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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를 활용한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 분석
An Analysis on Priority of School Library Evaluation Index Utilizing the AHP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2, 2019년, pp.169 - 189  

임정훈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대전 반석고등학교)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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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현장성이 반영된 평가지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nalytic Hierarchy Progress(AHP)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평가지표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위 계층 평가영역의 우선순위는 인적자원, 도서관서비스, 정보자원, 도서관경영, 시설 환경 순으로 나타났고, 하위 계층 평가항목의 우선순위는 인력자원배치, 인력자원 전문성,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교육활성화 노력, 장서 구성 적설성, 장서 최신성, 예산, 시설 접근성, 장서 현황, 시설 설비 적절성, 경영계획, 이용 접근성, 홍보 및 마케팅,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협력, 자료이용현황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현장성이 가미된 학교도서관 평가지표를 적용함에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licit the priority of the index of the operation evaluation of the school library, and to present measures for improvement of the evaluation index that reflects the project sites. To this end, the school library evaluation index was analyzed by applying the Analy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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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HP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항목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AHP 방법은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대표하는 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영역 가운데 어떤 항목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AHP (Analytic Hierarchy Progress)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설문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우선순위를 밝혀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HP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대표적인 전담인력인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HP분석을 활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현장성이 반영된 합리적인 학교도서관 평가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가지표 각 항목에 대한 인식을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는 방식과는 달리 다기준 의사결정(multi-criteria decision making)기법에 의거 평가의 우선순위와 가중치 근거를 밝힐 수 있는 AHP(Analytic Hierarchy Progress)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의 우선순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대표하는 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영역 가운데 어떤 항목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학교도서관은 교수·학습에 필요한 정보자료를 제공하고, 사서교사 등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통해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셋째, 인적자원의 중요성이다. 설문 결과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된 항목이 인적자원의 필요성, 인적자원의 전문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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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은 교수·학습에 필요한 정보자료를 제공하고, 사서교사 등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통해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동안 학교도서관은 양적으로 많은 성장을 이루었으며 특히, 2003년부터 시행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은 학교도서관의 시설, 장서, 인적 자원을 확충하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전국도서관 운영평가의 총괄은 누가 맡나? 전국도서관 운영평가는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주체로 이루어지는 정부 차원의 도서관 평가를 말한다. 실제 평가에 대한 총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맡고, 교육부, 국방부, 법무부 등의 협조하에 평가가 이루어진다.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병영도서관, 교도소도서관, 전문도서관 등 5개 관종을 대상으로 한다.
지속적으로 학교도서관 운영평가를 시행함에 따른 성과는 어떠한가? 전국적인 학교도서관 운영평가가 시행되면서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에 대한 수정, 보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의 전문가인 사서교사는 물론, 사서교사 전문 단체인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등에서 학교도서관 운영평가가 현장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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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강봉숙 50 1 293 10.16981/kliss.50.1.201903.293 

  2. 한국경영과학회지 고길곤 26 4 71 

  3.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공희경 15 1 139 

  4. 한국체육과학회지 김동규 27 6 433 

  5. 한국문헌정보학회지 남영준 42 2 277 

  6.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남영준 41 3 99 10.16981/kliss.41.3.201009.99 

  7. 한국문헌정보학회지 변우열 45 1 51 

  8. 언론과 법 유승관 14 1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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