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지난 5년 동안 수행된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의 결과로 거의 모든 학교에 도서관이 설치된 상황에서 미흡한 분야를 점검하고 앞으로 수행할 분야를 개발하여 학교도서관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학교도서관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2009년 평가지표,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연구 평가지표, 선행연구인 학교도서관의 BSC 성과지표,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 평가기준을 분석하고 교육과학기술부의 2단계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 계획과 "학교도서관진흥법", 교육과학기술부의 시 도교육청 평가지표를 분석함으로써 8개 영역 54개의 평가지표를 개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8개 영역 48개의 평가지표를 제시하였다. 한편 이 연구에서 제시한 평가기준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분석결과에 대한 검증은 1차적으로 학교도서관 관련전문가를 통해 검토가 이루어졌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2차 평가는 학교도서관 담당 교사를 통해 이루어져 전체적으로 연구한 평가지표에 대해서는 2단계 검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지난 5년 동안 수행된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의 결과로 거의 모든 학교에 도서관이 설치된 상황에서 미흡한 분야를 점검하고 앞으로 수행할 분야를 개발하여 학교도서관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학교도서관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2009년 평가지표,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연구 평가지표, 선행연구인 학교도서관의 BSC 성과지표,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 평가기준을 분석하고 교육과학기술부의 2단계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 계획과 "학교도서관진흥법", 교육과학기술부의 시 도교육청 평가지표를 분석함으로써 8개 영역 54개의 평가지표를 개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8개 영역 48개의 평가지표를 제시하였다. 한편 이 연구에서 제시한 평가기준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분석결과에 대한 검증은 1차적으로 학교도서관 관련전문가를 통해 검토가 이루어졌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2차 평가는 학교도서관 담당 교사를 통해 이루어져 전체적으로 연구한 평가지표에 대해서는 2단계 검증을 수행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valuation index for school library in order to find ways to continue the improvement of school library by examining deficient areas and developing necessary areas, in which almost every school have libraries as a result of school library promotion project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valuation index for school library in order to find ways to continue the improvement of school library by examining deficient areas and developing necessary areas, in which almost every school have libraries as a result of school library promotion project for last five years. To fulfill this, the research analyzed 2009 evaluation of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MCST), policy research evaluation index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ST), BSC product index of school library from preceding research, school library evaluation standard of Korean Library Association (KLA), two-phased base plan and school library promotion law of school library promotion of the MEST and evaluation index of municipal/province education agency of MEST, and thereby developed 54 evaluation index from 8 areas. The research ultimately presents 48 evaluation index from 8 areas. Also, analysis result was first verified by school library experts to increase credibility of the evaluation standard of the research. Based on the result, second evaluation was done by school library faculty staff, and thus went through two-phased verification proc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valuation index for school library in order to find ways to continue the improvement of school library by examining deficient areas and developing necessary areas, in which almost every school have libraries as a result of school library promotion project for last five years. To fulfill this, the research analyzed 2009 evaluation of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MCST), policy research evaluation index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ST), BSC product index of school library from preceding research, school library evaluation standard of Korean Library Association (KLA), two-phased base plan and school library promotion law of school library promotion of the MEST and evaluation index of municipal/province education agency of MEST, and thereby developed 54 evaluation index from 8 areas. The research ultimately presents 48 evaluation index from 8 areas. Also, analysis result was first verified by school library experts to increase credibility of the evaluation standard of the research. Based on the result, second evaluation was done by school library faculty staff, and thus went through two-phased verification process.
학교도서관은 교수․학습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자료를 제공하여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학습을 실현하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필수적인 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2003년부터 시작한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 으로 대부분의 학교도서관에는 최신 인테리어와 기자재가 마련되고, 수업을 위한 전자칠판 등 멀티미디어 시설이 설치되어 도서관을 활용한 동영상 수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은 도서관이 넓어지고 학생들의 이용도와 장서가 증가 하는 등 양적인 면에서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났으나, 주로 예산 집행은 시설 투자에 집중하고 상대 적으로 학교교육의 핵심인 장서의 질 관리에 대한 투자가 미흡하여 학교도서관 전담 인력의 확보에 대한 노력과 투자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학교도서관의 역할은?
학교도서관은 교수․학습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자료를 제공하여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학습을 실현하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필수적인 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2003년부터 시작한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 으로 대부분의 학교도서관에는 최신 인테리어와 기자재가 마련되고, 수업을 위한 전자칠판 등 멀티미디어 시설이 설치되어 도서관을 활용한 동영상 수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학교도서관의 발전 방향성을 재설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이러한 학교도서관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08년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이 수립되었고, 학교도서관의 시설을 비롯한 장서, 운영 인력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졌으며, 이를 계기로 학교도서관의 발전 방향성을 재설정하게 되었다. 이러한 발전 방향성은 기본적으로 현재 학교도서관에 대한 현황과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하여, 어느 영역을 발전시키고 개선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단순히 전국적인 통계에 의존한 학교도서관의 방향 설정에서좀 더 발전시켜 구체적인 지표를 가지고 학교도서관을 분석하고 점검하여 지원과 발전방향을 설정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5)
김진숙 등, 학교도서관 평가 적용 및 교육적 효과 측정 연구(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