientation. Mark Bull, 10, 38-51 

  5. Garavan, T. N. (1991).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J of Eur Industrial Training, 15(1), 17-30 

  6. Garvin, D. A. (1993). Building a learning organization. Harv Bus Rev, 71(4), 78-91. 

  7. Gilley, J. W., & Maycunich, A. (2000). Organizational learning, performance and change: An introduction to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Pereseus Publishing. 

  8. Hurt, T. H., & Teigen, C. W. (1977). The development of a measur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innovativeness. Communication Yearbook, 1(1), 377-385 

  9. Jeong, S. H. (2003). The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n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Yonsei, Seoul. 

  10. Kim, E. J., Lim, J. Y., & Lee. H. I. (2005). A study on MBTI personality type and learning organization. J Korean Acad Nurs Admin, 11(3), 265-273. 

  11. Kim, E. A., Lim, J. Y., Kim, E. J., & Lee. H. I. (2007). An Analysis of learning organization affecting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 -. J Korean Acad Nurs Admin, 13(1), 24-31. 

  12. Kim, S. G., & Chae, M. S. (2008).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 of the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on organization effectiveness -Focusing on intemediating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J Hum Resour Manag Res, 15(4), 21-55. 

  13. Lee, J., & Kim, M. (2009). An study on te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leadership. J Hum Resour Dev, 12(2), 32-49. 

  14. Lee, S. H., Cho, W. H., & Nam, J. H. (2005). Relationship between the development levels of learning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in hospital. Korean J Health Policy Adm, 15(3), 1-16. 

  15. McGoldrick, J., & Stewart, J. (1996). The HRM-HRD nexus. in J. Stewart & J. 

  16. Mott, P. E. (1972). The characteristics of effectiveness organizations. New York: Harper & R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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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Niven, P. (2002). Balanced scorecard: Step-by-step: Maximizing performance and maintaining results.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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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ark, Y. B., & Park, H. K. (2003).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contingent variables. J Korean Acad Organ Manag, 27(2), 83-109. 

  21. Pedler, M., Burgoyne, J., & Boydell, T. (1992). The learning company. Maidegead: MacGraw-Hill. 

  22. Senge, P. M. (1990).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and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Doubleday/Currency. 

  23. Sinkula, J. M., Baker, W., & Noordewier, T. G. (1997). A framework for market-based organizational learning: Linking values, knowledge and behavior. J Acad Mark Sci, 25, 305-318. 

  24. Yu, Y. M. (1994). Organization as a learning system.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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