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3, 2010년, pp.133 - 154
김정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서경은 (서울 중앙여자고등학교) , 김성준 (전북 이리여자고등학교,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With the introduction of new teacher evaluation system, teacher librarians' evaluation indicators and questions were presented for the first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validity of current indicators and questions and to develop new one, based on it. The result is as follows :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매년 사서교사가 받는 평가는? | 사서교사는 현행 교원평가제의 평가대상으로서 교육공무원승진규정과 교원성과상여금제도라는 평가를 매해 받고 있다. 그러나 이 두 제도는 주로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기준에 따라 사서교사를 평가하기 때문에 사서교사가 구조적으로 좋은 평가결과를 받기 어렵고, 결과적으로 사서교사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신장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 |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 사서교사를 위한 별도의 평가지표가 제시됨에 따라 기대되는 효과는? | 그러나 이번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는 사서교사를 위한 별도의 평가지표가 제시되었고, 이 평가지표에 따라 사서교사는 자신의 고유직무를 평가받기 때문에 기존의 제도에 비해 타당성과 합리성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제시된 평가지표는 단순한 평가목적 이외에도 국가기관에서 제시한 사서교사의 직무수행 표준으로써 의미가 있기 때문에 향후 사서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도서관의 역할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
교육공무원승진규정과 교원성과상여금제도의 단점은? | 사서교사는 현행 교원평가제의 평가대상으로서 교육공무원승진규정과 교원성과상여금제도라는 평가를 매해 받고 있다. 그러나 이 두 제도는 주로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기준에 따라 사서교사를 평가하기 때문에 사서교사가 구조적으로 좋은 평가결과를 받기 어렵고, 결과적으로 사서교사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신장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
김이경, 한국교육개발원, 교사평가 시스템 연구(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4), p.35.
정수현,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에 근거한 교원평가 제도의 타당성 평가," 초등교육연구, 제21권, 제2호(2008), pp.409-434.
김성준,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8. 12), pp.433-435.
김지선, 교원성과급정책의 평가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pp.92-93.
김성준,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8. 12), pp.435-437.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p.3.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p.4-35.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p.14.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p.113-116.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p.31.
Barbara K. Stripling, "Quality in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 Focus on Learning," Library Trends, Vol.44, No.3(Winter. 1996), p.633.
IFLA & UNESCO,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2002, p.13, [cited 2010. 8. 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자격종별 의 교사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연구(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pp.27-28.
박지혜, 교원능력개발평가 평가지표 수정.보완 및 특수교원(비교과교사) 평가지표 개발 연구(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p.78.
교육통계서비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