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6 no.3, 2010년, pp.267 - 275
강경화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송기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통계학교실)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construc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mong hospital nurses. Method: Data was collected from convenient sample of 296 nurses who worked for the major hospitals in Seoul, Gyeonggi-do and Ga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대조직에서 빠른 변화와 다양한변수로 인해 불확실성이 높아져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현대조직은 변화의 속도가 대단히 빠른 환경 하에서 다양한 변수들로 인하여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조직과 조직 구성원들이 현재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매우 어렵게 하며 때때로 조직의 존재 자체에 위협을 가하기도 한다. 이에 대하여 많은 조직관리 또는 경영 전문가들은 조직이 환경변화에 대하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적응력을 갖추어야하며 이는 조직구성원들의 능력과 역량에 기초함을 강조해 왔다(Pedle, Burgoyne, & Boydell, 1992; Garvin, 1993; Sinkula, Baker & Noordewier, 1997). | |
Gilley와 Maycunich(2000)가 정의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이란 무엇인가?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에 대해서 Gilley와 Maycunich(2000)는 조직의 성과향상, 역량, 경쟁우위 및 혁신을 위해 조직화된 중재및 경영 활동을 통하여 조직학습, 성과 및 변화를 촉진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인적자원개발의 역할과 기능이 전략과 통합되어야 하며 조직내 학습 문화가 전제되어야하며 학습활동을 강조하고 있다(Garavan, 1991; McGoldrick & Stewart, 1996). 즉, 조직의 학습기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는 것이 변화하는 환경 하에서 적응하고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 |
선행 연구들에서 학습지향성은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가? | 최근 인적자원개발 부문에서는 조직의 학습활동이 강조되는 가운데 조직학습과 학습조직화를 추구하는데 문화적 특성요인으로 학습지향성(learning orientation)에 주목하고 있다. 선행 연구들에서 학습지향성은 조직구성원이 고객의 욕구나 환경경변화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경쟁조직보다 먼저 획득하고 공유하며 새로운 지식 개발을 위한 활동을 포함하며 불확실한 환경하에서 조직을 관리하는 유용한 관리전략으로 평가 받기도 한다(Sinkular & Baker, 1999; Park & Park, 2003; Kim & Chae, 2008). 이러한 학습지향성에 대한 탐구는 주로 조직성과 및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방향으로 진행되었고 대부분의 연구결과에서 학습지향성이 조직성과 및 조직 유효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Sinkular & Baker, 1999; Park & Park, 2003; Kim & Chae, 2008). |
Cho, K. D. (2000).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learning behavior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a hospital employe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Kyung Hee, Seoul.
Champbell, K. P., Bonas, D. A. Bwteron, N. G., & Dunette, M. D. (1974). The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review of the relevant research and opinion, personnel R &D center Report, San Diego.
Choi, J. H. (2007). Influence of organizaional structure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learning among hospital employe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nje, Pusan
Farrell, M. A. (1999).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a learning orientation. Mark Bull, 10, 38-51
Garavan, T. N. (1991).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J of Eur Industrial Training, 15(1), 17-30
Garvin, D. A. (1993). Building a learning organization. Harv Bus Rev, 71(4), 78-91.
Gilley, J. W., & Maycunich, A. (2000). Organizational learning, performance and change: An introduction to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Pereseus Publishing.
Hurt, T. H., & Teigen, C. W. (1977). The development of a measur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innovativeness. Communication Yearbook, 1(1), 377-385
Jeong, S. H. (2003). The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n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Yonsei, Seoul.
Kim, S. G., & Chae, M. S. (2008).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 of the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on organization effectiveness -Focusing on intemediating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J Hum Resour Manag Res, 15(4), 21-55.
Lee, J., & Kim, M. (2009). An study on te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leadership. J Hum Resour Dev, 12(2), 32-49.
McGoldrick, J., & Stewart, J. (1996). The HRM-HRD nexus. in J. Stewart & J.
Mott, P. E. (1972). The characteristics of effectiveness organizations. New York: Harper & Row
Nam, J. H. (2003).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organization managed by medical cent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Yonsei, Seoul.
Niven, P. (2002). Balanced scorecard: Step-by-step: Maximizing performance and maintaining results.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Norton, P., & Kaplan, S. (1992). The balanced Scorecard-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 Bus Rev, 70(1), 71-79.
Park, Y. B., & Park, H. K. (2003).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contingent variables. J Korean Acad Organ Manag, 27(2), 83-109.
Pedler, M., Burgoyne, J., & Boydell, T. (1992). The learning company. Maidegead: MacGraw-Hill.
Senge, P. M. (1990).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and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Doubleday/Currency.
Sinkula, J. M., Baker, W., & Noordewier, T. G. (1997). A framework for market-based organizational learning: Linking values, knowledge and behavior. J Acad Mark Sci, 25, 305-318.
Yu, Y. M. (1994). Organization as a learning system.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